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 기독교교육 [노인에 대한 이해 노인과 기독교 교육 한국교회 노인교육의 실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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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인 기독교교육 [노인에 대한 이해 노인과 기독교 교육 한국교회 노인교육의 실제]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들어가는 말
Ⅱ. 노인에 대한 이해
1. 노인에 대한 일반적 이해
2. 노인과 죽음의 문제
3. 노인에 대한 성서적 이해
Ⅲ. 노인과 기독교 교육
1. 노인교육의 정의
2. 노인교육의 필요성
3. 노인기독교 교육의 목적
4. 노인 기독교 교육의 목표
Ⅳ. 한국교회 노인교육의 실제
1. 노인교육의 실제
2. 한국교회에서의 노인학교
3. 한국교회 노인학교의 사례
Ⅴ.나가는 말
<참고문헌>

본문내용

중심에서 우러나오는 성서적 공경을 원한다.
셋째, 교회 시설을 개방하라. 구약의 성전 개념과는 달리 오늘날의 성전은 예수 그리스도를 영접한 사람이다. 그러므로 성전은 잠재적으로 예수 그리스도를 영접할 지역사회의 모든 사람들의 것이다. 이제는 교회의 시설을 지역 주민을 위하여 개방하여야 한다. 가령, 주차장을 개방하여 노인들로 하여금 주차정리를 하게 한다. 예배실이나 교육관을 노인대학의 강의실로 사용한다. 교회 내 어린이 놀이터를 노인들에게 맡긴다. 얼마든지 가능한 일이다.
단, 교회운영 민주성의 원칙과 전문성의 원칙, 주민 접근성의 원칙과 참여성의 원칙, 교회간 공조성의 원칙을 지켜야 한다.
넷째, 교회노인교육에 대한 전문성이 제고될 필요가 있다. 대부분의 교회노인교육의 총 책임자가 목회자이다. 그리고 그 목회자는 목회에 전문가이지 노인복지에 전문가는 아니다. 이것은 목회차원에서 노인교육을 이끌어가려고만 하기 때문에 노인에 대한 이해 부족부터 시작하여 노인들의 지혜와 경험과 생각이 무시된 별 효용성이 없는 프로그램이 진행되기 쉽다. 필자는 사회복지를 공부하면 할수록 이 지난날의 아쉬움을 계속해서 발견한다.
다섯째, 노인교육은 노인의 특성과 욕구에 맞는 교육이어야 한다. 따라서, 교회에서 운영하는 노인학교의 목적은 노인들의 영적인 욕구와 사회적인 욕구에 부응하는 교육을 제공하는 길이다. 노인학교의 목적을 구체적으로 설명하면 다음의 여섯 가지의 목표를 들 수 있겠다.
여섯째, 교회가 앞장서서 지역사회 노인을 위한 경로사상을 고취하고 소외된 노인들을 도와주며 건전한 인생관을 가지고 삶의 마무리를 아름답게 가질 수 있도록 교회가 그 기회를 제공한다.
일곱째, 교회 내의 인적, 물적 자원의 과감한 개방이 필요하다고 판단된다. 특히 본 예배당을 포함하여 교회의 봉사관과 주차장 등을 지역주민에게 개방하는 것을 고려해 봄직 하다. 이만식은 각 교회가 교회의 반경 약 1km 정도 지역에서 해당 주민들의 복지에 책임을 지는 자세로 임하여 교회 내의 많은 우수한 인적 자원을 교회 내의 활동에만 활용하지 말고 지역주민들의 복지 도우미로 활용할 것을 주장한다.
여덟 번째, 지역 노인 회관과의 연결을 강화하여야 한다. 노인교육에 처음 응하는 동기는 관계성에서부터 시작된다. 특히, 교회가 주관하여 노인교육을 실시한다고 하는 종교성이 노인들로 하여금 처음부터 벽을 두고 생각한다. 교회가 하기 때문에 나도 안가지만, 너도 가지 말라는 힘 있는 노인의 주장은 상당한 영향력을 발휘한다. 그러므로 평상시에 끊임없는 노인회관과의 교통은 초창기 노인대학의 성패를 좌우할 수 있다.
