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 선교학 총론 서평 및 적용방안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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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선교학의 신학적 위치와 정의
1. 선교학의 역사적 발전 과정
2. 선교학의 신학적 정립

II. 현대 선교학에 영향을 미치고 있는 제 학자들
1. 구라파의 선교학자들
2. 미주 대륙의 선교신학자들
3. 세계 삼분의 이 지역의 선교학자들
4. 한국의 선교학

II. 현대 선교학에 있어서의 선교 개념
1. 선교 용어의 성경적 근거
2. 선교와 전도
3. 전통적인 선교 개념에 대한 도전
4. 총체적인 선교 개념의 등장
5. 전도명령과 문화명령
6. 선교현장과 선교 개념

IV. 선교의 성서신학 연구
1. 연대기적 고찰
2. 신학적 유형 고찰

V. 오순절주의가 현대 선교학에 미친 영향
1. 오순절주의 성령론이 선교학에 미친 제 영향들
2. 개혁주의 관점에서의 성령론과 선교의 상호 관계성

서 평.

적 용 방 안.
1. 선교에 대한 바른 이해의 적용방안
1)리더들을 위한 선교 세미나 개최
2)성도들을 위한 교회안에서의 세미나 개최
2. 실천적 면에서의 적용방안
1) 각 개인의 실천적 적용방안
2) 교회에서의 설천적 적용방안

