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과 도덕교육에의 적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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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과 도덕교육에의 적용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콜버그 이론의 선정 이유
Ⅱ. 콜버그 이론
1. 도덕성의 정의
2. 도덕판단과 도덕행위
3. 인지발달적 접근
4. 도덕발달의 3수준 6단계
Ⅲ. 콜버그의 도덕교육
1. 콜버그의 도덕교육
2. 콜버그의 토의식 도덕수업
3. 수업의 모형
4. 운영의 실제
Ⅳ. 경험사례
Ⅴ.사례분석 및 초등학교 도덕과 교육에의 적용
1. 교과서 사례①. 6학년 도덕, 솔직한 고백
2. 교과서 사례②. 6학년 도덕, 법을 존중한 소크라테스
Ⅵ. 느낀 점
Ⅶ. 참고문헌

본문내용

사람들이 비정한 남편이자 아버니로 본다고 생각해서 물건을 훔친다고 하자. 그럼 만약 모든 사람들이 그렇게 남의 물건을 훔친다면 어떻게 될까?
학생 : 그렇게 되면 사회에 법이 없어 엉망이 될 것 같아요.( 도덕성발달 4단계 )
교사 : 그렇다고 병든 아내와 아이를 외면할 수 있을까? 아니면 그렇다해도 사회의 질서를 위해 도둑질만은 안되는 것일까?
예상반응 2
학생 : 훔치지 않았을 것입니다.
교사 : 왜 그렇게 생각하나요?
학생 : 남의 물건을 훔치면 벌을 받으니까요.(도덕성발달1단계)
교사 : 그렇다면 만약 들키지 않아 벌을 받지만 않는다면 남의 물건을 훔쳐도 되겠니?
학생 : 그래도 훔치면 안되요.
교사 : 왜 그렇게 생각하나요?
학생 : 그것은 공평치 않아요. 다른 사람들은 다 자신이 일을 해서 물건을 얻은 거니까요.(도덕성 발달 2단계)
교사 : 그렇다면 남의 물건을 훔치지는 않았지만 아내와 자식이 굶는 것을 보고 다른 사람들은 어떻게 생각할까?
학생 : 저를 비정한 남편이라고 볼 수 도 있고 무능력한 남편이라고도 볼 수 있을 것 같아요.(도덕성 발달 3단계)
교사 : 만약 다른 사람들이 계속 그렇게 비난한다면 남의 물건을 훔칠 수도 있나요?
학생 : 그래도 훔치지 않아요. 만약 그렇게 되면 사회에 법이 없어 엉망이 되니까요.(도덕성발달 4단계)
교사는 이런식으로 아동들에게 딜레마를 제시한 후 문답을 통하여 도덕 발달 단계를 끌어올릴 수 있다.
2. 교과서 사례 (6학년 도덕, 법을 존중한 소크라테스)
그리스 아테네의 소크라테스는 진리를 사랑할 줄 모르고 이익에 눈이 어두운 정치가와 선동가들에 의해 아테네의 힘이 점점 약해지고 있다고 비판하였다. 그에게 비판을 받은 무리들은 자신들의 비행이 탄로나는 것이 두려워 소크라테스를 ‘아테네의 젊은이들을 타락시키고, 나라에서 인정하는 신을 믿지 않고 새로운 신을 믿었다’는 죄목으로 그를 법정에 고발하여 죽이려고 하였다. 이에 감옥에 갇혀 사형을 당하게 된 소크라테스를 찾아온 크리톤은 소크라테스에게 탈출을 권유하였다.
소크라테스는 그런 크리톤에게 다음과 같이 말하였다. “훌륭한 시민은 불의를 행해서는 안 되며, 남을 해쳐서도 안되네. 그리고 국가와 시민 사이에는 반드시 서로 지켜야 할 약속이 있네. 그것을 지키기로 동의했으면 그 약속을 반드시 지켜야 한다네. 지금까지 이 약속에 따라 국가는 나를 보호해 주었고, 나는 국가와의 약속을 잘 지켜왔네. 그런데 이제 와서 내게 불리하다고 해서 탈옥을 하면 그것은 스스로 국가와 한 약속을 깨는 것이네. 만일 모든 사람이 자신에게 유리할 대에는 국가에서 살다가, 국가가 기민에게 법에 따라 벌을 주려고 할 때에는 탈주하려 한다면 우리 조국은 어떻게 되겠는가. 이런 까닭으로 나는 법에 따라 재판을 받았고 그것이 나의 목숨을 빼앗아가는 것이라 할지라도 지켜야 하는 것이네. 나에게 사형을 선고한 이 법이 정당하지는 않지만 그렇다고 그 법을 어길 수는 없다네.”
