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신교 예배 (가정예배 예배 형태와 본질 목회적 돌봄 선교)
본 자료는 미리보기가 준비되지 않았습니다.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해당 자료는 4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4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개신교 예배 (가정예배 예배 형태와 본질 목회적 돌봄 선교)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 론
1. 들어가는 말
Ⅱ. 본 론
1. 가정교회와 가정예배
1) 가정 교회
(1)가정 교회의 정의
(2) 가정교회와 소그룹
(3) 가정예배
2. 개신교 예배형태와 본질
1) 개신교 예배의 다양성
2) 개신교 예배의 본질
3) 개신교 예배의 분류
⑴ 루터교(Lutheran) 예배
(2) 개혁 교회(Reformed) 예배
(3) 재세례파(Anabaptist) 예배
(4) 성공회(Anglican) 예배
(5) 청교도(Puritan) 예배
(6) 퀘이커(Quaker) 예배
(7) 감리교(Methodist) 예배
(8) 변방(Frontier) 예배
(9) 오순절(Pentecostal) 예배
3. 목회적 돌봄과 예배 (Pastoral Care and Worship)
1) 예배와 선교의 통일성
2) 성례전과 선교
⑴ 세례
⑵ 성찬
4.예배의 요소와 선교
1) 기도
2) 찬양
3) 성경봉독과 선교
4) 광고
5) 해산
Ⅲ. 결론
1. 나가는말