본문내용

있어 지리적인 측면과 성경적인 신학적 측면이 있음을 들며 선교와 전도의 용어 의미가 이원론적으로 사용되어짐을 지적하며 선교의 사명을특수화시키고, 교회의 본질적 사역에서 변두리 사역으로 전락시킬 위험성을 우려합니다. 하지만 현재 필자가 우려하는 것처럼 교회 내의 전도사역 보다 외적 선교사역을 중요시 여기고 그것을 특별히 보는 국내의 교회가 많은지에 대해서는 조금 의심해 보아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선교는 물질적인 부요함이나 문화적인 삶의 풍요로움이 선교하는 조건이 아니라는 사실을 필자의 풍부한 경험을 통해 선교의 본질적인 정신을 다시 한번 일깨워주었습니다.
4장에서는 선교학에 있어 가장 근간이 되는 선교의 성서신학적 연구에 대해 한국교회 내에서 적절한 신학적 기준없이 무분별하게 선교의 제 이론들이 소개되고 있는 것을 안타깝게 여기며 연대기적 측면의 선교의 성서신학의 제 접근방법들을 논하였습니다. 그리고 그 방법들을 6가지의 선교의 성서신학의 신학적 유형들을 제시하였는데 필자는 해석학적 나선형에 의거한 다면적 전망을 선교의 성서신학적으로 옳은 접근 방법이라고 하였습니다. 하지만 그 부분에 대해서 좀 더 구체적인 적용 방안이 부족했던 것 같습니다.
5장에서는 오순절주의가 현대 선교학에 미친 영향을 기술하였는데 다른 역사가들과 마찬가지로 필자 또한 18세기 중엽에 일어난 웨슬레이 형제들의 교회부흥 운동을 오순절의 성령운동의 기원으로 봅니다. 그러면서 고전적 오순절주의와 신오순절주의에 속한 신학자들의 성령의 두 번째 체험이 영적 은사를 부여하고 선교의 동력원이 된다는 이론을 비판하였습니다. 필자는 아브라함 카이퍼의 입장에 찬성하며 성령의 역사는 오순절의 단회적 사건 속에서 신약교회를 탄생시켰고 교회에 강림하셨으며 개인의 중생 및 성화를 일으키시고 교회적으로는 하나님의 은총의 선물로서 영적 은사들을 부여하셨다고 하였습니다. 그 외 다양한 입장들에 대해 기술하며 개혁주의 관점에서 오순절주의와 현대 선교학 간의 관계를 면밀히 분석하며 잘못된 부분에 대해 시정하고 있습니다. 잘못된 오순절주의의 신학사상에 대해 우리가 바로알고 그 부분을 개혁주의 관점에서 다시한번 고찰해야할 의무가 있으나 오순절주의가 한국기독교의 발전에 지대한 영향을 끼쳤음을 부인할 수 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적 용 방 안.
지금까지 김성태 교수님의 현대 선교학 총론을 통해 선교학의 신학적 위치와 정의, 현대 선교학에 영향을 미치고 있는 많은 학자들과 선교의 개념, 선교의 성서신학 연구방법의 소개 그리고 마지막으로 오순절주의가 현대 선교학에 미친영향을 살펴보았습니다.
김 교수님이 이책에서 지적하신 바와 같이 국내의 많은 그리스도인들이 선교와 전도에 대해서 오해를 하고 있으며 그 부분에 대해 교육자들은 그리 심각하게 받아들이지 않고 있다는 현실은 큰 문제점이라 생각합니다. 어쩌면 실질적으로 성도들을 양육하고 가르치사람들 부터가 선교와 전도에 대한 명확한 의미를 알고 있지 못하기에 자연스럽게 나타난 양상이라고 생각도 됩니다. 이러한 생각을 전제하며 선교와 전도에 대한 그 의미와 정의 그리고 성도 개인으로부터 넓게는 교회가 그 의미에 부합한 적용을 할 수 있는 방법들에 대해 모색해 보고자 합니다.
1. 선교에 대한 바른 이해의 적용방안
1)리더들을 위한 선교 세미나 개최
교회 안에서 가르치며 양육하는 리더들이 선교에 대한 바른 이해가 없이는 성도들의 바른 선교적용이 있을 수 없다고 생각합니다. 특히 선교는 국외에서 벌어지는 복음전파의 사역으로 복음 뿐만 아니라 현지에서 벌어지는 각종 사회활동을 의미한다고 생각하며, 전도란 국내에서 믿지 않는 자들에게 복음을 전파하는 것이라고 규명하고 제한하기 시작한 것은 바로 교육하고 양육하는 리더자들에게서 비롯되었다고 생각한다. 그러므로 선교와 전도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의미가 리더자들에게 잘 전달되어질 수 있도록 다양한 선교 세미나와 학술제등이 활발히 이루어져야 한다고 생각한다.
2)성도들을 위한 교회안에서의 세미나 개최
세미나와 학술제등을 통해 리더자들 배운 선교에 대한 바른 이해를 바탕으로 성도들에게 그룹별이나 성도의 수가 많지 않다면 예배시간등을 통해 자신들이 배운 내용을 같은 방법으로 전달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 평신도들에게는 다소 지루한 면이 있겠지만 다양한 사례를 들면서 그리고 평신도라는 것을 인식하며 강의를 준비한다면 그러한 문제는 많이 해소될 것이며 큰 효과를 거둘수 있으리라 생각한다.
2. 실천적 면에서의 적용방안
1) 각 개인의 실천적 적용방안
배운 바른 지식을 통해 각 개인 실천할 수 있는 선교와 전도는 자신이 어떻게 계획하고 준비하느냐에 따라 다양할 것이다. 그러나 가장 근본적인 문제는 자신의 체험이 그 안에 존재하느냐에 대한 여부일 것이다. 성도가 선교와 전도를 두려워 하고 기피하는 까닭은 대부분 자신이 그리스도에 대한 체험이나 확신의 결여라고 생각한다. 아무리 성경지식이 해박하다고 하더라도 그 말씀에 대한 체험이 없이는 힘을 발휘 할 수 없기 때문이다. 때문에 자신의 신앙이 먼저 성경말씀 안에서 깊은 체험할 수 있도록 늘 그것을 사모해야 한다. 그 후에 불신자들에게 자신이 가진 체험을 바탕으로 복음을 전파하며, 대외적인 선교사업과 전도활동에 적극 참여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2) 교회에서의 설천적 적용방안
교회안에 존재하는 비신자들을 위해 복음의 메시지를 계속적으로 전해야 한다. 특히 그룹별 교재와 만남을 통해 자신들이 체험한 그리스도를 서로 나누게 하고 생각하게 함으로서 다수의 조원들이 소수의 비신자들을 위해 자신들의 간증, 고백등을 나누어 주어야 한다. 또한 그들과 함께 영화토론회나 독서토론회를 가짐으로 만남을 자주 유도해야한다.
대외적인 선교와 전도의 방법으로는 복음만을 강조하며 사회참여는 하지 않는 단체가 되지 않도록 교회 스스로가 주위 환경을 점점 변화시켜 나가야 한다. 교회 내부에서 소외된 가정과 불우한 이들을 장학제도나 생활보조금등으로 도움으로서 비그리스도인들도 그러한 도움을 계기로 복음을 전해듣게 하게 한다. 또한 교회 주변의 환경미화나 자연재해, 국민참여운동등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복음의 빛을 발하여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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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5.11.15
  • 저작시기2005.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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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32108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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