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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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Kohlberg(1927-1987)의 생애 및 업적

2. 도덕성의 정의
2.1. 도덕성을 바라보는 세 가지 관점
2.2. 콜버그의 도덕성 정의

3.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단계 이론
3.1. 도덕발달의 의미
3.2. 도덕성 발달 단계 이론

4. 콜버그의 도덕적 갈등(moral dilemas)에 대한 반응
4.1. 콜버그 도덕성 발달 단계 이론에 따른 반응 예

5. 콜버그의 도덕 발달 이론 비판

6. 참고자료

본문내용

의 보편성을 검증하는 연구를 지속하였다.
콜버그는 몇 가지의 가상적인 딜레마를 제시한 후 각각의 개인이 자신의 선택에 대한 정당화 과정을 분석하였다. 질적으로 구분되는 도덕발달 수준을 크게 3가지로, 각 수준을 다시 하위의 두 단계로 구분하였다.
대표적인 도덕 판단 과제의 하나로 "하인즈 이야기" 가 있다. "하인즈 이야기"를 들려주고 혹은 읽도록 하고 도덕적 갈등 상황을 제시한 후 "예, 아니오"라는 아동의 대답에 관심을 갖는 대신 대답 이면에 숨겨진 "왜"라는 논리에 관심을 두고 자료를 수집, 분석했다. 그리고 일정한 수준에서 비슷한 관념이 나타난다는 것을 알고 3수준 6단계로 도덕성 발달 단계를 구성한다.
여기에서는 우선, "하인즈 이야기" 이외의 한 가지 도덕 판단 과제를 제시하고 이에 따른 대답을 통해서 3수준 6단계에 대하여 짚어본다. 해석 방법은 "하인즈 이야기"와 같다.
4.1. 콜버그 도덕성 발달 단계 이론에 따른 반응 예
수학 시험 시간이다. 주관식 한 문제가 아무리 해도 풀리지 않는다. 어제 저녁에 한번 풀어봤는데 해법이 좀처럼 떠오르지 않는다. 시간이 다 되어간다. 그런데 그 문제를 풀던 연습장이 쉽게 손닿는 곳에 있다. 감독 선생님의 눈도 피할 수 있다. 이 시험은 내신 성적에 반영되는 중요한 시험이다. 어떻게 할 것인가?
1) 제1수준, 전인습 수준
(1) 1단계(주관화 - 복종과 처벌지향)
만약 발각되어 처벌받을 위험성이 전혀 없다면 부정 행위를 하겠다고 말 할 수 있다. 또는 감독 선생님의 눈을 피할 수 있다 해도, 만에 하나 발각되면 선생님으로부터 매를 맞는 등 신체적 고통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부정 행위를 안 하겠다고 말 할 수도 있다.
(2) 2단계(상대화 - 상대적 쾌락주의)
내신상의 불이익을 받을까 부정 행위를 하지 않겠다고 말 할 수 있다. 또는 내가 부정 행위를 함으로써 상대적으로 다른 학생의 내신이 불리해져도 나의 내신만 높이면 된다고 생각하고 부정 행위를 할 수도 있다.(개인의 물질적 가치 중요)
2) 제2수준, 인습 수준 : 타율 도덕성
(3) 3단계 (객체화 - 착한 아이 지향)
선생님에게 발각되지 않아도 옆의 친구들이 보고 나서, 나를 부정 행위 잘하는 놈이라고 놀려댈까 봐 하지 않을 수도 있다.
(4) 4단계 (사회화 - 사회질서와 권위 지향)
처벌에 상관없이, 나에게 이익이 되느냐 안 되느냐에 상관없이, 다른 사람이 나를 어떻게 보느냐에 상관없이, 부정 행위를 하는 것은 일종의 속임수이며 교칙에도 어긋나기 때문에 무조건 해서는 안 된다고 생각하여 안 할 수 있다.
3) 제3수준, 후인습수준 : 자율도덕성
(5) 5단계 (일반화 - 민주적 법률)
단순히 교칙이나 사회 규범에 어긋나기 때문이 아니라, 부정 행위가 사회에 보편화되면 사회구성원들이 살기 힘들게 될 것이라고 아주 넓은 시야에서 생각하고 부정 행위를 안 할 수도 있다.
(6) 6단계 (궁극화 - 보편적 원리)
극히 일부의 철학자들에게나 나타나며, 보통 사람들에게는 별로 나타나지 않는다.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단계는 각 발달단계가 순서대로 진행된다고 가정하며 일단 한 사람이 도덕적 발달의 상위단계에 도달하면 결코 전 단계로 퇴행하지 않는다고 한다.
