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리스토텔레스의 도덕 교육론 (연구의 필요성 내용 접근과 방법 지도방안 적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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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아리스토텔레스의 도덕 교육론 (연구의 필요성 내용 접근과 방법 지도방안 적용)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I. 서론 - 아리스토텔레스의 도덕 교육론 연구의 필요성

II. 본론

1. 아리스토텔레스의 도덕 교육론
1) 아리스토텔레스의 도덕 교육 내용
2) 아리스토텔레스의 도덕 교육 접근과 방법
3) 아리스토텔레스 도덕 교육의 실제 방안
(1) 도덕적 행동 성향의 형성을 위한 지도 방안
(2) 도덕적 정념의 형성을 위한 지도 방안
(3) 도덕적 이성의 계발을 위한 지도 방안

2. 구체적 사례에 적용해 본 아리스토텔레스의 사상

III. 결론

본문내용

습을 병행하여 수업이 진행되어야 하되, 저학년에 비하여 인지적인 자극을 많이 받을 수 있는 수업이 이루어져야 하는 것이다. 또한 도덕과 학습 지도에서 활용될 수 있는 많은 방법들은 여러 가지 방식으로 분류, 체계화될 수 있다. 동시에 학습 지도 방법과 학습 지도 기법을 개념적으로 구분할 수 있는데, 도덕과 수업에서는 이 기법들을 교과의 목표에 맞게 교사가 적절하게 선택하여 학생들이 수업 목표에 도달할 수 있도록 수업을 계획하고 실행해야 한다. 특히 어떤 한 기법만을 고수하려는 자세나, 수업기법에 대한 교사의 편견 있는 태도는 바람직하지 못하다고 할 것이다. 또한 수업이 진행될 때 가장 효과적인 수업과 효율적인 수업이 이루어지기 위해 교사는 학생들의 지적인 능력과 적성과 호기심을 파악하여 이에 적합한 수업기법과 기술을 적절하게 선택하고 또는 혼용해서 사용할 수 있어야 할 것이다. 이 외 도덕과 수업은 행동과 지식, 그리고 감정에 깊이 관여하는 교과의 특징을 살려 다른 교과와의 통합적인 수업을 생각해볼 수 있을 것이다. 특히 교과시간이 주당 1시간으로 책정되어 있는 현 교육과정에선 타 교과와의 통합수업을 계획하고 운영하는 것은 바람직하리라 여겨진다.
2. 구체적 사례에 적용해 본 아리스토텔레스의 사상
밤늦게 어두운 골목길을 걷고 있었다. 귀에는 mp3 이어폰을 꼽고 노래를 크게 틀어놓고 걸어가고 있었기 때문에 아무 인기척도 느끼지 못하다가 문득 옆에 골목을 돌아봤더니, 불량 학생들이 고등학생 한 명을 붙잡고 때리고 협박하며 돈을 뜯어내고 있었다. 그들은 당신을 못 보았고, 당신은 선택의 길에 놓여졌다. 당신이 그냥 못 본 체 지나치려 한다면 그들도 당신을 보지 못했기 때문에 더 이상 당신에게는 어떠한 일도 일어나지 않을 것이다. 물론 붙잡혀 있던 고등학생은 어떻게 될지 모르는 상황이지만…. 반면에 당신이 그 학생을 도우려고 나선다면, 그 불량 학생들은 당신에게도 역시 덤벼들 것이고, 그 이후의 상황도 어떻게 될지 모르는 상황이다. 당신이라면 어떻게 할 것인가?
→ 이런 상황은 우리가 흔하게 접할 수 있는 상황일 것이다. 이 상황을 아리스토텔레스의 ‘중용’의 사상에 비추어 보면 어떻게 될 것인가? 일반적으로 보면 이 상황은 못 본 체 그냥 지나가는 경우를 ‘비겁’에 적용시켜 ‘용기’를 가지고 붙잡혀 있는 학생을 도와야 한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그렇다면, 여기서 자신의 신변에도 위협을 느껴 그냥 지나치게 된 사람에게 무작정 비겁하다고 비난할 수 있겠는가? 반면, 그 학생을 도왔다고 해서 단순히 용기 있는 사람이라고 칭찬할 수 있겠는가? 그렇게 돕겠다고 나섰는데, 결국 힘이 없어서 자신과 그 학생까지 되려 더 심하게 당했다면 그 때에도 용기 있다고 칭찬할 것인가? 아리스토텔레스가 말하는 ‘중용’의 덕은 산술적으로 중간의 것이 아니다. 여기서 중용은 대전제가 있는 데, 바로 ‘이성’이 그 전제가 된다. 인간은 완벽에 가까운 고도의 판단능력인 이성의 결정에 따라 상황에 가장 알맞는 선택을 하는 것이 ‘중용’이다. 용기는 때로는 무모하게 보일 수도 있고 비겁할 정도로 조용할 수도 있는 것이다. 물론 비겁이나 만용이 부정적인 의미를 띄지만 용기가 중간이 아니라는 것이다. 이 상황에서도 마찬가지로 어느 한 쪽이 비겁하다, 어느 한 쪽이 용기 있다, 또한 다른 쪽이 무모하다고 판단을 내릴 수 있는 단순한 사례는 아니라는 것이다.
