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교 (Ⅰ 서론 Ⅱ 선교의 정의와 목적 Ⅲ 실천신학과 선교학 교육 Ⅳ 선교의 역사적 패러다임 Ⅴ 한국교회의 선교 시작 Ⅵ 한국교회의 선교 현황 Ⅶ 한국교회의 선교 과제 Ⅷ 결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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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선교 (Ⅰ 서론 Ⅱ 선교의 정의와 목적 Ⅲ 실천신학과 선교학 교육 Ⅳ 선교의 역사적 패러다임 Ⅴ 한국교회의 선교 시작 Ⅵ 한국교회의 선교 현황 Ⅶ 한국교회의 선교 과제 Ⅷ 결론 )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선교의 정의와 목적

Ⅲ. 실천신학과 선교학 교육

Ⅳ. 선교의 역사적 패러다임

Ⅴ. 한국교회의 선교 시작

Ⅵ. 한국교회의 선교 현황

Ⅶ. 한국교회의 선교 과제


Ⅷ. 결론

본문내용

지를 알아보려 한다.
1. 과거의 선교 과제
과거 80년대부터 90년대까지의 선교 과제와 방안을 살펴보겠다. 80년대부터 살펴보겠다.
1) 교세 확장운동
정치, 경제, 사회적으로 불안하고 급변하던 시기였기에 교회 개척과 성장 운동이 주로 이루어졌다. 교단을 성장시키고, 전도를 하던 시기였다.
2) 민주화 운동
교회와 그리스도인들이 사회 정의와 민주화를 위해서 노력하던 시기이다. 끈질기게 성명을 발표하면서 자유와 정의를 위해서 그리스도인들도 싸웠다.
3) 소교회 운동과 특수 선교
사회 봉사를 통해서 소외받고 가난한 자들에게 손을 내밀면서 관심과 사랑을 전하는 교회의 모습을 전하는 기회가 되었다.
4) 북한 선교
80년대에 와서는 북한 선교의 관심이 높아지게 되었다. 통일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자연스레 북한 선교의 관심도 높아진 것이다.
5) 해외 선교
1980년대는 10년 단위로 볼 때, 한국 교회 사상 가장 많은 해외 선교사가 파송되었다. 여러 교단에서 뿐 만 아니라 선교 단체에서 또한 파송되었다.
90년대를 살펴보겠다.
1) 선교관의 문제
한국 교회가 선교를 중점으로 선교 신학에 근거를 두어야 한다. 복음주의나 에큐메니칼이나 특정인 한 가지 범주에 얽매이지 않아야 한다.
2) 민족 복음화
두 가지로 구분할 수 있는데 국내 선교와 북한 선교이다. 국내 선교는 농촌에서 도시로 이사오는 농민들이 적응하지 못하고 빈곤한 상태에서 어떻게 할 수 없는 상황일 때 우리 그리스도인들이 신경을 써 주어야 하는 것이고, 또 청소년 선교를 본격화 하여야 한다. 청소년들에게 관심을 주고, 신경을 써야 하는 것이 사실이기 때문에 청소년 선교는 필요하다.
북한 선교는 시대적 상황에서 볼 때 90년대에는 통일이 최대 관심사였다. 북한의 민족 복음화가 시급함을 그리스도인들은 알고 있었고, 북한에는 크리스천 공동체가 없다는 것을 알아서 그 공동체 형성을 위해서 선교가 시급하다고 인식하였다.
3) 해외 선교
선교의 목표를 정확히 세워서, 선교사들이 확실히 그 나라에 선교 훈련을 세워서 지속적으로 선교에 갈 수 있는 프로그램이 세워져야 한다고 생각했다. 도중에 흐지부지 되어 버리는 경우가 많았기에 교단 선교사들과 선교 단체의 선교사들이 힘을 합쳐서 이런 문제점을 같이 연구하고 해결해야지 이 문제로 서로 갈등이나 의견 마찰이 일어나지 않도록 힘써야한다.
2. 현재의 선교 과제
이 그래프를 먼저 살펴보면 현재 전 세계의 종교 분포도이다. 세계적으로 여러 종교가 생활하고 있고, 기독교 뿐 만 아니라, 이슬람의 수도 급증하고 있다. 앞으로 우리들이 선교를 해 나가야 하는 세계는 이런 상황이다. 점점 기독교의 수는 줄어가고 이슬람과 유대교가 더 증가할 것이다. 이런 상황에서 우리들이 고려하여야 하고, 생각해야하는 선교 방안은 무엇이 있을지 알아보겠다.