5. 콜버그의 도덕 발달 이론 비판
도덕 판단 능력의 발달을 형식적, 구조적 틀의 변화로만 이해해야 하는 가의 문제에 대한 비판
→ 반드시 일정한 순서로 발달하는 것은 아니다. 단계 순서에 퇴행이 없다고 주장했지만 그의 어떤 연구에서는 대학생들이 인습적도덕적 견해를 버리고 상대주의적 의문의 시기로 돌아간다. 이런 퇴행의 문제가 단계발달을 고집하는 그의 주장에 쟁점이 된다.
→ 단계에서 단계로의 이행에 대한 문제 제기 : 대다수 심리학자들은 도덕적 태도가 사회화의 산물로 보는데, 그는 이에 동의하지 않고 도덕발달을 문화교육의 결과가 아니고 아동의 자발적 행동의 결과라 한다. 그의 주장대로라면 도덕성 발달에서 교육이나 사회화는 필요 없는가? (Levine1979, Simpson 1974, Sullivan 1977)
문화 보편주의적 가정에 대한 문화적역사적상대주의적 관점으로부터의 비판
→ 도덕은 문화적역사적, 그리고 맥락에 따른 특수성을 지니며, 문화적으로 보편성을 갖는 행위의 평가 기준 제시가 어렵다.(Simpson1974, Sullivan1977)
보편주의적 가정에 대한 비판이긴 하되, 경험적 자료에 입각하기보다는 규범적철학적윤리적 상대주의에 입각한 사변적 비판
→ 도덕적 성숙이나 도덕적 적합성을 판단할 때 사용되는 평가기준 또는 채점기준이 콜버그가 말한 것처럼 문화적 보편성을 과연 가질 수 있겠는가 하는 의문. 즉, 기준 자체에 대한 의문점이다.
Gilligan(C.Gilligan&M.Belenky,1980), Schweder(1982)
도덕발달의 방향과 궁극적 도달점에 대한 규범 윤리적 비판
→ 콜버그가 견지하는 도덕적 성숙의 개념이 정의와 개인의 권리 존중의 개념을 너무나 강조한 나머지, 이상적 공동체를 위한 개념(타인에 대한 인간적 배려와 책임)을 무시하고 있다고 지적.
도덕단계를 도덕적 정서나 의지적 요소를 배제한 채 순전히 도덕추론과 인지적인 측면으로만 정의내리는 데 대한 반론 (C.Gilligan&M.Belenky1979, C.Gilligan&M.Belenky1980, Sullivan1977)
개인의 추론능력을 분석하는 콜버그식 방법론의 문제
→ 딜레마가 일어날 수 있는 실제적이고 특정한 사회적 관계 또는 상황들의 관계로부터 개인의 도덕적 추론단계를 추출해내는 것(Sullivan1977, Simpson1974, Haburmas1979, C.Gilligan&M.Belenky1979)
6. 참고자료
전성연, 교수-학습의 이론적 탐색 , 원미사 , 2001
조성도, L. 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 연구, 공주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999
김경미,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 이론의 교육적 적용, 중앙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5
콜버그레빈휴어/문용린 옮김,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 아카넷, 2000
서강식, 피아제와 콜버그의 도덕교육이론, 인간사랑,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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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1.01.20
  • 저작시기201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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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64938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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