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아 있는 신앙 공동체 - 존 웨스터호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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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살아 있는 신앙 공동체 - 존 웨스터호프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들어가는 말

Ⅱ 존 웨스터호프의 생애와 약력

Ⅲ. 신앙 공동체 이론

(1) 신앙공동체 이론의 주요 개념들

① 신앙공동체의 개념

② 신앙공동체의 교육목적

③ 신앙공동체의 내용

④ 신앙공동체의 교육방법

Ⅲ 맺는말

본문내용

받아야 한다고 한다. 따라서 신앙공동체는 공동체 생활과 구성원들의 종교적 경험의 중요성을 재강조해야 할 필요가 있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경험 그 자체만으로는 충분하지가 않다. 존웨스터호프, 교회의 신앙교육, P,193.
사람은 사고하며, 느끼며, 행동하는 존재임을 잊어서는 안된다.
③ 행동
행동이란 사회문제의 해결을 위하여 계획된 행동을 말한다. 신앙은 우리가 말로써만 이야기한다면 우리의 신앙이 될 수 없다. 그러므로 웨스터호프, 1976년에 저술한교회의 신앙교육Will ourchidrn Have Faith 대한 기독교 교육 협회,에서 그의 신앙교육에 대한 이해와 관심을 보다 학대하여 참다운 신앙교육을 위한 장으로서 가정과 교회와의 상호 관계성을 다루고 있다.
교회의 교육자들은 신앙을 행동으로 옮길 수 있는 터전을 제공해 주어야 한다. 물론 행동이란 정치적이고 경제적인 것이지만 그것은 보다 경건적이고 헌신적인 것이다. 그러므로 우리는 기독교 신앙 공동체로서 개인적인 행동과 개인간의 행동, 그리고 사회적인 행동에 참여한다.
결론적으로 웨스터 호프는 “신앙은 경험의 현장에서 그리고 신앙생활에 참여함으로써만 드러날 수 있다. 기독교적 삶의 스타일은 오직 삶속에서의 혁명적인 경함을 통해서만 배워질 수 있다. 신앙공동체의 실제적인 그리고 날마다의 삶은 교육방법론의 중심이 되어야 한다. ”이렇게 웨스터 호프는 교회에서의 기독교 교육을 위하여 사회화 모델을 또 하나의 다른 가능성을 가진 미래를 창조하는 근거로서 제한하고 있다.
Ⅲ 맺는말
우리는 앞에서 웨스터호프의 신앙공동체이론과 팔머의 교육공동체이론을 살펴보았다. 이 두 이론은 각각 교회와 학교라는 서로 다른 배경 속에서 제시된 공동체이론이지만, 서로 상보적인 관계 속에서 기독교교육을 위해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달리 말해 교회와 같은 신앙공동체는 전통의 전수와 성례전에의 참여를 통해 신앙공동체의 정체성을 유지하는 데에는 긍정적인 기여를 할지 모르지만, 자칫 진리에의 개방성이라는 측면에서 폐쇄적 공동체로 왜곡될 소지가 있다. 이런 점에서 신앙공동체는 팔머의 교육공동체이론으로부터 진리에의 개방성이라는 환대의 영성을 배워야 할 것이다. 뿐만 아니라 진리추구형의 학교공동체는 교사와 학습자, 그리고 학습자 자신들 사이에서 경쟁보다 협력과 상호의존을 통해 보편적 진리를 향한 개방성의 측면에서 매우 효과적인 공동체가 될지 모르지만, 자칫 진리의 상대화로 기독교의 정체성을 상실할 위험성이 있다. 따라서 학교와 같은 교육공동체는 웨스터호프가 강조한 공동체의 전통과 의식을 새롭게 되살리고 기억함으로써 공동체의 정체성을 확보하도록 노력해야 할 것이다.
참고문헌
존 웨스터호프Ⅲ세지음,「기독교 신앙과 자녀 양육」, 대한기독교서회, 1991.
존 웨스터호프Ⅲ세지음, 「교회의 신앙교육」, 대한기독교교육 협회, 1985.
루소미래의 어린이 들을 위한 가치
존 웨스터호프, 교회의 신앙교육, 대한기독교 서회, 1976.
김도일, 포스터 모던시대의 기독교 교육장로회 신학대학교 기독교 교육연구원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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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9.03.10
  • 저작시기201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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