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발달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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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발달이론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선정이유


Ⅱ. 콜버그 도덕성발달이론
1) 콜버그의 기본적인 견해
2) 콜버그 이론의 도덕발달단계
3) 콜버그 이론의 교육적 적용
4) 콜버그 이론에 대한 비판적 견해


Ⅲ. 콜버그 도덕성발달이론과 관련된 내 경험(Narrative)
1) ‘초등 3학년 시절의 컨닝의 유혹’
2) ‘새치기 할까? 말까?’


Ⅳ. 콜버그 도덕성발달이론을 적용한 교수·학습 방법
1) 수업 아이디어
2) 왜 가르쳐야할까?
3) 어떻게 가르칠까? (수업 절차)


Ⅴ. 결론 및 느낀점


Ⅵ. 참고자료

본문내용

될까?
→ 특정 이슈조사
교사 : 영지가 컨닝을 하지 않는 것은 자신에게 정직한 행동일까? 타인에게 정직한 행동 일까? 아니면 둘 다 해당될까?
아동 1 : 타인에게 정직한 행동이지요. 남들이 볼 때, 떳떳한 행동을 한 것이니까요.
아동 2 : 둘 다에 해당 되요. 자신의 양심에도 떳떳하고 타인에게도 부끄럽지 않은 행동 이니까요.
교사 : 정직한 것은 항상 옳을까요?
아동 3 : 항상 옳지요. 정직한 것은 남을 속이지 않는 착한 마음이니깐 항상 옳은게 당 연해요.
아동 4 : 항상 옳다고만 할 수 있을까요? 정직한 것이 때로는 다른 사람의 마음에 상처 를 줄 수도 있어요. 예를 들어 ‘선의의 거짓말’이라는 것도 있잖아요. 누군가를 위해서 때로는 정직하지 않을 필요도 있을 것 같아요. 이 딜레마 상황의 영지 도 단순히 자기 만족 때문이 아니라 선생님과 부모님의 기대에 부응하기 위해 서 컨닝을 한 것이라면 어느 정도는 그 마음이 이해가 가는 것 같아요.
→ 이슈 간 조사
교사 : 선생님과 부모님의 기대에 부응하고자 하는 마음과 정직하고자 하는 마음 중에 어느 것이 더 중요하다고 생각하나요?
아동 1 : 선생님과 부모님의 기대에 부응하고자 하는 마음은 이해가 가지만 그 방법이 컨닝이라는 나쁜 방법으로 과연 정당화될 수 있을까요? 그런 방법으로 얻은 결 과는 영지 자신이 느끼기에도 그리 유쾌하지 못할 것 같아요.
아동 2 : 선생님과 부모님께 기쁨을 주는 것이 더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영지가 컨닝을 해서 100점을 못 맞았다면 선생님과 부모님이 많이 실망하셨을 거예요.
→ 보편적 결과를 묻는 조사
교사 : 반 친구들이 모두 컨닝을 하면 어떻게 될까?
아동 1 : 반에 질서가 없어져요.
아동 2 : 선생님이 애들을 통제하기 어려워져요.
아동 3 : 시험의 형평성에 어긋나서 시험을 보는 의미가 없어져요.
- 인접단계의 논의에 중점을 두는 질문 (* 예상 질문과 답으로 구성함.)
아동 1(단계 3) : 영지는 컨닝을 하지 말았어야 해. 컨닝은 모두들 나쁜 행동이라 하지 말라고 하잖아. 사람들이 나쁘다고 하는 행동은 하지 말아야해.
아동 2(단계 2) : 결과적으로 영지가 100점을 맞아서 여전히 어른들에게 칭찬 받고 친 구들의 부러움을 받았어. 결과적으로 영지에게 좋은 일인데 뭐 어때?
교사 : 아동 2야, 영지에겐 결과적으로 좋은 일이었지. 하지만 왜 아동 1처럼 영지를 비 판하는 의견이 있는 걸까? 그럼 아동 1이 왜 모든 사람들이 컨닝을 나쁜 행동이 라고 규정하는지와 관련해서 영지의 행동을 좀 더 자세히 비판해줄 수 있겠니?
- 명료화 및 요약을 위한 질문
자신의 최종적인 입장을 밝히고 그 주장에 대한 이유를 간단명료하게 정리해볼까?
- 역할 채택을 위한 질문 (+역할극 활동)
만약 네가 영지라면 어떻게 행동했을까?
만약 네가 선생님이나 부모님이었다면 이 상황에서 영지가 어떻게 행동하길 바랄까?
