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중국입문 공통] 가족은 예나 지금이나 중국 사회의 가장 기본적인 단위입니다. 장이머우 감독의 영화 <인생(活着)>을 보고 중국 현대사의 주요 사회정치적 사건/상황을 겪으면서 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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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현대중국입문 공통] 가족은 예나 지금이나 중국 사회의 가장 기본적인 단위입니다. 장이머우 감독의 영화 <인생(活着)>을 보고 중국 현대사의 주요 사회정치적 사건/상황을 겪으면서 영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방통대 중어중문학과 3학년 현대중국입문 공통] 가족은 예나 지금이나 중국 사회의 가장 기본적인 단위입니다. 장이머우(张艺谋) 감독의 영화 <인생(活着)>을 보고 중국 현대사의 주요 사회정치적 사건/상황을 겪으면서 영화 주인공의 가족 관계가 어떻게 굴절되었는지를 분석, 기술하시오.

<목 차>

Ⅰ. 들어가며

Ⅱ. 장이머우 감독의 영화 <인생(活着)>
1. 영화 인생
1) 감독소개
2) 영화 줄거리
2. 영화 인생 속에 나타난 중국현대사
1) 40년대 중국 내전기와 중화인민공화국 수립기
2) 50년대 대약진시기
3) 60년대 프롤레타리아 문화대혁명기
3. 주요 사회정치적 사건 및 상황과 주인공 가족 관계의 굴절
1) 중화인민공화국 수립시기 공개처형
2) 대약진시기 유경의 죽음
3) 문화대혁명 시기 봉하의 혼인
4) 문화대혁명 시기 봉하의 죽음
5) 문화대혁명 시기 이후 남겨진 가족

Ⅲ. 나가며


<참고문헌>

본문내용

느 시점을 배경으로 저물어 간다. 그러나 원작소설 살아간다는 것은 더욱 가혹하여 푸꿰이의 아들, 처, 딸, 외손자, 사위 모두 세상을 떠나고 푸꿰이만 세상에 남는다. 그나마 영화에서는 처, 외손자, 사위를 남겨 둔 것이다. 어떠한 광풍의 시대가 몰려오고 어떠한 고난이 찾아온다 해도 "어쨌든 살아가라, 살아가야 한다."라는 어떠한 지상명령(至上命令)과도 같이 그것이 아니라 그냥 살아갈 수밖에 없는 것이든 이 가족들의 삶은 그렇게 이어진다. 어쩌면 모든 이데올로기, 종교, 정치체제는 뒤로 하고 영원한 것은 질박하고 끈질긴 인민들의 삶일지 모르겠다.
Ⅲ. 나가며
이 영화는 깐느 영화제 심사위원대상과 푸꿰이 역의 갈우가 남우주연상을 받는 등 서구의 주목을 받은 작품이다. 이 영화에서 보여주는 중국현대사는 결국 이데올로기나 정치적 투쟁이라는 외적 변천에 관계없이 실제 인민은 열심히 제 살길을 찾아 살아간다는 간단한 진리를 보여준다. 겉보기에는 현대사 관통이지만 한편 보면 지독한 풍자임에 분명하다. 지금이야 웃으며 그 시절을 회상할 수 있지만, 당사자들은 어찌 죽음과 희롱한 그 시절 그 때를 잊을 수가 있을까. 푸꿰이는 한 번도 자신의 의지대로 운명을 헤쳐나간 적은 없다. 도박에서 지는 것도 국민당군 공산당군에 차례로 부역하는 것도 그리고 아들을 죽음의 운명으로 몰아넣는 것도 모두 상황이 현실이 그를 그쪽으로 몰아갔을 뿐이었다. 그리고 그가 그렇게도 좋아하던 그림자극을 위해 목숨 걸고 지키는 것도 아니었다. 그야말로 현실에 순응하며 살아가는 그리고 그 현실이란 것이 죽음과 매시간 희롱하는 것들이기에 우리는 더욱 범상치 않은 보통 인민의 행동과 운명을 동정적이며 가슴 따뜻해지는 시선으로 지켜볼 수가 있었던 것이다. 장예모감독이 말하고자 하는 것은 결국은 지난 수 십 년 그런 바보 같고 우스꽝스런 집단광기의 희생자는 바로 중국 인민이었음을 보여주고 나아가 그러한 운명조차 받아들이는 인민이 있기에 사회는 진화하고 국가는 발전한다는 - 적어도 그런 느낌이 들 정도의- 진리를 말해주는 것이다. 광란의 중국역사를 보는 감독의 눈은 곳곳에서 감지된다. 병원에서의 그 지독한 부조리. 의사가 있지만 결코 도움이 안 되고 자신만만한 홍위병 여학생의사가 있지만 믿을 수 없고 모든 것이 되는 듯 안 되고 안 되는 듯 결국은 다 되는 그리고 새옹지마처럼 반복되는 기나긴 운명의 희롱은 중국인들을 지치고 숙명론적으로 길들였을지도 모른다. 남은 것은 삶에 대한 신념일 수도 있지만 어쩜 뿌리 깊은 불신과 체념주의일지도 모른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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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대근(2008) 중국영화의 이해, 동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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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윤탁 외(2007) 아시아 영화의 이해, 제3문학사
슈테판 크라머, 황진자 옮김(2000) 중국영화사, 아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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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IFF Forum, 중국영화와 인문주의 스펙트럼, 부산국제영화제 연구소,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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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4.03.26
  • 저작시기2017.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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