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레포트) 콜버그의 도덕발달이론(Kohlberg's stages of moral developme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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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A+, 레포트) 콜버그의 도덕발달이론(Kohlberg's stages of moral development)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서론

2. 본론
(1) 도덕발달이론의 발전 과정
1) 프로이드의 도덕성에 대한 주장
2) 도덕성에 대한 피아제의 주장
3) 사실적 도덕성의 단계
(2) 상대적 도덕성(자율적 도덕성)의 단계
(3) 콜버그의 도덕발달단계 이론
1) 1단계 : 주관화 - 복종과 처벌지향
2) 2단계 : 상대화 - 상대적 쾌락주의
3) 3단계 : 객체화 - 착한 아이 지향
4) 4단계 : 사회화 - 사회질서와 권위 지향
5) 5단계 : 일반화 - 민주적 법률
6) 6단계 : 궁극화 - 보편적 원리
7) 7단계 : 우주적 영생을 지향하는 단계
(4) 이론의 지도원리와 활동
(5) 콜버그 도덕발달이론의 특징과 평가
1) 도덕발달이론의 특징
2) 콜버그 도덕발달이론에 대한 평가

3. 결론

* 참고자료

본문내용

1) 도덕발달이론의 특징
콜버그 도덕발달이론에서 제시하는 단계들은 불변의 연쇄를 이루고 있다. 신체적, 정신적, 손상을 입은 경우를 제외하고 사람은 반드시 순서에 따라 각 단계를 거쳐 간다. 즉, 도덕발달은 다른 모든 발달처럼 일정한 원칙을 가지고 진행되므로 하룻밤 사이에 도덕군자로 변화될 수 없다는 뜻이다. 각 단계들은 계층적 통합을 이루고 있다. 낮은 단계는 높은 단계의 도덕적 추론을 이해하지 못하지만, 높은 단계는 낮은 단계의 도덕적 추론을 포괄하고 이해한다. 단계의 이동은 도덕적 추론을 구성하고 있는 일련의 인지적 구조가 재조정되는 것을 의미한다. 도덕발달은 인지적 불균형이 생성될 때 발생한다. 도덕적 난관에 부딪혔을 때 그것을 해결하려는 인지적 판단이 서지 못한 상태를 불균형이라 한다. 이러한 딜레마적 상황에서 현재의 인지적 판단으로 해결하지 못하는 경우 새로운 인지적 구조로 전환하여 해결해 나가는 것이 발달의 특성이다.
2) 콜버그 도덕발달이론에 대한 평가
콜버그가 말하는 도덕성의 발달 단계는 그 순서가 불변이다는 주장이 논쟁의 핵심이다. 단계를 밟아 발달되는 도덕성은 어느 단계를 뛰어 넘거나 생략 될 수는 없는가에 대한 여러 학자들 간에 논쟁이 여전히 남아 있다. 콜버그에게는 단계 순서에 퇴행이란 없으며, 그의 어떤 연구에서는 대학생들이 인습적, 도덕적 견해를 버리고 상대주의적 의문의 시기로 돌아간다. 각 단계에서 단계로의 이행되는 것도 문제이다. 대다수의 심리학자들은 도덕적 태도가 사회화의 산물로 보는데, 그는 이에 동의하지 않고 도덕 발달은 문화교육의 결과가 아니고 아동의 자발적 행동의 결과라고 한다. 콜버그의 이론은 문화적 보편성을 가지고 있지 않다. 특정 문화의 차이가 분명한데, 그의 이론이 보편적 적용성을 지닐 수 있겠는가? 또한 아동의 도덕적 사고에 관한 것이지 도덕적 행동에 관한 것이 아니다. 따라서 도덕적 사고와 도덕적 행동간의 일치성이 나타날 것인가에 대한 의문이 있다. 도덕적 원천으로서 이타심 혹은 사랑과 같은 정의적 측면에 대한 고려가 결여되어 있다. 말기에 '아가페'를 상정하긴 하지만, 상위 단계가 하위 단계를 논리적으로 포함한다는 도덕성 발달 단계의 일반 원리에 비추어보면 이런 상정도 일관성이 결여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도덕성은 아동기에서 성인기에 이르기까지 발달하며, 남성은 여성보다 한 단계 더 높은 발달단계에 이른다고 하여 도덕 수준의 성차를 주장하는데, 성차는 논란의 여지가 많다. 단지, 어떤 문제를 해결하는 남녀의 처리 방법이 다르기 때문에 생기는 차이일 뿐이지, 도덕적으로 남성이 더 우월하기 때문은 아니다.
3. 결론
콜버그는 도덕성을 개인의 도덕 판단 능력이라고 보았다. 도덕성의 측정은 각 개인이 도덕 판단을 내리는데 적용하고 있는 판단의 근거나 이유의 특성을 살펴봄으로써 가능하다는 것이다. 도덕 판단은 역할 채택 과정이며, 도덕성 발달은 역할 채택의 기회에 의한다. 콜버그의 도덕발달 단계는 피아제의 지적발달 단계를 바탕으로 하여 체계화시킨 것으로 도덕발달단계를 7단계로 나누어 도덕적 사고 수준의 질적 변화, 불변적 계열성, 구조화된 전체성, 위계적 통합성 등의 특성을 지니며, 단계별로 차원이 다른 논리적, 인지적 구조를 지닌 것으로 보고 있다. 그러나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에 대한 논쟁이 여전히 있다. 그의 이론은 문화적 조건이 다른 세계에서 과연 그대로 적용될 수 있는지 하는 점이다. 콜버그 식으로 정의된 도덕성은 서구적 가치인 합리성공정성상호성 등에 입각해 있으므로 아프리카나 아시아 문화권에서는 도덕성 개념에 부적절한 시사를 준다고 하고 있으며, 심슨(E.L. Simpson,1974)은 콜버그 이론이 다차원적인 문화의 변이성을 오로지 서구적인 단일차원으로만 파악하려고 한 무모한 시도라고 꼬집는다.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단계는 불변적인 순서인가 하는 점과 또한 그의 이론인 발달단계에서 퇴행이란 없다고 하는 주장이 쟁점이 되고 있다. 그러므로 불변적 순서 문제에 대한 종합적인 연구가 더욱 발전되어야 한다고 본다.
* 참고자료
서강식, 피아제와 콜버그의 도덕교육이론, 인간사랑, 2007
정탁준, 학교공동체내의 도덕적 습관 형성, 교육과학사, 2002
콜버그, 김봉소·김민남·진미숙 공역, 도덕발달의 철학, 교육과학사, 2000
추병완, 도덕 교육의 이해, 백의교육현장, 1999
박병기·추병완, 윤리학과 도덕교육 Ⅰ, 서울 : 인간사랑, 1996
남궁달화, 콜버그의 도덕교육론, 철학과 현실, 19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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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9페이지
  • 등록일2011.02.21
  • 저작시기2011.2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6519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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