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중체서용
2. 중체서용 등장시기의 상황 - 태평천국운동
3. 양무운동, 변법운동
4. 근대의 개념과 근대성의 보편성
5. 중체서용의 실패원인 - 절충주의
6. 결론
2. 중체서용 등장시기의 상황 - 태평천국운동
3. 양무운동, 변법운동
4. 근대의 개념과 근대성의 보편성
5. 중체서용의 실패원인 - 절충주의
6. 결론
본문내용
과 위계적 전통이라는 특수의 관계에 내재된 모순을 내포하고 있었습니다. 전통의 이름으로 근대를 거부하고 동시에 근대라는 이름으로 전통을 비판하는, 즉 전면적 긍정을 하면서 동시에 전면적 부정을 하는 중체서용의 이분법적 사고는 역사발전을 현실적으로 반영할 수 없었습니다.
6. 결론
기존 향신층의 권력유지에 유가적 사회관이 필수라는 점에서 양무파가 중체서용을 내세울 수 밖에 없었음을 이해 못할 바는 아니지만 중체서용적 절충주의가 내포한 보편과 특수의 부정합은 중국의 근대화에 장애물이 되었고 중국은 청일전쟁에서의 패배라는 쓰디쓴 대가를 감당해야만 했습니다. 중국은 근대화를 원했지만 근대적 보편성을 이루는 계몽정신과 자본주의의 토대를 이해하지 못했으며, 중체서용적 절충주의의 논리적 모순에 빠지고 말았습니다. 그리고 이 때, 중국의 중체서용적 사고가 보여준 사회적 불가성을 반면교사로 삼아 현재의 중체서용적 가치관의 모순에 대한 비판정신이 요구됩니다.
<참고문헌>
박상환, 「고쳐읽는 중국철학 이야기」, 도서출판 상, 2011.
인춘성·마소조, 「어문학부 : 양무파(洋務派)와 유신파(維新派)의 중체서용(中體西用)」, 한국중국학회, <중국학보> 46권0호, 2002.
6. 결론
기존 향신층의 권력유지에 유가적 사회관이 필수라는 점에서 양무파가 중체서용을 내세울 수 밖에 없었음을 이해 못할 바는 아니지만 중체서용적 절충주의가 내포한 보편과 특수의 부정합은 중국의 근대화에 장애물이 되었고 중국은 청일전쟁에서의 패배라는 쓰디쓴 대가를 감당해야만 했습니다. 중국은 근대화를 원했지만 근대적 보편성을 이루는 계몽정신과 자본주의의 토대를 이해하지 못했으며, 중체서용적 절충주의의 논리적 모순에 빠지고 말았습니다. 그리고 이 때, 중국의 중체서용적 사고가 보여준 사회적 불가성을 반면교사로 삼아 현재의 중체서용적 가치관의 모순에 대한 비판정신이 요구됩니다.
<참고문헌>
박상환, 「고쳐읽는 중국철학 이야기」, 도서출판 상, 2011.
인춘성·마소조, 「어문학부 : 양무파(洋務派)와 유신파(維新派)의 중체서용(中體西用)」, 한국중국학회, <중국학보> 46권0호,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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