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명윤리 무엇이 쟁점인가 - 현대인의 죽음 뇌사 찬반론 장기이식 임신중절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생명윤리 무엇이 쟁점인가 - 현대인의 죽음 뇌사 찬반론 장기이식 임신중절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서문

현대인의 죽음
1. 죽음이 주는 의미
2. 인간답게 죽을 권리
3. 현대인에게 죽음의 의미

뇌사 찬반론
1. 죽음의 실체
2. 죽었음, 죽음, 죽어가는 것
3. 죽음의 확인
4. 뇌사의 의미
5. 뇌사기준에 대한 찬반 논의
6. 죽음의 실체 규명

장기이식
1. 현안 문제
2. 사체기증
3. 생체기증
4. 동의형태
5. 장기매매
6. 장기분배
7. 현행 장기이식법의 문제
8. 나아갈 길

임신중절
1. 현재의 갈등
2. 낙태에 관한 논쟁들
3. 전통적 낙태 논의와 새로운 낙태 논의

탯줄혈액
1. 장점
2. 이용가능성
3. 줄기세포 증식법 개발
4. 윤리적 문제들

착상 전 배아진단
1. 문제점
2. 발생
3. 착상 전 배아진단과 출생 전 태아진단
4. 착상 전 배아진단의 사회적 결과

초기 인간생명
1. 보수적 입장과 자유주의적 입장
2. 보호기준들
3. 윤리적 고찰

여성주의 생명윤리
1. 접근 방법
2. 출산과정의 의료화
3. 신생식기술
4. 첨단 생명공학
5. 배아와 태아의 지위
6. 여성 육체의 이질화
7. 보편화 필요성

과학기술과 책임
1. 첨단 생명과학 기술
2. 인체실험
3. 윤리학의 과제
4. 정치적 행위 근거로서의 과학적 사유
5. 학문의 자유와 책임
6. 책임의 의미
7. 행위의 결과와 책임
8. 책임 분석
9. 계몽의 필요성
10. 사회적 가치의 반영

유전자 조작
1. 현황과 활용 전망
2. 윤리적 평가 유형들
3. 배아복제에 관한 찬반 견해
4. 윤리적 검토
5. 체세포 치료와 배세포 치료

인체조직의 연구
1. 필요성
2. 인체실험의 역사와 통제 필요성
3. 저장된 조직 연구
4. 연구 허용기준 검토

이종이식
1. 목적
2. 의학적 문제
3. 혜택과 위험
4. 인간실험과 감염학적 감독
5. 의무와 책임
6. HIV 감염자 처우에 대한 논쟁과 유사성
7. 대체방법 연구 필요

