[교육과정 및 교육평가] 종교교과서 평가지표 및 그에 따른 종교교과서 분석 - 2009 개정교육과정 한국기독교학교연맹 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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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교육과정 및 교육평가] 종교교과서 평가지표 및 그에 따른 종교교과서 분석 - 2009 개정교육과정 한국기독교학교연맹 편 -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체계성

1) 교육목표와 교육내용 선정의 상응성
2) 교육내용 조직의 순차성
3) 교육목표와 교육평가의 상응성

2. 효율성

1) 교육내용과 발달단계에 따른 효율성
2) 학습자들의 행동변화

3. 정당성

1) 학습내용과 헤게모니
2) 잠재적 교육과정
3) 영 교육과정

4. 통합성

1) 종교이론과 실천
2) 타종교와의 관계성
3) 지역과 세계의 통합

5. 가상성

1) 교육활동을 위한 다양한 매체
2) 교육매체 간의 융합
3) 교육내용의 선정

본문내용

고 있는데 각 종교의 이론이 잘 소개되어 있다. 실천면에서는 1단원 인간의 삶과 종교에서 소단원4 종교의 역할 및 기능에서 삶의 방향을 제시하고 사랑을 실천하며 함께하는 사회를 다루어 종교의 실천 방향을 잘 제시하고 있다.
<중>권에서는, 1. 한국인의 삶과 종교, 2종교의 바른 이해와 종교적 생활 3 인간과 자연에 대한 종교적 이해, 4.예수 그리스도의 생애, 5. 예수 그리스도의 말씀과 이적을 다루고 있다. 종교 이론은 1단원 한국인의 삶과 종교와 2단원 종교의 바른 이해와 종교적 생활에서 두드러진다. 1단원에서는 경전과 사상, 문화를 주로 다루고 있으며, 2단원에서는 종교의 기능과 의식, 교리에 대한 언급을 하고 있다. 실천적인 면에서는 3단원에서 유교 불교 기독교 도교에서 바라보는 자연에 대한 이해를 통해 인간과 자연의 관계를 다루며 그 속에서 종교적 실천을 제시하고 있다.
<하>권에서는 1. 현대사회와 종교의 사명, 2.청소년의 삶과 종교의 역할, 3.교회의 역사, 4.한국 교회 로 구성되어 되어 있는데, 1단원은 현대사회 속에서의 종교의 역할을, 2단원에서는 청소년의 삶을 통해 종교적 실천을 구성하고 있다. 3단원과 4단원은 교회사에 대한 이론과 함께 한국 사회의 현실 속에서 실천한 한국 교회의 실천적 영역을 다루고 있다.
2) 타종교와의 관계성
<상>권에서는 2단원 세계 종교의 전통에서 다양한 종교가 잘 나타나고 있다. 3,4,5단원에서는 기독교에 대한 내용만 집중적으로 다루어지고 있어 비약적으로 느껴져 통합성을 잘 드러내지 못하고 있다.
<중>권에서는 1,3단원이 타종교와의 관계성 통합적이고, 4,5단원에서는 기독교만을 집중적으로 다루고 있어 통합성을 찾아보기 어렵다.
<하>권에서는 타종교와의 관계성이 잘 드러나지 않아 통합성을 찾아보기 어렵다. 오히려 기독교가 강조되는 느낌을 강하게 받는다.
3) 지역과 세계의 통합
<상>권과 <중>권을 통해서는 그러한 내용 및 주제를 찾아보기 힘들고, <하>권의 1단원 현대 사회와 종교적 사명에서는 소단원3에서 현대사회와 종교의 역할에서 가정과 나라와 환경에서 지역적 통합을 이루는 종교적 실천을 다루고 있으며, 3단원 교회의 역사와 4단원 한국 교회 를 통해서도 지역과 세계의 통합이 제시되고 있어 통합성을 찾아볼 수 있다.
5. 가상성
가상성은 디지털 매체와 관련을 갖고 있다. 가상성은 가상적 실재의 줄임말이다. 가상성을 일차원으로 이해하자면 아날로그 방식에 의한 텔레비전, 비디오 등에서 영상 또는 이미지로 이해할 수 있다. 이차원적으로는 일차원적 매체와 달리 상호작용적이며 참여적인 특징을 지닌 인터넷, 스마트 폰, 유튜브 등을 비롯한 다양한 디지털 방식에 의한 이미지이다. 삼차원적으로는 입체 안경(3D)을 비롯하여 HMD(Head Mounted Display) 등을 통하여 텔레비전이나 영화를 비롯한 일정한 프로그램에서의 입체적 이미지이다.