만약 네가 동건이라면 영지에게 어떤 말을 해주고 싶니?
※ 토론 집단에서 영지, 동건이, 반 친구 1, 선생님, 부모님의 역할을 각각 한 명씩 맡아서 상황에 따른 각자의 입장을 이야기해보도록 한다. 시간의 여유가 있다면 각자 번갈아 가면서 역할을 바꾸도록 하여 보다 더 타인의 입장에서, 다양한 관점으로 상황을 객관적으로 바라볼 수 있도록 돕는다.
평가
-평가 방법 : 관찰법
-평가 기준
자신의 입장과 그를 뒷받침할 수 있는 이유를 구체적으로 말할 수 있는가
자신의 입장에 대한 확고한 신념과 더불어 다른 친구들의 의견도 수용할 수 있는 융통성 을 지니고 있는가
다양한 관점에서 문제 상황을 인식하고 해결할 수 있는가
Ⅴ. 결론 및 느낀점
이번 과제를 하면서 더욱 콜버그 이론의 매력에 빠졌던 것 같다. 예전에 교육 심리학에서는 깊이 있게 다루지 못했던 콜버그 이론을 이번 학기에 재밌고 알차게 배우게 되어서 기쁘다. 처음에 이론으로만 접하면 다소 딱딱하고 지루할 수도 있는데 교수님께서 다른 이론들과 자연스럽게 연결 지어 설명해주셔서 방심할 틈 없이 재밌게 수업에 임할 수 있었던 것 같다. 콜버그 이론은 앞에서 설명했던 것과 같이 이론이 명쾌하고 구체적인 교육법을 제공한다는 등 여러 장점이 있지만 그에 못지않게 한계점도 많다. 그 중에 가장 눈에 띄는 것이 바로 도덕적 판단 수준과 도덕적 행위 간의 연결이다. 앞서 나의 경험 사례 1에서도 알 수 있듯이 일상생활 속에서는 도덕적 판단 수준과 도덕적 행위가 불일치되는 경우가 더 많다고 볼 수 있다. 때문에 우리는 도덕적 판단 수준은 높지만 도덕적 행위 수준이 낮은 사람을 도덕적이지 못하다고 비판할 수는 없다. 콜버그 이론이 더욱 견고한 이론으로 거듭나기 위해서는 이러한 한계점을 보완하는 과정을 거쳐야 할 것이다. 콜버그 이론에 대한 이번 과제를 하면서 가장 많이 느꼈던 점이 바로 이것이다. 사람이라는 것은 다양한 변수를 내재하고 있다. 콜버그 이론이 주장했던 문화적 보편성이라던지 도덕적 판단 수준과 도덕적 행위 수준의 연결 등이 어떤 사람에게는 정확하게 발견될 수 있지만 다른 사람에게는 그렇지 않을 수도 있다. 어떤 이론이든지 ‘절대적’이다는 것을 전제로 할 수는 없을 것 같다. 모든 이론에는 한계가 있고, 그 한계를 보완하기 위해 다른 이론이 등장하고 또 그 이론의 한계를 보완할 다른 이론이 탄생하는 일이 반복되는 것이 현실이기에 어떤 이론만을 절대적으로 지지하는 것은 옳지 못하다고 생각한다. 나에게 콜버그 이론은 상당히 매력있는 이론임에는 틀림없지만 이 이론이 가지고 있는 한계점을 보완하고, 다른 이론의 의견을 수용할 수 있을 때(예를 들어, 길리건의 배려 윤리와의 통합 등) 비로소 더욱 멋있는 이론으로 거듭날 수 있지 않을까 싶다.
Ⅵ. 참고자료
- 교육심리학의 이론과 실제 (학지사 펴냄/ 권대훈 지음 )
- 도덕교육의 이론과 수업 (하우 펴냄/ 추병완 지음)
- 2007년 초등학교 개정 교육과정 총론 (출처: 교육과학기술부 홈페이지)
- 2007년 초등학교 도덕과 개정 교육과정 (출처: 교육과학기술부 홈페이지)
- 2007년 초등학교 국어과 개정 교육과정 (출처: 교육과학기술부 홈페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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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9.01.11
  • 저작시기201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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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10770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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