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 성경강독] 사울의 살의와 다윗의 도피생활 (사무엘상 19-23) 본문 개요 본문 주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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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기독교 성경강독] 사울의 살의와 다윗의 도피생활 (사무엘상 19-23) 본문 개요 본문 주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I. 서론

II. 본론
1. 16장
1) 개요
2) 단락구분
3) 본문주석
a. 1-13 기름부음을 받은 다윗
b. 14-23 사울의 궁중 악사가 된 다윗
2. 17장
1) 개요
2) 단락구분
3) 본문주석
a. 1-11 이스라엘을 향한 골리앗의 도전
b. 12-16 이새집안의 막내 다윗
c. 17-23 싸움터에 도착한 다윗
d. 24-40 골리앗과의 전투를 원하는 다윗
e. 41-54 골리앗의 죽음과 블레셋의 패배
f. 55-58 다윗의 가문에 대한 사울의 관심
3. 18장
1) 개요
2) 단락구분
3) 본문주석
a. 1-4 다윗과 요나단의 언약
b. 5-9 다윗에 대한 사울의 인식
c. 10-16 다윗을 시기하는 사울
d. 17-30 사울의 사위가 되는 다윗
III.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이었을 것이라는 해석도 있다. 한국기독교학생회,『IVP성경주석-구약』, 425.
사울의 작은 딸 미갈이 다윗을 사랑하게 된다(20). 고대 사회에서 왕이 되기 위한 조건 중의 하나가 혈통인데, 왕의 혈통을 이어받지 않은 자가 왕이 되는 것은 반란이었다. 따라서 미갈이 다윗을 사랑하게 된 것이 하나님의 섭리임을 우리는 추측할 수 있는데, 다윗이 사울 왕가의 사위가 됨으로써 그가 왕위에 올랐을 때 백성의 반감을 적게 하려는 하나님의 의도가 숨어있는 것이다. 트리니티말씀대전편찬위원회,『트리니티말씀대전-사무엘상·하』, 299.
실제로 사울과 그의 아들이 전쟁에서 모두 죽게 됨으로써 사울 왕가 중에서 왕이 될 수 있는 사람은 다윗밖에 없게 되었다(삼상31:6).
사울은 그의 작은 딸 미갈이 다윗을 사랑하고 있음을 알고 그의 신하들에게 명령하기를 “다윗에게 왕의 사위가 될 것을 비밀히 말하라”고 한다(20-22). 사울이 그의 딸 ‘미갈’을 주겠다는 제안을 신하들을 시켜서 다윗에게 은밀히 말하게 한 것에 대한 이유로 ‘Payne Smith’는 첫째, 이미 다윗이 큰 딸 메랍의 경우로 인해 사울에게 기만당한 경험이 있었기 때문에 쉽사리 받아들이지 않을 것 같았기 때문이었고 둘째, 그가 심중에 품고 있는 악한 생각 즉 블레셋 군사들과 싸우게 해서 죽게 하려는 의도를 감추기 위해서였다라고 해석한다. 종합자료씨리즈편찬위원회,『종합자료씨리즈-사무엘상·하』, 285.
더불어 ‘Matthew Henry’ 메튜헨리, 『메튜헨리주석시리즈-사무엘 상』, 377.
와, ‘Fay’도 의견을 같이한다. F. R. FAY,『랑게주석-사무엘 상』, 578.
다윗은 사울이 메랍을 자신의 딸로 주겠다는 것에 대하여 겸손히 거절한 것처럼 사울의 신하들을 통한 은밀한 권유에도 거절한다(23). 이를 듣게 된 사울은 다시 신하들을 통하여 다윗에게 미갈을 아내로 주겠다는 조건으로 아무것도 원하지 않고 다만 블레셋 군사의 양피 일백을 요구했다. 이는 이 일을 통해 다윗을 블레셋의 손에 죽게 할 생각이었다(24,25). ‘Paney Smith’는 ‘아무것도 원치 아니하고’라는 말에서 사울은 맏딸 메랍의 경우에 고의적으로 다윗에게 감당치 못할 결혼 지참금을 요구함으로써 결혼을 하지 못하게 한 것 같다고 하였다. 그래서 이번에는 그가 아무런 것도 원하지 아니하고 단지 블레셋 군사의 양피 일백 개만을 원한다고 말함으로써 그의 음흉한 간계를 관용으로 위장하고 있다고 하였다. 종합자료씨리즈편찬위원회,『종합자료씨리즈-사무엘상·하』, 285.
