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마누엘 칸트 (Immanuel Ka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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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임마누엘 칸트 (Immanuel Kant)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철학자 선정 이유

Ⅱ. 본론

1. 칸트의 윤리학

2. 칸트 이론의 사례
- 영화 속에서 살펴 본 칸트 이론
- 실제 사례를 중심으로 살펴 본 칸트 이론

3. 칸트의 교육

4. 도덕교육에의 적용
- 5학년 1단원

Ⅲ. 결론

1. 칸트 이론의 한계

2. 그럼에도 불구하고 왜 칸트인가?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생님께서 순희 할머니께 “아드님의 병은 치료받기가 좀 고통스러울 뿐입니다. 치료를 받으면 좋아질 테니 너무 염려하지 마십시오.” 라고 말씀하셨습니다.
그러나 사실은, 순희 아버지의 병은 수술을 해도 완전히 낫기가 어려운 상태였습니다.
※ 수업 적용의 예
1) 위의 이야기를 소개한 후 학생들에게 질문을 던진다.
- “의사 선생님께서 하신 말씀에 대해 어떻게 느꼈습니까?”
2) 질문에 답하도록 한다.
- 저는 의사 선생님의 말씀이 옳았다고 생각합니다. 순희 아버지의 병이 낫기 어렵다는 사실을 할머니가 알게 되면 몸이 약하고 늙으신 할머니가 큰 충격을 받으시기 때문입니다.
- 저는 의사 선생님의 말씀이 옳지 않았다고 생각합니다. 순희 아버지의 병이 낫기 어렵다는 사실을 할머니가 알게 되면 큰 충격을 받으실 것이라는 이유로 의사선생님은 거짓말을 했습니다. 의사 선생님은 진실을 말해주어, 나중에 일어날 일에 잘 대비할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3) 정직함의 관점에서 보면 할머니에게 사실대로 말씀드리는 것이 도덕적으로 옳다는 점을 알도록 한다.
4) 몇 가지 유사한 사례를 준비하여 학생들이 도덕적 갈등상황에서 올바른 판단을 내리는 능력을 기를 수 있도록 한다.
Ⅲ. 결론
1. 칸트 이론의 한계
① 규칙주의의 문제점
- 이 문제점은 ‘친구의 생명을 구하기 위해서라도 거짓말을 해서는 안 된다.’라는 칸트의 말을 통해서 가장 잘 알 수 있다. 많은 사람들이 칸트가 왜 그토록 엄격하고 고지식해 보이며 융통성이 없어 보일 정도로 율법 주의적(규칙 주의적)인 입장을 가졌는지 이해하지 못해왔다.
② 동기주의의 문제점
- 칸트의 윤리는 선의지를 강조하는데, 이는 행위의 도덕성을 가리는 데 있어서 오로지 동기에만 주목할 뿐 결과를 완전히 무시한다는 이유로 비난받아 왔다.
③ 규칙의 등가성에서 생겨나는 규칙들 간의 모순의 문제
- 칸트에 있어서 어떤 법칙이 도덕법칙이 되기 위해서는 그 준칙이 자율의 원칙과 인간을 목적으로 대하라는 원칙에 위배되지 않아야 한다. 만약 이 두 가지 규칙들이 서로 충돌하는 경우가 발생할 경우 아무런 조정책을 제시할 수 없다는 것이다.
④ 인간의 경향성과 행복을 도외시하는 문제
- 칸트윤리는 인간의 경향성, 즉 자연스러운 감정과 행복을 추구하는 경향을 도덕에 반하는 것으로 여김으로써, 도덕을 너무 딱딱하게 만들었을 뿐만 아니라 현실세계에서 도덕이 실현되는 것을 어렵게 만들었다.
2. 그럼에도 불구하고 왜 칸트인가?
