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배의 정의와 사역의 실제 - 예배의 어원적 정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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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예배의 정의와 사역의 실제 - 예배의 어원적 정의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예배의 어원적 정의


2. 예배의 명제적 정의


3. 예배에 대한 학자들의 정의


4. 예배의 신학적 배경


5. 예배의 성경적 배경


6. 결론


7. 참고문헌

본문내용

함(창 14:18-23)
약속한 가나안 땅이 곧 예배의식의 관례가 됨(창 15:7-21)
예배와 희생제물(창 22장) - 이삭과 아브라함의 경우
벧엘을 상징적인 거룩한 전이라 부름(창28:17; 35:1-7)
돌을 세우고 그 위에 기름을 부음(창 35:14)
2) 모세시대 성막에서의 제사
출애굽 여정에서 하나님은 모세를 통하여 언약의 관계를 설정하셨다. 출애굽기 24장 1절에서 “또 모세에게 이르시되 너는 아론과 나답, 아비후와 이스라엘 장로 칠십인과 함께 여호와께로 올라와 멀리서 경배하고”라고 하셨다.
또한 모세에게 이 언약의 관계를 유지하기 위하여 성막을 짓고 하나님을 경배할 것을 명하셨다(출 25:8-9). 그 시대 성막은 오로지 예배를 위해 설계되었다. 이곳에서 백성들이 하나님을 만나며, 다른 목적으로는 사용치 못하였다. 성막 안에 좌석이 없는 것은 성막은 봉사와 연회 장소가 아니라 오로지 하나님께 경배하는 곳임을 의미한다. 또한 이스라엘 백성은 성막을 중심해서 장막을 쳤던 것이다. 이스라엘 백성은 모든 정치, 사회활동을 종교 의식과 율법을 중심에 두고 이루었다. 그러나 이스라엘 백성이 금송아지를 숭배할 때에 하나님께서 진멸하기로 하셨던 것은 거짓 예배에 대한 하나님의 분노를 잘 나타내었다(출 32장).
아론의 아들 나답과 아비후가 각기 여호와께서 명하지 않은 다른 불을 담아 여호와 앞에 분향하다가 죽었다(레 10:1-2). 사울 왕도 흡사한 죄를 범했다(삼상 13:8-9). 사무엘을 대신하여 번제를 드린 것이 왕위에서 물러나는 원인이 되었다. 하나님은 당신이 허락하신 예배만을 받으시며 하나님은 다른 예배(Deviant Worship)를 열납하지 않는다.
3) 왕정시대 성전에서의 제사
이스라엘의 2대왕 다윗은 언약궤를 영구히 모시고자 성전 건축을 소원하였다. 그러나 하나님께서 다윗에게 허락하지 않으시고 솔로몬을 통하여 건축할 것을 명하시고 준비케 하셨다. 솔로몬 제위 4년에 시작된 성전에서의 제사는 거룩한 공간, 거룩한 제물, 거룩한 제사장에 의하여 진행된 거룩한 예식을 그 특징으로 하고 있다. 모세에게 성막양식을 명하신 하나님은 솔로몬에게도 성전의 식양(대상 28:12,19)을 명하시고 그대로 준행하게 하셨다. 이러한 예식을 통하여 이스라엘 백성들은 이교도들과 구별되어 야훼 하나님과의 관계를 증진하게 되었다.
4) 포로시대 회당(Synagogue)에서의 예배
회당은 B.C. 587년 예루살렘이 바벨론에 의해 점령당했을 때 포로로 잡혀간 백성들에 의하여 시작되었다. 절기나 안식일에 제사장이나 랍비들이 율법을 봉독하고 강론을 하며 주를 송축하라고 축복하는 것을 통해 희생 제사를 대신하였다.
이처럼 회당은 제사와 교육을 하나로 결합시켰으며, 예수 그리스도와 베드로, 바울도 회당에서 말씀을 가르치고 전도하며, 병 고침과 귀신을 내어 쫓으시는 사역을 하였다(마 9:35; 막 1:23-28, 39, 3:1).
5) 초대교회의 예배