딜레마 요소 : 소크라테스의 마음 :법을 지키려는 마음 vs 탈옥을 하려는 마음
예상반응
교사 : 여러분이 소크라테스라면 어떻게 하겠습니까?
학생 : 법을 지켰을 것입니다
교사 : 왜 그렇게 생각하나요?
학생 : 국가와 시민사이에는 약속이 존재하며 그것에 복종하기로 동의하였으면 그 약속을 지켜야 합니다. 그런데 탈옥을 하면 그것은 불의를 행하는 것이고 국가를 해치는 결과가 됩니다.(도덕성발달 4단계)
교사 : 소크라테스가 법을 지켜 사형을 당하였다면 그 다음에도 그러한 악법이 순환되어 적용될 수 있습니다. 악법을 방치해 두는 것이 과연 국가에 도움이 되는 것일까요?
학생 : 아니요
교사 : 왜 도움이 되지 않을까요?
학생 : 악법이 되풀이 되면 그 사회의 사람들은 그들의 생명과 기타의 다른 권리를 침해받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교사 : 시민들의 생명권과 같은 권리들을 침해당하는 것이 국가와 어떤 관계가 있나요?
학생 : 국가는 그 사회에 살고 있는 시민을 보호해 줄 의무가 있는데, 계속해서 그 법을 통하여 국가가 시민의 권리를 침해한다면 국가의 의무를 다하지 못하고, 국가와 시민이 공생하지 못하여 시민이 존재할 수 없습니다. 시민으로 이루어진 국가에 시민이 없어진다는 것은 국가가 없어진다는 것이므로 국가에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도덕성 발달 5단계)
Ⅵ. 느낀 점
도덕적 기준 판단의 이론과 그 이론의 실제 적용은 인간의 삶 자체를 어떤 방향으로 끌고 가느냐에 중요한 지표가 된다. 그런 점에서 콜버그가 강조한 도덕성 발달에서의 인지적 측면은 도덕성 판단의 기준이 된다는 점에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교도소 담벼락위에 서있는 사람이 한발을 잘못디디면 교도소로, 잘 디디면 일상의 사회로 소속될 수 있다. 그 판단의 기준에 도덕성의 인지적 측면이 작용한다고 말할 수 있다. 일반적 도덕적 기준점은 인간사회 생활 전반을 지배한다 해도 과언이 아니다 그런 점에서 이번 교생 실습때, 학생들의 인성교육이 학교에서 가장 필요한 것이라 하신 담임선생님의 말씀도 이와 같은 맥락이었을 것이다. 선생님 말씀에 따르면 요즈음 학생들은 너무 개인적인 서향이 강해서 문제라고 하셨다. 콜버그의 토의식 도덕수업은 이런개인적 성향을 타인을 인식하고 나와 다른 사람과의 생각의 다른 점과 공통점을 찾아내는 훌륭한 교육접근 방식이라 생각된다.
콜버그의 이론을 조사하면서 교직에 나가서 도덕 수업을 어떻게 진행시켜나갈지에 관해 많은 고민을 해 보았고,학생들의 도덕 판단 기준을 어떻게 하면 좀 더 사회적으로 길러 줄 수 있을까 관해서도 고민해 보았다.
아직은 고민의 양이 부족하고 어쩌면 평생 이러한 고민을 안고 살아야 할 것이다 . 하지만 고민과 함께 계속적인 스스로의 발전을 통하여 학생들의 현명한 도덕 판단에 도움을 줄 수 있는 교사가 되고 싶다.
Ⅶ. 참고문헌
서강식, 『피아제와 콜버그의 도덕교육이론』, 인간사랑. 2007.
서강식, 『초등교사를 위한 도덕과 교육원론』, 인간사랑. 2008.
초등 학교 교사용 지도서 도덕 6, 교육부
초등 학교 교과서 도덕 5, 교육부
다음 블로그, 리버사이드맨의 도덕교육
네이버 블로그, 치키타타 선생님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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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9.03.12
  • 저작시기201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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