III. 결론
사회가 복잡해지면서 범죄의 증가, 청소년 비행의 문제, 물질에 대한 숭배 등 사회적으로 많은 불안요인들이 증가하고 있다. 더욱이 최근 들어 인터넷을 통한 정보의 급속한 전달과 무절제한 이용 및 부적절한 피해의 모습 등은 현대를 사는 사람들에게 ‘어떻게 살아야 하는가?’라는 문제에 대해 심각하게 고민하도록 만들고 있다. 뿐만 아니라 미래에 대한 알 수 없는 불안과 너무나 빠른 사회체제 및 생활의 변화 속에서 한편으론 적응을 하지 못하는 사람들도 생겨나는가 하면, 그들의 생활이 날로 바늘 위를 걷는 것처럼 불안해 보이기도 한다. 또한 자녀를 지닌 부모들은 사회의 부정적인 영향이 너무나 많은 관계로 자녀교육에 대해 방향성을 잃기도 한다. 왜냐하면 부모의 성장 환경과 지금 자녀의 성장환경이 너무나 다르고, 자녀들이 살아야 할 미래의 모습 또한 예측하기 힘들기 때문이며, 지금 자녀의 성장환경에 대해 부모 스스로 조절할 수 있는 능력이 약화되거나 상실되었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사람들은 자라나는 세대들을 ‘어떻게 길러야 하는가?’라는 질문을 하게 된다. 사람들은 자신의 생에 있어서 ‘어떻게 살아야 하는가?’라는 의문을 갖고 있으며, 이는 자녀교육과도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다. 이러한 윤리적인 문제를 놓고 우리는 윤리적인 해결에 초점을 맞추어 지금까지 아리스토텔레스의 도덕교육론을 모색해 보았다.
아리스토텔레스는 인간이 연구해 놓은 모든 학문의 분야에 대해서 선두적인 식견과 지금까지 영향을 줄 수 있을 만큼 탁월한 학문적 깊이를 지닌 학자로서, 우리는 아리스토텔레스의 도덕교육론이 우리의 윤리적인 문제를 해결해주는 단초가 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사람들은 ‘어떻게 살아야 하는지’ 또는 ‘어떻게 가르쳐야 하는지’에 대해 실마리를 얻을 수 있게 되는데 의의가 있다고 하였다.
아리스토텔레스의 도덕 교육 내용에서부터 그 접근과 방법, 교육의 실제 방안까지 살펴보았는데, 처음에 아리스토텔레스의 ‘중용’만을 가지고 리포트를 작성하려 했던 필자의 처음 의도와는 다르게 도덕 교육과 관련하여 현대 사회의 교육에 아리스토텔레스의 이론이 어떻게 영향을 줄 수 있는가의 범위까지 확대되었는데, 조사하고 공부하는 과정에서 정말 의미있었다. 물론 많은 내용을 스스로 알아냈다기 보다는 발췌한 부분이 크지만, 이를 통해 바람직한 도덕과 교육의 방향에 조금 더 가까워지지 않았나 싶다.
<참고 문헌>
「소피의 세계」 (요슈타인 가아더 지음, 장영은 옮김 현암사)
아리스토텔레스의 덕 이론과 도덕 교육 : 실천적 지혜와 도덕적 덕의 상호작용을 중심으로 (김정신 / 2005 / 경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미리보기)
아리스토텔레스의 도덕교육론 연구 (정승연 / 2002 / 서울敎育大學校 敎育大學院)
  • 가격1,6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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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9.03.12
  • 저작시기2019.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0902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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