이러한 노력을 통하여 예수 그리스도의 사랑을 진정으로 노인들을 사랑하고 그 영혼을 불쌍히 여기는 사명감으로 실천한다면 그리스도의 말씀에로 더 가까이 다가가게 될 것이다.
Ⅴ.나가는 말
노인은 결실을 맺는 시기이다(잠16:3 ; 잠20:29). 또한 결실이 계속되는 시기이기도하다. 왜냐하면 노인은 늙어도 항상 푸르기 때문이다(시92:12-15). 노인 항상 꿈을 버리지 않는다(욜2:28). 그리고 늙었으나 새로운 삶을 살아간다(고후4:16). 그렇기 때문에 노인들에게는 항상 희망이 있다(행2:17).
소망교회 통계자료를 보면 ‘대학을 다니면서 “내가 이제는 남은 생애에 결실을 맺어야지“라고 생각하게 되었다’라고 대답한 학생이 148명(‘잘 모르겠다’가 12명)으로 전체의 92.6%를 차지하였다. ‘가족들이나 주변 사람들이 ”남은여생 결실을 잘 맺고 살아야 한다.“ 라고 대답한 학생이 164명으로 100%를 차지하였다. 이를 볼 때 노인교육을 통하여 노인들의 의식구조와 인식이 너무 많이 변화되었음을 볼 수 있다
세계는 각종 매스컴이나 자료 등을 통해서 노인문제가 남녀 차별의 문제나 흑백 인종의 문제보다 더 심각한 사회문제로 자리하고 있다는 사실을 지적해준다. 각종 언론 매체들은 그 해결책의 하나로 노인들의 먹거리를 해결해 주고, 그들의 보금자리를 마련해 주며, 그들에게 사회 참여의 장으로 직업을 가질 수 있도록 해 주어야 한다고 강조한다. 그러나 이러한 사회의 관심과 노인에 대한 경제적 지원이 혹 노인들에게는 사회가 동정심을 발휘해서 구제해 주어야 하는 대상으로 인식하게 하는 요인이 될 수도 있다.
성서는 노인들이 아무리 육체적으로 경제적으로 약한 위치에 있다고 할지라도 그들은 분명히 하나님의 형상을 지닌, 하나님에 의한 사람들로서 정체성이 확립된 존재들이라는 것을 말해준다. 이러한 한 인간의 존엄성을 회복하고 그들의 남은 삶이 보호의 대상자가 아니라 사회를 움직이는 원동력과 같은 실존으로 자리할 수 있게 하기 위해서는 노인을 대상으로 하는 바람직한 교육이 우선이 되어야 할 것이다.
노인들은 하나님의 형상을 지닌, 하나님과의 관계 속에서 현재 역사의 주체자들이다. 이제 교회는 하나님의 형상을 지닌 존귀한 노인들을 위해 교회에서 행할 수 있는 교육의 가능성을 찾아보고 노인들이 자신의 삶과 문제를 적극적으로 해결하도록 목회적 차원에서 바람직한 교육을 제시하고 실천해야 할 것이다.
<참고문헌>
1. 고양곤, \"고령화 사회를 대비한 노인복지 현황과 과제\" http://sobak.kornet.nm./kr/kwic
2. 김동배, “노인문제와 교회의 역할”, 한국기독교 사회복지회 편, 「기독교와 사회복지」서울: 예안,
1995.
3. 김동혁, \"노인목회를 위한 이해와 방법연구\" 미간행 석사학위 논문, 서울신학대학 대학원, 1996
4. 김은혜, \"발달단계에 따른 죽음이해와 기독교교육연구\" 영남신학대학교 신학대학원, 2008
5. 김기복, “노인 일하고 싶다” 호스피스와 임종목회 ,서울: 목회와 신학, 1992
6. 임창복, 노인 기독교교육, 서울: 한국장로교출판사 2004
7. 이은규, \"성경에 나타난 노인의 생애 연구\", 목회와 신학, 1994년 5월호
8. 정금숙, \"노인문제의 새로운 제언을 위한 성서신학적 고찰\", 영남신학대학교 신학대학원, 1999
9. 정태기, \"노인을 위한 목회상담\", 기독교 사상, 1985년 1월호
10. 최무열, “현대 노인 문제에 대한 교회의 선교적 접근.” 한국교회노인학교연합회 편,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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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9.03.16
  • 저작시기201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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