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교육] 예절 (예절의 의미 역사적 변천 학교에서의 예절 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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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초등교육] 예절 (예절의 의미 역사적 변천 학교에서의 예절 교육)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방식과 절차’를 뜻한다. 전통사회에서 담당하던 예절 교육이 학교로 넘어옴에 따라 예절에 대한 아동들의 인식도 과거와는 다른 것이 현실이다. 핵가족 위주의 가족형태에서 자라온 요즘의 아이들은 예절을 형식적이고 까다로운 것으로 여기며, 남에게 보이기 위한 것으로 생각한다.
하지만 예절은 다른 사람을 존중하는 마음을 표출하는 방식이다. 따라서 예절이 ‘~한 상황에서는 ~하지 말아야 하며, ~게 하여야 한다.’라는 금기나 의무로서의 예절이 아닌, 마음에서 진심으로 우러나오는 예절이 될 수 있도록 지도하는 교사의 역할이 요구된다.
이러한 예절에 대한 관점이 도덕 교육에 반영되도록 하기 위하여 도덕 수업에 아동 생활 중심적이며 반성적인 활동들이 필요하다. 3학년 1학기 ‘예절바른 우리’ 단원에서는 체크리스트를 통한 자기반성 활동을 통하여 자신을 되돌아 본 후, 인사 언어 예절을 학습한다면 보다 효과적일 것이다. 또한, 절을 많이 하지 않는 생활방식 속에서 자라온 아이들에게 교사의 지도 아래 절하는 방법과 절차를 학습하는 시간을 실제로 가져본다면 학생들에게 좋은 경험이 될 것이다. 4학년 2학기 ‘가깝고 반가운 친척’ 단원에서는 친척에 대한 개념을 배우는 1차시에 친척이나 가족들의 사진을 이용하여 직접 가계도를 만들어 본 후, 수업이 뒤따른다면 어려운 호칭이나 항렬, 촌수 등의 개념들이 아동들에게 보다 쉽고 직접적으로 다가갈 수 있을 것이다.
2> 수정되어야 할 예절 교육 내용
① 아동의 경험이나 발달단계를 고려한 교육내용 제시 문제
도덕 4학년 2학기 1단원 가깝고 반가운 친척에서는 친척관계를 이르는 말들이 소개되고 있다. 거기에서 어린이들 자신과 촌수가 가까우면서도 비교적 자주 접하는 사람들을 중심으로 하여 점차 확대해 나가는 것이 바람직함에도 불구하고, 아동이 쉽게 이해하기가 어려운 친족관계 개념을 먼저 소개하고 있다.
예를 들면 친할머니 보다 고모할머니·이모할머니를 먼저 소개하고 있으며, 2촌간인 친형제간 보다 4촌간인 종형제간을 먼저 가르친다. 또한 자신보다 나이가 어린 조카보다는 나이가 많은 조카를 먼저 소개함으로서 아직 조카에 대한 개념조차도 명확하게 이해하지 못하고 있는 아동들에게 큰 혼란을 주게 된다.
이렇게 현행 교과서에는 아동의 경험 및 발달단계 등을 고려하지 않은 채 친척관계에 관한 예절 교육 내용이 제시되어 있다. 따라서 어린이들이 일상생활 속에서 가까이 자주 접하고 있는 사람들을 중심으로 하여 점차 그 외연을 확대하여 나가는 방식으로 조직하고 제시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② 예화의 적합성 문제
도덕 4학년 2학기 1단원 가깝고 반가운 친척 단원에서는 1차시 예화로 ‘추석날’을 제시하고 있다. 이 예화는 추석을 맞이해 할아버지 댁에 방문하여 성묘에 다녀오는 이야기로 ‘친척의 의미를 알고 친척 간에 화목하게 지내야 하는 이유를 안다’라는 차시 목표와 부합하지 않는다. 따라서 이 예화보다는 추석날 친척들이 모여 즐겁게 윷놀이 하는 이야기를 통하여 친척 간에 화목한 모습을 제시하는 것이 더욱 효과적이다.
