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적 내러티브의 발전 - [접속]의 시나리오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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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고전적 내러티브의 발전 - [접속]의 시나리오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개념정의 : Story/ Narrative/ Classical Narrative / Alternative Narrative
2. 작품 선정 및 선정 이유 – 대한민국 영화의 새로운 전설이 된 영화
3. 장면분할표 –기승전결, 4단계 구조의 사랑 이야기 ‘접속’ 분석
4. 분석의 요소
5. 평가 – 고전적 내러티브의 특징

본문내용

이야기란 무엇인가? 이야기(Story)란 History의 축소형, 이미 일어난 일에 대한 허구, 상상을 일컫는다. 이야기는 인물과 사건을 가지고 시작, 중간, 끝의 구조가 있는 형태를 지닌다. 이를 통해 인간의 생활에 팽배해 있는 모순을 해결해 주는 역할을 하며, 학자 융은 이러한 이야기를 ‘약’이라고 표현했다.

내러티브 (Narrative)는 시간과 공간에서 발생하는 인과 관계로 엮어진 실제 혹은 허구적인 사건들의 연결을 의미한다. 소설 속에서는 오직 문자 언어로만 이루어지는 이 언술이 영화에서는 이미지, 대사, 문자, 음향 그리고 음악 등으로 이루어져 있다. 즉 영화에서의 내러티브는 이야기를 조직하기 위하여 채택되는 전략, 약호와 관습을 (미장센과 조명 등도 포함해) 지칭한다.
어렸을 때부터 우리는 동화와 신화를 배우고, 커가면서 단편적 이야기, 소설, 역사, 그리고 전기 등을 읽는다. 유대교나 기독교적 전통은 성경과 율법(내러티브의 방대한 집합)을 통해서, 그리고 과학적인 발견은 때로 실험자의 시도와 성공에 대한 이야기로 제시된다. 또한 우리 주변의 여러 문화 형식들 (소설, 연극, 신화, 회화 등) 도 이러한 이야기의 형식을 가지고 있다. 잠을 잘 때도 우리는 작은 내러티브의 형태로 꿈을 꾸며, 또한 이야기 형태로 그 꿈들을 기억해낸다. 내러티브는 이처럼 우리들의 삶 자체 만큼이나 자연스럽다.

우리가 '영화를 보러 간다'고 말할 경우, 대부분 그것은 한편의 내러티브 영화를 보러 간다는 것을 의미한다. 기본적으로 내러티브 영화는 이러한 이야기를 조직하고자 하는 전략을 ‘현실’ 세계를 재생산하는 수단으로 사용하는 영화를 의미하며, 관객은 영화를 가능성의 영역 안에 있는 것으로 생각하거나 영화와 현실을 동일시 하게 된다. 영화를 보면서 관객은 신호를 끄집어내고 정보를 상기하고 무엇이 다음에 나올 것인가 기대하면서, 결국에는 영화 형식의 창조에 참여한다. 영화는 호기심, 서스펜스, 그리고 놀라움을 유발시킴으로서 특정한 기대를 형성한다. 관객은 또한 행동의 결과에 대해 특유한 예감을 전개시키고 이러한 것들은 우리의 기대를 만족시키거나 속이는 임무를 맡는다. 결말은 또한 관객에게 가능한 한 이전의 사건들을 재검토하거나 혹은 전혀 새로운 관점으로 보도록 신호함으로써 관객의 기억을 불러일으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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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15페이지
  • 등록일2019.03.14
  • 저작시기2019.3
  • 파일형식워드(doc)
  • 자료번호#10905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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