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단소의 역사
단소의 재료
단소의 구조
단소의 특성
단소의 원리
연주자세 및 소리내기
단소의 재료
단소의 구조
단소의 특성
단소의 원리
연주자세 및 소리내기
본문내용
단소는 세로로 부는 관악기의 하나!
주로
거문고, 가야금, 세피리, 대금, 해금, 장구, 양금과
함께 줄풍류에 자주 편성되며,
이 밖에도 생황이나 양금과의 이중주, 즉 생소병주나
양금, 단소 병주 및 독주 등에
폭넓게 애용되는 대중적인 악기이다.
4000년 전) 중국의 황제 헌원 시대, ‘기백’
조선시대 순조) 청나라에서 수입
궁중음악 및 민간음악
조선 후기 - 풍류방 음악으로서
조선 중기 이후 - 퉁소의 한 변형으로 등장
취구 - 입술로 김을 넣어서 소리를 내게 하는 곳
- U자 모양
- 단소의 관대 안에 반달모양으로
45도 경사지게 넓게 파여 있음,
몸통
- 음공(지공) : 손가락을 막았다 떼었다 하는 5개의 동그란 구멍
자그마한 대나무 관대에서 나오는 단소의 음색은 대금이나 퉁소에 비하여 맑은 편
중간 음역에서 편안하게 내는 소리는
높은 음역을 연주하는 소금의 ‘투명한 음색’보다
한결 편안하고 부드러워,
오래 들어도 물리지 않는 장점
주로
거문고, 가야금, 세피리, 대금, 해금, 장구, 양금과
함께 줄풍류에 자주 편성되며,
이 밖에도 생황이나 양금과의 이중주, 즉 생소병주나
양금, 단소 병주 및 독주 등에
폭넓게 애용되는 대중적인 악기이다.
4000년 전) 중국의 황제 헌원 시대, ‘기백’
조선시대 순조) 청나라에서 수입
궁중음악 및 민간음악
조선 후기 - 풍류방 음악으로서
조선 중기 이후 - 퉁소의 한 변형으로 등장
취구 - 입술로 김을 넣어서 소리를 내게 하는 곳
- U자 모양
- 단소의 관대 안에 반달모양으로
45도 경사지게 넓게 파여 있음,
몸통
- 음공(지공) : 손가락을 막았다 떼었다 하는 5개의 동그란 구멍
자그마한 대나무 관대에서 나오는 단소의 음색은 대금이나 퉁소에 비하여 맑은 편
중간 음역에서 편안하게 내는 소리는
높은 음역을 연주하는 소금의 ‘투명한 음색’보다
한결 편안하고 부드러워,
오래 들어도 물리지 않는 장점
추천자료
- 5학년 음악 13단원 아침해 단소연주하기 지도안 세안
- 단소의 역사,구조,조율과 음역
- [국악기,전통악기]국악기(한국전통악기)의 원리, 국악기(한국전통악기)의 주제에 따른 분류, ...
- 국악(한국전통음악)의 의미와 용어, 국악(한국전통음악)과 국악기(한국전통악기), 국악(한국...
- 국악의 악기에 대해 조사하기(A+자료)
- 국악기(한국전통악기) 단소 역사와 쓰임, 국악기(한국전통악기) 단소 연주자세, 국악기(한국...
- [기악교육][기악지도]기악의 악기, 기악의 형태, 기악교육(기악학습, 기악지도, 기악수업)의 ...
- 한국전통악기(국악기) 단소와 장고(장구), 한국전통악기(국악기)의 훈과 부, 한국전통악기(국...
- 한국민속의 이해 - 한국의 민속 악기 - 정의 관악기 현악기 타악기
소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