③ 학습목표와 학습내용의 불일치
도덕 5학년 4단원 이웃사촌의 1차시 학습목표는 ‘이웃 생활의 문제점을 통하여 이웃의 의미와 소중함을 알고, 이웃에 대한 바른 예절을 안다’ 이다. 그러나 교과서에서는 이웃에 대한 바른 예절에 관한 내용은 전혀 찾아볼 수 없다. 그리고 생활의 길잡이에서는 이웃간의 예절에 관한 내용이 1차시가 아닌 3차시에 제시되어 있다. 따라서 1차시 도덕교과서의 내용 수정과 3차시 생활의 길잡이 내용을 1차시로 옮길 필요가 있다.
④ 감사에 대한 물질적인 보상만을 강조한 학습활동
4학년 2학기 ‘가깝고 반가운 친척’ 생활의 길잡이 p.18에 고마운 친척에게 자신의 마음을 전할 선물을 준비하는 활동이 제시되어 있다. 교과서에서는 고마운 마음을 선물로 나타낸다고 하였는데, 초등학교 4학년 수준에서 고마움을 반드시 선물과 같은 물질적인 것으로만 보답하는 것은 좋지 않은 것 같다. 따라서 수업을 할 때, 고마움을 편지나 전화, 또는 그 외의 정성이 담긴 것으로도 전할 수 있다는 교사의 지도가 필요하다.
3> 도덕 교과에 빠진 예절 교육 내용
① 웃어른에 대한 예절
우리 사회는 급속한 산업화로 인하여 사회 구조가 변화하고 이에 따라 가족 형태 또한 핵가족 위주로 변화하였다. 그리하여 과거 3세대 이상이 함께 사는 대가족제와는 달리 할아버지·할머니와 같은 웃어른을 접할 수 있는 기회가 적다. 이에 따라 가정에서 웃어른에 대한 예절 교육이 부족하므로 학교에서의 지속적이고 체계적인 예절 교육이 필요하다. 제7차 교육과정에는 이러한 웃어른에 대한 예절교육이 제시되어 있지 않으므로 이에 대한 심도 있는 학습이 요구된다.
② 인터넷 예절
과거와 달리 요즘 아이들은 많은 시간을 컴퓨터에 할애하기 때문에 사람간의 직접적인 만남 뿐 아니라 인터넷상에서의 만남도 매우 중요해졌다. 따라서 온라인상에서 지켜야 할 예절 교육의 필요성이 부각되고 있다. 더욱이 온라인상에서는 익명성이 보장되기 때문에 아이들이 예절을 지키지 않고 함부로 행동하기 쉽다. 이러한 현실로 초등학교에서의 정보통신 윤리 교육이 필요한 것이 현실이다. 그러나 초등학교 도덕과 교육이 덕목 중심의 접근 방법을 채택하였기 때문에 정보통신 윤리가 어느 덕목과 연계되어 지도할 것인가에 대한 논란이 많다. 그러므로 예절 교육에서 이러한 시대적 흐름에 따라 정보통신 윤리교육에 대해 다룰 필요가 있다.
③ 친구간의 예절
아이들은 대부분의 시간을 또래 친구들과 함께 지내므로 친구들 간에 지켜야 할 예절에 대하여 간과하기 쉽다. 그러나 일상생활에 필요한 예절을 가르치는 것이 초등 도덕 교육의 본질이라는 측면에서 볼 때, 생활에서 가장 많이 만나게 되는 친구들 간의 예절 교육이 반드시 이루어져야 한다.
참고문헌
김태훈(1999), 『덕교육론』, 양서원
이범웅 외 2인(2004), 『도덕과 교육의 실제』, 인간사랑
제 7차 교육과정 도덕교과서, 생활의 길잡이, 교사용 지도서
이영숙(2005), 『제7차 초등학교 교육과정에 따른 바른생활과 및 도덕과 예절교육 내용분석』, 전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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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9.02.04
  • 저작시기201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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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108196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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