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 도덕교육 방법의 의의와 중요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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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전통 도덕교육 방법의 의의와 중요성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도덕적 이야기의 중요성

<도덕적 이야기와 도덕적 딜레마>
<도덕적 교화와 도덕적 사회화>
<도덕적 규범과 도덕적 논의>
<덕목주의에 대한 재해석>
<교훈적 이야기의 도덕적 의의>


2. 도덕적 모범과 “아는” 사람의 중요성

<소크라틱 탐구의 한계>
<발달과 사회화의 조화>
<“아는” 사람의 중요성>


3.전통 도덕교육 방법의 활성화 방안


4. 전통 도덕 교육에 대한 새로운 사고

본문내용

활성화 방안
1) 전통 교육 방법으로서 교훈적인 이야기를 제시하는 방법이 실효를 거두기 위해서는
교사들이 수업에서 활용하기에 유익한 도덕적 이야기 자료집이 제공되어야 한다.
2) 도덕과 수업에 임하는 교사들 스스로 학생들에게 다양한 도덕적 이야기들을 수집하고 서로 정보를 교환하는데 노력해야 한다.
또한 교사는 수집된 자료들을 학생들의 발달수준과 학습 흥미에 부합하도록 이야기를 재구성하거나, 이야기의 제시 방법에 창의적인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3) 교사는 도덕적인 이야기들을 어느 단원의 몇 차시에, 수업의 어느 단계에서 어떤 목적으로 활용할 것인지에 대한 나름대로의 계획을 지니고 있어야 한다.
4) 교사는 도덕적 이야기들을 하나의 치료법으로 생각해서는 안 된다. 도덕적 이야기들의 제시는 도덕과 수업을 전개해 나가는 데 있어서 작은 부분에 불과하다는 것을 인식해야 한다. 한시간의 수업 동안 여러 이야기들을 무분별하게 제시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못하다. 학생들을 정서적 감동 차원에만 머무르게 하는 것 자체가 쉽지 않을 뿐만 아니라 교육학적으로도 바람직하지 못하다.
불가피하게 여러 이야기들을 제시할 때는 이야기들의 논리적 일관성과 계열성을 충분히 고려해야 한다.
5) 이야기의 제시는 교사 중심적인 수업으로 이끌 수 있으므로, 교사는 이야기를 통한 학생들의 참여를 조장하는 방법에 대해 심혈을 기울여야 한다.
학생상호간의 상호작용을 유발할 수 있는 간단한 방법
-이야기에 대한 소감을 발표하게 하거나 학생들 사이의 논의를 조장한다.
6) 도덕적 모범과 “아는 사람”으로서의 교사를 양성하기 위한 교사 양성 교육이 개선되어야 한다.
오늘날 도덕 교사 양성과 관련하여 제기되고 있는 가장 심각한 문제 중에 하나는 교사의 역할에 대한 도덕적 차원에서의 교육보다는 수업의 절차적 기계적 측면에만 집중하여 교사교육이 이루어지고 있다든 것이다. 대학은 이론적 지식의 전수엔 그칠 뿐, 교사와 학생 사이에 인격적인 만남과 교류가 거의 단절되어 있다. 이러한 풍토에서 공부한 학생들이 교단에 서게 되었을 때, 그들 또한 단순한 지식 전달자로 그칠 가능성이 매우 많다. 그러므로 공감, 진실성, 존중의 풍토 속에서 서로의 인격 함양을 위해 끊임없이 고무해 줄 수 있는 도덕적 풍토의 조성이 교사 양성 기관에서도 매우 비중 있게 다루어 져야 할 것이다.
7) 전통 교육 방법들은 새로운 접근들과 상호 유기적인 조화 속에서 이루어 져야 한다.
우리는 학생들의 도덕적 덕을 계발시킴과 동시에 학생들이 도덕적 자율인으로서 행동하는데 필요한 도덕적 사고력과 판단력, 문제 해결 기능을 발달시킬 필요가 있다.
그러므로 도덕교육은 내용과 형식, 덕과 원리, 발달과 사회화, 인지의 정의 그리고 행동이 하나의 통합된 방식에서 나타날 수 있도록 추진해야 한다.
4. 전통 도덕 교육에 대한 새로운 사고
오늘날 우리 사회는 변화된 새로운 환경에의 도덕적 적응기제를 제대로 갖추지 못하는 윤리적도덕적 지체현상으로 인해 상당한 갈등을 겪고 있다. 그래서 서구로부터 유입된 새로운 도덕교육 방법이 타당성을 얻게 되었고, 덕목을 주입하려는 시도들은 교화라는 비난을 받게 되었다.
새로운 형태의 도덕교육은 도덕적 문제 사태에 대한 도덕적 논의와 그 과정에서 학생들의 자율적 판단을 중시하며, 도덕규범들의 반성적인 작용을 강조하였다. 이에 따라 도덕 교사의 이미지도 학생들의 도덕적 사고를 촉진시켜 주는 일종의 치료자, 촉진자, 숙고자 등의 개념으로 대체되었다. 그러나 새로운 유형의 도덕 교육 방법에도 오류가 있음이 서서히 밝혀지고 있다.
1) 새로운 도덕 교육 방법의 오류점
① 도덕적 상대주의를 조장하는 경향이 있다.
올바르게 판단하면 실천할 것이라는 단순 논리에 근거함으로써 도덕성의 본질을 오직 갈 등 해결의 논리로만 환원시킨다.
② 도덕교육을 단순히 인지적 차원으로만 국한시킴으로써 정서와 습관행동의 중요성을 무시하였다.
도덕 교육에 있어서 전통적인 방법과 새로운 방법은 서로 공존하는 가운데 상호 보완적 기능을 해야한다. 새로운 도덕교육의 문제점을 전통적 도덕교육의 방법으로 어느 정도 보완할 수 있을 것이다. 전통적인 도덕교육 방법들은 변화된 상황에서도 여전히 그 유용성을 지닐 수 있으며, 특히 도덕적 이야기나 도덕적 모범과 “아는 사람”으로서의 교사의 역할은 다시금 강조되어야만 한다. 우리가 과거로부터 찾으려 하는 메시지의 양이 적으면 적을수록 적절한 도덕교육을 실행하는데 필요한 도구와 자원은 그만큼 줄어들 수 밖에 없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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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9.01.11
  • 저작시기201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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