1) 선교지의 비 복음화 지역을 위해서 다양한 형태의 선교사를 교육해서 파송해야한다. 비 복음화 지역에는 4지역이 있는데, 첫 번째는 이슬람권으로 약 28개국에 분포되어있고, 두 번째는 힌두교국가인 인도와 네팔이 있고, 세 번째로 불교는 10개의 국가가 있고, 네 번째로 공산국가인 6개의 국가가 있다. 이 나라들은 세계에서 가장 많은 인구를 보유하고 있는 나라들(중국, 인도, 라오스, 일본, 방글라데시, 파키스탄, 터키, 태국, 북한 등)인데, 가장 복음화 되어있지 않은 종족들이 거주하고 있으며, 전통종교나 국가의 종교를 확산시키고, 기독교 문화는 서구의 제국주의 문화라고 하면서, 전도가 불가능한 지역이 대부분이다.
2) 선교지에 교회를 세울 때에 그 교회가 자립을 할 수 있도록 하는 정책이다. 선교사들이 모국으로 돌아가더라도 그 지역의 사람들이 교회를 지키고 교회에서 활동할 수 있도록 자립시킬 수 있어야한다.
3) 선교지에서 전할 수 있는 그 지역 지도자를 양성해야한다. 그 지역 사람들이 다른 사람들에게 전하고 외부인보다는 지역 내에서 선교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지도자를 양성해야한다.
4) 외국인 근로자들을 위한 선교 방안이 필요하다. 우리나라에 공장에 보면 싼 값을 받고 일하고 계시는 외국인 근로자들이 있다. 이들 중 일부는 비자가 발급되지 못하는 지역에서 오거나 불법으로 들어와서 비자가 없는 사람들이 있다. 이 사람들은 자신들이 정착할 수 없다는 사실에 많은 상처를 받고 외로운 사람들이다. 이 분들께 복음을 전하고 또 그 나라의 상황도 직접 들으면서 선교의 방향을 짜 나아갈 수 있다면 더 좋을 것이다.
5) 우리들은 미래를 생각하면서 지금부터 북한 선교를 생각해야 한다. 우리와 가깝지만 멀리 있는 북한을 위해서 우리는 항상 기도하고 생각해야한다. 언제 통일이 될지는 모르지만 통일이 된다면 북한의 많은 아픈 영혼들을 위해 기도하는 것뿐만이 아니라 실제로 만나서 전도도하고, 같이 울어줄 수 있는 선교사가 되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Ⅷ. 결론
서론에서 말했다시피 우리는 급변하는 시기에 살고 있다. 우리들이 살아가는 이 시대가 언제 어떻게 변해도 이상하지 않을 정도로 세계는 악해지고 있다. 과거의 그리스도인들이 해왔던 방식이 지금은 통하지 않을 때가 많아졌다. 기술이 발전하고 사회가 변하고, 사람들의 인식과 생각이 다양해지고 독창적이 되면서, 기독교인임에도 불구하고 어느 정도는 인정하는 사회가 되어버린 것이다. “세상 사람들을 이해하기 위해서 가보는 거야” 라는 변명에 이상하다는 생각을 못하게 되어버린 것이다. 어느덧 우리들은 세상에서 빛과 소금을 잃어버리고 있었다.
우리들이 선교를 생각하면 언제나 멀리 있는 사람들을 전도하는 것이라고 생각하기 쉽다. 그러나 우리 옆에 있는 친구를 전도하려고 하는 것도 선교가 될 수 있다. 우리들은 선교를 너무 어렵게 생각하려한다. 그 모든 가치관을 벗어버리고, 오직 주의 가치관으로 다시 뒤덮여야한다.
우리들은 지금까지 살아왔던 모든 방식들을 잊어버리고 오로지 성경으로 다시 돌아 가야한다. 뻔한 이야기로 들리겠지만 이것 밖에는 답이 없다. 오직 예수 그리스도이다. 그분의 이야기가 담긴 성경을 보는 것이다. 우리들이 우리들의 주관으로 삶을 살아가는 것이 아닌 그분의 주관으로 우리가 순종하면서 나아가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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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9.03.10
  • 저작시기201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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