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철학사상사 - 문명 내의 충돌 - 서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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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중국철학사상사 - 문명 내의 충돌 - 서문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들어가는 말
Ⅱ. 문화 본질 주의적 사고
Ⅲ. 서구사회의 성공적 문명화
1. 분화와 갈등
2. 근대화 발생과 자기 역동성
Ⅳ. 콘텍스트 관찰 방법
Ⅴ. 나오는 말

본문내용

화 상대주의자들은 문화권에 따라 상이한 가치관이 존재한다는 것을 지적하며 특히 집단주의적 가치와 개인주의적 가치 간의 차 이를 부각시킨다. 위의 책, p.23
예전에 없었던 새로운 사회 계층과 이익 집단이 생겨나고, 그에 따른 새로운 요구들, 그리고 대중에게 설득력 있는 새로운 정신적 사조가 거기에 적응하라는 압력 혹은 해체의 압력을 받게 되는데 젱하스는 이를 콘텍스트를 고려하는 관찰 방법을 요구한다. “콘텍스트란 각 사회가 보여주는 상이한 정동의 근대화와 근대성의 수준, 전통과 근대성의 혼합 형태 그리고 근대화로 인해서 포기되어진 것들 등에 의해 규정되는 것“ 디터 젱하스, 이은정 옮김, 『문명내의 충돌』, 문학과 지성사, 2007, p.22
이다.
Ⅴ. 나오는 말
디터 젱하스는 헌팅턴의 ‘문명의 충돌’에 대한 테제의 본질적인 허점은 거시적인 차원에서 문화권을 기본 단위체로 간주하고, 역사와 갈등을 설명하면서도 그 문화의 핵심을 문화 본질주의적으로 규정하고 있음을 비판하며 이는 각 문화 내에서의 갈등 즉 ‘의지에 반하는 문명화’임을 주장한다. 특히 비서구사회와 비교 하며 각 권력층의 독자적 자율권이 낳은 정치 세력의 분화가 권력의 중앙집권화를 막을 수 있었으며 이를 서구사회의 성공적 문명화의 주요한 요인이라고 이야기한다.
전 세계는 급속한 속도로 진행 되는 사회변동속에서 근대화 과정을 가장 일찍이 접한 서구유럽의 근대화 해결방법을 각 문화권의 가치관에 맞게 응용해야 할 것이며 이를 비교 할 연구자들은 콘텍스트적 관찰 방법으로 접근 해야 한다는 것이『문명내의 충돌』에서 디터 젱하스가 주장하는 바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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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9.03.20
  • 저작시기2019.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0923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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