1) 교육활동을 위한 다양한 매체
한국기독교연맹에서 출간한 중학교 생활과 종교(상,중,하) 에서는 학습목표를 통한 내용과 각 단원 말미에 제시하고 있는 조사하고 발표하기(평가)를 통해 기독교교육과정의 다섯 번째 유형인 가상성을 통한 매체를 확인할 수 있다.
아무래도 종교라는 오랜 시간동안 잘 보존되고 정리된 문화 현상 속에서 현대의 흐름에 맞추어 가성성 매체를 확인한다는 것은 상당히 어려운 작업이었다. 그 중 상권에서 가상성을 잘 확인할 수 있는 단원은 2단원인 “세계 종교의 전통”이다. 이 단원에서 제시하는 세계 종교의 전통을 다양한 이미지와 텍스트를 통해 표현하고 있으며, 각 종교에 대해 과제로 제시하는 방법속에서 인터넷, 스마트 폰 등을 활용하여 상호작용적 참여를 이끌어내는 평가내용을 확인할 때 가상성 매체를 잘 활용하여 표현하였다고 할 수 있다.
<중>권의 다섯 단원 가운데 가상성 매체를 쉽게 확인할 수 있는 단원은 2단원 “종교의 바른 이해와 종교적 생활”이다. 이 단원에서는 종교의 바른 이해를 목표로, 종교적 생활을 제시하며 각자 자신의 기준에서 성숙한 신앙인의 자세를 배우게 되는데 이러한 과정을 자신이 생각하는 가상의 성숙한 신앙인으로서의 삶을 목표로 교육하고 있는 점에서 가상성 매체의 도움을 받을 수 있다.
<하>권의 네 단원 중 2단원 “청소년의 삶과 종교의 역할”에서 가상성 매체를 활용할 수 있다. 이 단원은 21세기를 사는 청소년들의 삶의 자리를 살펴본다. 청소년들의 문화 현상과, 중독을 극복하는 종교의 역할 등을 통해 현실 속에서 좀 더 입체적으로 청소년들의 삶을 이해할 수 있다.
2) 교육 매체 간의 융합
교과서라는 객관적 자료를 담은 교과내용은 문자와 인쇄매체를 일반적으로 사용하고 있다. 중학교 생활과 종교 교과서를 통해 확인한 가상성 매체는 일반적으로 인터넷을 통한 과제제시, 스마트 폰을 활용한 종교의 이해, 상호작용적인 과제분석 등을 발견할 수 있었다. 이렇듯 이차원적인 가상성 매체를 통해 혁신적인 가상성 매체의 융합으로 교육함을 느꼈다. 하지만 많은 가상성 실재의 발견보다는 문자와 텍스트를 통한 지식전달을 많이 확인할 수 있었는데 조금 더 중학교 수준에 맞추어 교육과정 유형에서 변혁적 과정을 통해 다차원적으로 지식을 추구할 필요가 있음을 주장한다.
3) 교육내용의 선정
가상성 관계성으로서의 인성 덕목들과 더불어 세계화 시대에는 외형적이며 형식적인 가치보다는 자기 자신의 내면적인 ‘진정성’에 가치를 부여하는 시대이다. 외적인 양보다는 품질에 더 가치를 부여하는 시대이다. 교육도 마찬가지라고 생각하는데, 본 교과서를 조사하면서 느낀점은, 종교에 대한 지식을 전달하면서 각 개인의 상황에 적용하여 생각을 이야기 해보고 설정하여 살펴본 내용들을 확인하였다. 특히 하권 청소년의 삶속에서 종교의 역할을 살펴보는 2단원에서, 일방적인 지식전달이 아닌 자신이 삶 속에 각 종교가 미치는 영향과 극복과제로서의 종교적 역할을 스스로 찾아보게 함으로 발생적 질문에 의한 가상적 대안을 이루어내게 하였다. 이러한 점은 디지털 매체로 말미암는 세계화 시대에 자기 자신의 진정성에 대한 가치를 더욱 중요하게 생각하는 궁극적 학습목표가 효과적으로 포함되었음을 증명하게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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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9.01.04
  • 저작시기201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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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107596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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