그런데 다윗은 그 제안에 대하여 좋게 여긴다(26). ‘좋게 여겼다’는 것은 ‘(야샤르)’ - ‘곧다, 올바르다, 합법적이다’라는 의미를 지니고 있는데, 이 단어는 히스기야가 예루살렘 서편으로 물줄기가 곧게 뻗도록 구상할 때(대하 32:30) 사용되었다. 여기서는 비유적으로 사용되었는데, 즉 다윗은 사울의 제안에 동의하여 블레셋 사람을 죽이고 사울 왕의 사위가 되어 그 동안의 사울과 어려웠던 관계에 종지부를 찍는 것이 옳고 좋은 일이라고 생각했던 것이며, 이는 다윗이 사울의 의도를 아직 몰랐던 것을 알 수 있게 한다. 트리니티말씀대전편찬위원회,『트리니티말씀대전-사무엘상·하』, 301.
사울의 이런 간계에도 불구하고 다윗은 도리어 양피 이백을 베어 왔고, 이를 통해 사울은 여호와께서 다윗과 함께 계심을 보고 알게 되었으며 자신의 딸 미갈 또한 그를 사랑하므로 더욱 그를 두려워하여 평생 다윗의 대적이 된다(27-29).
결혼 후에도 다윗은 계속해서 이스라엘을 위한 봉사를 훌륭하게 하였다. 블레셋의 방백들이 또 다시 싸움을 걸어올 때마다, 다윗은 그들을 잘 대항해서 싸웠으며, “사울의 모든 신하보다 더 지혜롭게 행하였다”(30). 율법에 의하면 결혼한 사람은 일 년 동안 전쟁에 나가지 않아도 된다(신 24:5). 그러나 나라를 다윗의 열심은 그런 혜택을 무시하게 하였다. 메튜헨리, 『메튜헨리주석시리즈-사무엘 상』, 380.
더불어 그의 이름은 심히 귀하게 되었는데, 이는 이스라엘 백성뿐만 아니라 적국인 블레셋 사람들에게까지도 알려졌다는 것이며, 이를 통해 하나님께서는 장차 이스라엘의 왕으로 택하신 다윗이 그의 백성뿐 아니라 이방 백성들에게 칭송을 받게 하셨던 것이다. 그래서 다윗이 사울에게 쫓길 때에 잠시 동안 블레셋에게 망명하여 사울의 추격을 뿌리칠 수 있었다(삼상 27:1-4). 트리니티말씀대전편찬위원회,『트리니티말씀대전-사무엘상·하』, 304.
III. 결론
하나님께서는 자신의 판단 기준, 즉 중심을 보시고 마음에 합한 자를 선택하시고, 하나님을 의지하고 순종하는 자를 통해 역사를 자신의 의도대로 철저히 이끌어 가시는 것을 살펴보았다. 반면 하나님보다 사람과 세상의 권세를 의지하고 하나님께 불순종하여 버림받은 자는 자신이 하나님보다 믿었던 것들로부터 소외를 당하고 결국 쇠망해가게 되는 것을 볼 수 있었다. 이를 통해 이 시대에 하나님의 종으로 부름 받은 자들이 하나님과 사람 중에 누구를 의지하고 어느 편에 서야 할 것인지를 깨닫게 한다.
참고문헌
레드, 요한. 외1.『 BKC강해주석-룻기·사무엘상·하 』. 서울: 도서출판 두란노, 1987.
목회와신학 편집부. 『 어떻게 설교할 것인가-사무엘상 』. 서울: 두란노아카데미, 2009.
브루거만, W.『 현대성서주석-사무엘상·하 』. 서울: 한국장로교출판사, 2000.
클레인, 랄프 W.『 WBC성경주석-사무엘상 』. 서울: 도서출판 솔로몬, 2004.
트리니티말씀대전편찬위원회.『트리니티말씀대전-사무엘서 』. 서울: 목양서원, 1991.
포도원편집부.『 더 크로스 FMA 성서연구주해 5 사무엘상·하 』. 서울: 포도원, 2008.
한국기독교학생회.『 IVP성경주석-구약 』. 서울: IVP, 2006.
Henry, Matthew.『 성서주석시리즈-사무엘상 』. 서울: 기독교문사, 1979.
FAY, F. R.『 랑게주석-사무엘 상 』. 배영철 역. 서울: 백합출판사, 1977.
종합자료씨리즈편찬위원회.『 종합자료씨리즈-사무엘상·하 』.경기: 임마누엘출판사, 1987.
예스성경출판위원회.『 예스주석성경 』. 서울: 아가페출판사,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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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9.03.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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