앞에서 칸트의 도덕 이론에 대해 개괄적으로, 또 사례를 중심으로 살펴보았다. 칸트는 선의지를 가지고 나의 의도가 객관적이어야 하며, 나의 행위 준칙이 공용화 될 수 있는가를 생각하면서 행동하여야 한다고 주장한다. 이러한 칸트의 주장은 일견 타당성이 있지만 그와 동시에 현실적 상황과는 타협의 여지를 차단한다. 인간은 언제든 ‘선의의 거짓말’을 해야할 상황에 직면할 수 있다. 그러나 칸트는 도덕을 의무라고 보고, 결과로서의 좋음과 나쁨은 구분하지 않는다. 지나치게 도덕을 이상적인 관점에서 논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칸트를 추구해야만 한다. 칸트의 도덕 이전까지의 옳은 행위는 결과적으로 유익한 일을 창출한 행위였다. 예컨대, 남을 때렸더라도 그것이 다수의 이익을 가져왔다면 그 폭력 행위는 정당화된 것이다. 어떠한 행위가 좋은 결과만 가져온다면 그 의도와는 상관없이 옳은 행위였던 것이다. \'선의지\'의 개념은 이러한 이기적인 윤리학을 철저히 사지로 몰아넣었다. 칸트의 정언 명령이 들어서면서부터 인간적인 윤리학이 꽃피기 시작한 것이다.
선의지의 개념은 또한 도덕(윤리학) 학문에 \'의무성\'을 집어넣었다. 모든 인간이라면 마땅히 윤리적인 행위를 해야 한다는 그러한 의무를 윤리에 부여한 것이다. 이로 인해 많은 사람들은 윤리적인 행위를 해야 하는 \'의무\'를 지게 되었으며, 그렇지 못한 사람은 윤리적으로 비판받을 정당성 또한 생겼다. 이전까지의 윤리학은 개인적인 이익과 관련된 그 이상의 문제도 아니었다. 그렇기 때문에 자신의 이익과 어긋난다 하면, 타인들이 그러한 반윤리적인 행위를 문제 삼을 정당성은 없었다. 예컨대, 한 사람이 불쌍한 사람을 보았어도 그냥 모른 체 지나가는 건 칸트 이전 윤리학에선 아무 문제 되지 않았다. 하지만 칸트의 \'선의지\' 개념 도입 이후, 우리는 이러한 행위에 대해 \'의무 결여\'를 근거로 들어 윤리적이지 못하다고 비판할 수 있게 된 것이다. 칸트의 선의지는 \'윤리적 행위\'를 개인적인 이익과 관계된 상대적인 사항에서 인간으로서 마땅히 해야 하는 그러한 의무적인 일로 변화시켰다.
이렇듯 칸트는 인간을 보는 관점을 변화시켰다. 그 당시 ‘인간은 자연의 일부이므로 자연의 법칙에 의한 지배를 받는다.’ 라는 자연론적 인간관을 가지고 있었다. 그러나 칸트는 ‘자연의 법칙이란, 인간이 자연 현상을 바라보는 시각의 소산이며 자연 현상도 부분적으로는 인간의 선천적 인식능력의 산물이다.’라며 반론했다. 칸트는 도덕률과 당위의 중요성을 강조했는데, 자연의 법칙 또는 인과율의 지배를 받는 부분은 우리가 동물처럼 욕구의 주체가 되게 만들고, 반면 자유의 법칙 또는 도덕률의 지배를 받는 부분은 우리를 행위에 대한 책임과 의무를 갖게 한다고 말했다.
이런 점들은 칸트의 이론이 인간에 대한 존엄성을 가질 수 있도록 했고, 책임과 의무(자유의지)는 우리스스로 우리에게 제한을 가하는 것으로서 우리에게 ‘비판적 반성’을 할 수 있는 계기가 됐다고 생각한다. 또한 칸트가 말하는 자유는 나에게 국한되는 것이 아닌 타인을 존중하는 것을 포함한다. \'최대의 도덕적 자기완성\'과 \'타인의 행복을 증진시키는 것\' 두 가지를 결합한 것이 최고선이라 할 수 있기에 각 개인이 자유롭고 평등한 목적의 주체로서 조화롭게 공존하는 사회 체계를 만들 수 있다.
Ⅳ. 참고문헌
임마누엘칸트, 실천이성비판, 정명오, 동서문화사, 2007
칸트 윤리학과 형식주의, 문성학, 2006
위대한 교육사상가들Ⅱ, 연세대학교 교육철학연구회, 서울:교육과학사, 1998
초등학교 3학년 도덕 교사용 지도서
http://cafe.daum.net/windymoraledu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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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9.01.11
  • 저작시기201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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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107686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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