Ⅳ. 참고 문헌

본문내용

고 말씀하신다. 성찬에서 주님의 몸과 피를 먹는다는 의미는 이와 같은 순종의 삶을 우리도 실천하는 것을 재확인하는 것을 의미하며, 그 순종의 삶은 그리스도의 증인으로서 세상 가운데 사는 것을 말한다.
마지막으로, 세례를 통해 거듭난 성도의 삶은 세상의 시간에 속하지 않고 종말론적 시간 속에 사는 것이다. 성찬 역시 우리를 종말론적 시간으로 끌어들이며, 선교 또한 종말관 관련되어 있는 일련의 사건에 속하는 것으로서 J.H. 바빙크,『선교학 개론』전호진 옮김 (2판; 서울: 성광문화사, 1998), p. 59.
성찬과 성례는 종말론적 사건인 선교와 결코 무관한 것이 아님을 알 수 있다. 주님의 십자가의 고난(과거)을 발판으로 하여서 이제 다시 오실 주님의 재림(미래)과 천국의 잔치를 현재의 성찬을 통해 동시에 맛보게 된다. 이를 통해 성도들이 현실의 삶을 믿음의 차원으로 재정립하게 함으로써 예배와 선교의 삶이 되도록 도와준다.
2.예배의 요소와 선교
1)기도
예수님께서 사역 중에 중요하게 생각하셨던 것이 기도였던 만큼 기도는 선교에서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며, 교회는 기도함으로써 선교에 동참하게 된다. 비록, 직접 선교사로 복음의 사역을 실천하지는 않지만, 선교 사역과 선교사들을 위해서 기도하는 것은 선교에 동참하게 됨을 의미한다. 그런 의미에서 중보기도는 왕 같은 제사장으로 세상과 하나님 사이의 중보 역할을 감당하는 성도의 중요한 기능 중 하나이며, 세상을 향한 중보의 기도 없이는 선교적 사명을 감당하기 힘들다. 투리안(M. Turian)은 중보기도의 목적을 다음과 같이 말한다.
기본적으로 중보기도의 목적은 사물, 사람, 사건 또는 필요한 모든 일들을 하나님의 빛과 복에게로 대면하게 하는 것을 말한다. 중보기도는 실로 태양광선에 노출되는 것에 비교할 수 있다. 중보기도를 통해 교회와 세상의 어려움은 하나님 앞에 노출되며, 그리하여 따뜻한 그의 사랑이 모든 어려움을 사라지도록 한다. 그래서 중보기도는 희생적 제사장적 기도이며, 그 안에서 교회는 하나님께 사람이나 사물을 대면하게 하는 것이고, 하나님께서는 그들을 고치시고 강건하게 하시며 또 복을 주신다.
2)찬양
찬양은 예배의 중요한 요소 중 하나이며, 참된 찬양은 하나님의 놀랍고 기이한 일을 찬양하는 것이고, 그것은 세상을 향한 중요한 선교적 역할을 하게 되는 일이다.
3)성경 봉독과 설교
성경은 인간에게 끊임없이 계시하시는 하나님의 역사를 기록한 책이라고 볼 수 있으며, ‘하나님의 선교’(Missio Dei)의 역사는 오늘 우리에게 그 역사에 동참하도록 요구하고 있다(고전 10:11). 그렇기에 성경은 오늘날 그리스도인에게 선교의 직접적인 도전이 되고 있다.
설교는 예수님께서 지상에서 그의 선교적 사명을 감당하시는 중요한 수단이었으며, 교회가 예배를 통해 계속 말씀을 선포하는 것은 이와 같은 예수님의 선교적 명령에 순종함을 뜻한다. 이와 같은 인간의 해석이 하나님의 말씀으로 선포되는 것은 인간의 지식과 경험으로 되는 것이 아니라, 성령님의 역사로 가능해지며(고전 2:11-13; 벧전 4:7), 선교 역시 그 원동력은 성령님인 것을 알 수 있다.
4)광고
예배 순서에서 광고는 필수적이지 않은 듯이 보이지만, 공동체에 속한 개개인의 사건과 소식을 알리고 기도를 요청함으로써 교회가 그 일에 함께 기도하여 선교사역에 참여하게 하는 중보 기도의 시작으로 볼 수 있다.
5)해산
축도로 마치는 해산은 세상으로 흩어짐을 말하며, 이러한 흩어짐은 선교사를 선교지로 파송하는 것과 같다.
Ⅲ.결론
1.나가는 말
예배란 하나님께 나아와 한 분이신 하나님을 경배하고, 하나님의 거룩하심과 그 행하신 일을 찬양하며,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주신 은혜에 감사하는 것이다. 또한 예배 가운데 행하는 성례전을 통해서 우리는 그리스도와 하나가 되는 경험을 하며, 그리스도의 삶을 우리의 삶 속에서 실현하도록 요청받는다. 예배는 그리스도를 통하여 구원받은 성도를 통하여 성도와 하나님과의 관계, 성도와 이웃과의 관계, 세상과 하나님과의 관계를 유지시키며 발전시키는 역할을 하는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예배는 성도들이 모여 정해진 순서에 따라 의식을 행하는 것으로만 끝나는 것이 아니라, 성도들의 모든 삶 속에서 계속되는 것이다. 그리고 진정한 예배를 위해서는 예배의 각 요소가 갖는 의미를 깨닫고, 그 의미와 함께 교회가 행해야 하는 모든 일의 의미를 연관시켜 우리의 삶 전체를 예배로 하나님께 드려야 하는 것이다.
예배는 하나님께서 예배라는 제도를 지정하신 이후 오늘날까지 각 시대마다 또한 각 지역마다 크고 작은 변화를 거쳐 왔다. 그렇기 때문에 예배가 변해온 과정을 살핌으로써 예배가 가지고 있는 다양한 의미를 살펴보고, 그것을 통해 오늘날 우리는 어떠한 형태로 예배를 정의할 수 있는가를 알아볼 수 있다. 그러면서도 수많은 변화 속에서도 결코 변하지 않았던 예배의 본질을 찾아 하나님께서 원하시는 예배의 의미를 유지하게 된다. 이와 같이 본질을 잃지 않으면서도 시대와 장소에 적합한 예배의 형태를 갖추어 우리의 삶이 늘 예배하는 삶이 되고 또한 그를 통해서 이 땅에 하나님의 나라가 임하며, 하나님께서 영광을 받으시도록 해야 할 것이다.
참고도서
단행본
김소영.『현대예배학』서울: 대한기독교서회, 1993.
로버트 뱅크스.『1세기 교회의 예배 모습』장동수 옮김. 서울: 여수룬, 1989.
이기춘.『돌봄의 신학: 목양신학의 이론과 실천』서울: 감신, 2001.
정인교.『예배학 원론』서울: 솔로몬, 1997.
정장복.『예배학 개론』8쇄; 서울: 종로서적, 1990.
최영기.『가정교회로 세워지는 평신도 목회』10쇄; 서울: 두란노, 1999.
J.H. 바빙크.『선교학 개론』전호진 옮김. 2판; 서울: 성광문화사, 1998.
사전
『간추린 비전성경사전』하용조 편찬. 서울: 두란노, 2001. “교회” 항목.
『예배학 사전』정장복, 김성택, 김세광, 김순환, 김운용, 김충환, 나형석, 조기연, 주승중, 한진환. 3쇄; 서울: 예배와 설교 아카데미, 2005. “가정 교회,” “가정 예배,” “개신교 예배 형태와 본질,” “목회적 돌봄과 예배 신학,” “선교와 예배 신학” 항목.
.
  • 가격1,600
  • 페이지수14페이지
  • 등록일2019.03.10
  • 저작시기2019.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087536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