초대교회의 예배는 성전과 회당예배에서 그 기원을 찾을 수 있지만 처음부터 독특한 기독교회적인 형태를 가지고 있었다. 사도행전에 의하면 말씀을 강조하고 기도와 찬양을 수반한 성만찬을 강조하고 있다(행 2:46-47).
이러한 초대교회의 예배는 성전의 제사보다는 회당예배의 요소를 통하여 다양한 시도를 한 것이다. 그러나 초대교회의 예배는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 사건을 통한 속죄의 은총에 대한 찬양과 감사의 고백이 중심을 이루었다.
6. 결론
예배의 정의를 한마디로 내리기는 어려운 일이다. 바울은 “내가 말로 표현할 수 없는 것을 가졌으니 사람이 실제로 말 못할 경험이로다”(고후 12:3-4)라고 하였다. 이것은 예배는 다만 경험될 수 있을 뿐이며, 예배의 경험 가운데는 남에게 전달할 수 없는 개인적인 것이 있다는 뜻이기도 하다.
예배는 하나님이 하시는 모든 일에 순응하는 것이며, 반항하는 것이 아니다. 예배는 하나님의 백성을 훈련시키고 양육시킴으로 하나님의 구속사역에 동참하게 하는 사역을 담당한다. 예배는 인간을 변화시킨다. 예배는 하나님을 경외케 하며, 인간을 돕게 한다. 왜냐하면 하나님의 성품이 분배되었으며, 하나님과 예배자가 밀접한 관계를 맺었기 때문이다. 하나님과의 연결은 하나님의 영광을 나타내기 위하여 이뤄지는 것이다.
그러나 다른 모든 경험에서와 마찬가지로 기독교의 예배도 분석과 이해를 요구한다. 레이번(Rayburn)은 “기독교 예배는 신실한 신앙인이 하나님의 영화로우신 존엄성을 인식하고 살아 있는 하나님 앞에 자신을 굽어 엎드리는 것이다.”라고 했고 덧붙여 “예수 그리스도가 보여 준 대로 순종하는 종의 자세로 하나님께 자신을 내어 놓는 것이 예배”라고 했다.
헉스터블(John Huxtable)은 “예배란 하나님과 그 백성의 대화”라고 했다. 또 지글러(Franklin Segler)는 “기독교의 예배는 예수 그리스도 안에 나타난 하나님 자신의 인격적인 계시에 대한 인간들의 인격적인 신앙 안에서의 정성어린 응답”이라고 했다.
하나님께서는 스스로 계시며(출 3:14-15) 인격적인 분이며 창조자이시고 의로운 분으로서 인류를 사랑하시는 분이시다. 따라서 예배는 생명 있는 ‘종교가 가지는 유일하고 충분한 증거’라고 말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도 알 수 있듯이 예배라는 말의 우리말 뜻은 ‘신을 믿고 숭배하면서 그 대상을 경배하는 행위 및 양식’이라고 정의되어 왔다. 이러한 우리말의 뜻은 기독교 예배의 본질적인 의미와 매우 가까운 관계를 가지고 있다고 본다.
학자들마다 조금씩 다른 견해를 이야기하고 있지만 예배는 결국 레이번(Rayburn)교수의 “예배는 신자의 새생명활동인데 예수 그리스도의 인격에 나타난 신격의 충만과 그의 구속 행위를 깨닫고 성령의 능력으로 그에게 합당한 존귀, 영광, 순종을 살아계신 하나님께 드리기를 노력하는 것이다.”라고 한 것이 가장 명확한 정의일 것이다.
7. 참고문헌
한국복음주의 실천신학회(2001). 복음주의 예배학. 요단출판사.
정장복외(2002). 예배학 사전. 예배와 설교 아카데미.
정장복(1999). 예배의 신학. 장로회신학대학교출판부.
이정현(2005). 개혁주의 예배학, 도서출판 지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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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9.01.14
  • 저작시기201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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