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철학사상사 - 문명 내의 충돌 - 제8장 - 문화 충돌의 현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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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중국철학사상사 - 문명 내의 충돌 - 제8장 - 문화 충돌의 현실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들어가며
2. 문화 갈등의 기본모형 - 세 가지 회상
3. 문화 갈등의 기본 모형과 개발민족주의
4. 서구와 문화 투쟁
5. 결론
6. 마무리
참고문헌

본문내용

예시를 들어 이를 구체적으로 뒷받침하고 있다. 여기에서 중요한 것은 우리가 주로 문화 간의 갈등이라고 여기는 것들이 사실은 정치 투쟁이기 때문에 해결의 여지가 있다는 것이다.
젱하스의 주장은 얼핏 보면 서구의 입장을 두둔하는 것처럼 보일 수 있다. 그러나 그가 서구에 대한 환영을 비판한 것은 단지 그의 이론에 충실히 사고한 결과일 뿐이다. 그가 여태 계속 주장해오던 ‘문명 내의 충돌’을 서구에 대한 문화투쟁에 비추어 보았을 때, 이들 국가가 개발위기의 원인을 서구에 돌리는 태도는 갈등을 단일한 문화권 사이의 충돌로 이해하려는 헌팅턴의 사고와 같다. 서구에 대한 강한 적대감을 보이는 국가들 또한 자기 내부의 문제를 돌아보지 않고 시각을 단순화하여 현상을 파악한 것이다. 젱하스는 마찬가지의 이유로 서구에서의 이슬람과의 갈등 구조 또한 비판하고 있다.
아직까지도 헌팅턴의 ‘문명의 충돌’ 이론은 여러 국내외적 갈등을 해석하고 설명하는 주요 방식으로 쓰이고 있다. 그러나 우리는 이제 단순화한 시각에서 벗어나 더욱 현실적인 입장에서 사태를 바라보아야 한다. 우리나라의 현실을 되돌아 볼 때, 우리도 헌팅턴의 입장과 다를 바 없다. 우리 역시 세계를 문화권 간의 이분법적 갈등 구조로 바라보고 있으며, 일본, 중국, 북한, 미국 등과의 국제관계에서도 문화권 사이의 갈등으로 이해하고 있다. 그러나 이제는 편협한 시각에서 벗어나 우리 내부에서의 갈등문제를 면밀하게 파악하고자 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사회를 문화 간의 갈등구조로 바라보면 갈등을 해결할 수 없다. 정치적 갈등이라는 본질을 파악했을 때에만 갈등해결의 실마리를 발견할 수 있다. 이러한 점에서 디터 젱하스의 ‘문명 내의 충돌’은 국제사회 갈등 해결책으로서의 큰 의미를 가진다.
참고문헌
고영복, 『사회학사전』, 사회문화연구소, 2000,
디터 젱하스, 『문명 내의 충돌』, 이은정 역, 문학과 지성사, 2008.
변기찬, 「아프리카 국가들에서의 탈식민 민족해방의 가능성」, 프랑스 문화연구 제21집, 2010.
Hardt, John Pearce; Kaufman, Richard F, 「East-Central European Economies in Transition」, M.E. Sharpe., 1995.
‘재사회화’, 시사상식 사전, http://term s.naver.com/entry.nhn?docId=931503&cid=43667 &catego ryId=4366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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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6페이지
  • 등록일2019.03.20
  • 저작시기2019.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0923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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