참고문헌

본문내용

명과학 기술
첨단 생명과학 기술의 발달은 인류에게 희망을 주기도 하지만 불안과 심각한 갈등을 초래하기도 한다.
2. 윤리학의 과제
새로운 기술과 성과를 일반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표현하고 의회의 논의에서 정치자문을 통해 현실에 적용시키는 일은 분명 윤리학의 과제이다.
3. 학문의 자유와 책임
지식과 능력은 윤리적 측면을 가지고, 과학은 공개적이어야 한다. 무엇을 연구해야 하며, 그러한 결정을 누가 내려야 하는가? 이러한 질문에 대한 답변은 실제로 해보아야 안다는 것이다.
4. 책임의 의미
책임이란 자신이 한 행위의 결과를 자신이 짊어짐을 뜻한다. 무엇인가에 대해 책임진다는 것은 행위의 결과에 대해 법정에서 판사의 질문에 답변해야 하는 의무인 법적 책임일 수도 있지만 넓게는 윤리적 책임도 있다.
5. 행위의 결과와 책임
예견할 수 있는 결과만이 행위의 도덕 판단을 좌우하는 것은 아니다. 그렇지 않다면 과실치사와 고의적 살해와 같은 예견하기 어려운 경우의 직관적, 도덕적 차이를 구별할 수 없을 것이다. 그 두 경우를 구별함은 행위자의 의도 역시 도덕 판단에서 중시되는 경우에만 정당화 된다.
6. 계몽의 필요성
행위는 수단으로도 목적으로도 선별될 수 있으며, 목적의 실현을 위한 일정한 수단의 의식적인 투입에 있다. 중단과 허용을 포함한 행위는 의도적인 태도로 정의 된다. 수단과 목적은 의식적이고 자발적으로 원한 것이어야 한다. 어떤 사람을 방해하는 주변조건들이 있어도 안 된다. 그렇지 않으면 책임이 제한되기 때문이다.
7. 사회적 가치의 반영
전문지식과 생산능력을 지닌 과학자나 엔지니어는 사회 내에서의 특별한 역할로 인해 개인적인 이익을 뒤로 미루고 사회의 안전과 공공의 복지를 위해 나서야 함을 의무로 한다.
유전자 조작
1. 현황과 활용 전망
오늘날 생명을 번식하게 하며 유전자를 변형시키는 새로운 유전공학 기술로 인해 자연과학적, 의학적으로 뿐만 아니라 윤리적, 법적으로도 아주 새로운 국면에 들어가게 되었다.
그러나 지식의 확장은 인간에게 질병 예방의 가능성을 열어주지만, 태아 질병의 진단은 인공유산에 관한 찬반 논쟁을 불러일으킨다.
2. 윤리적 검토
윤리적 문제는 유전자 분석 자체보다는 유전자 분석으로 인해 가능해진 인위적 도태 때문에 제기된다.
3. 체세포 치료와 배세포 치료
생식세포 치료의 목적은 유전자 분석의 발전을 통해 도달할 수 있는 극심한 유전질환의 예방이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윤리적 문제를 야기하고 있다.
인체조직의 연구
1. 필요성
각종 의학 연구 목적으로 사용되는 인체조직의 유용성과 가치는 날로 증가하는 추세이다. 인체조직의 연구 필요성은 의학의 발전을 위해 불가피한 것으로 보이며, 실험을 통해 연구자들은 보다 안전한 지식에 도달하고자 한다.
2. 인체실험의 역사와 통제 필요성
19세기에는 유럽과 미국의 많은 공공기관에 수용된 어린이들이 백신 실험의 대상이 되었고, 1890년대에는 생체해부 반대자들이 어린이보호법을 요구하였다. 20세기 초반까지는 연구를 어떻게 그리고 언제 할 것인가를 결정하는 것을 대부분 과학자의 판단에 맡겼다.
3. 연구 허용기준 검토
현재 우리나라의 ‘시체 해부 및 보존에 관한 법률’은 유족의 동의가 있으면 시체를 해부하고 표본으로 만들 수 있게끔 되어있다. 특히 인수자가 없는 시체의 경우에는 시장, 군수, 구청장 등이 일간신문에 2회의 공지를 거쳐 의과대학에 교부할 수 있도록 하였다.
이종이식
1. 목적
이종이식은 일반적으로 생체 세포, 조직, 장기를 이종 간 이식하는 행위를 의미한다. 이종이식의 첫 번째 목표는 이식의학에서 장기의 부족을 줄이는 데 있다.
2. 의학적 문제
① 면역조건 때문에 일어나는 동물장기의 인체 내 거부반응을 조절할 수 있어야 한다.
② 동물장기의 생리학 및 해부학적 조건이 인간의 것과 일치해야한다.
③ 이종이식으로 인해 이른바 이종 간 감염의 발생, 다시 말해 동물의 병원체가 환자나 그와 접촉하는 사람들 혹은 더 광범위한 주민집단 등 인류에게로 전이되는 것을 막아야 한다.
3. 인간실험과 감염학적 감독
환자에게 설명해야 하는 의사의 특별한 역할이 모든 권고에서 강조되며, 그로 인해 적절한 유용성과 위험에 대한 고려가 이루어질 수 있을 것이다. 결정에 있어 의사의 역할은 전혀 문제가 없지는 않다. 왜냐하면 사실과 잠재적 결과를 어떻게 알리는가의 방법에 따라 의사는 환자의 결정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그리하여 이종이식과 무관한 독립적인 의사들이 환자에게 설명을 해주는 데 동참해야 할 필요가 있다.
4. 대체방법 연구 필요
무엇보다도 개별 환자가 조만간 평생 동안의 감시 혹은 격리를 부담과 차별로 생각하게 될 것이라는 사실을 고려해야 한다.
지금까지 도입된 안전조치는 감염 위험의 제거를 위한 충분한 보장이 아니다. 또한 자발적인, 언제든 취소할 수 있는 환자감시에 대한 동의와 같이 그 실행 가능성이 의심스럽거나, 혹은 환자 감시에 대해 구속력 있는 동의와 같은 윤리적인 문제가 있다.
그리하여 이종이식과 이식의학에 대한 대체방법을 강력히 후원하고 연구하는 것이 논리적 모순 없이 일관되어 보인다. 예를 들어 인공장기나 예방의학과 같은 대체 영역에서 포괄적이며 실현가능한 연구가 없음은 놀라운 사실이다. 현재 이종이식 연구는 커다란 윤리적 문제를 불러일으키고 있으므로 충분하게 보안된 데이터를 모아 서로 비교하는 것이 필요하다. 그런데 이런 일은 유럽에서도 아직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참고문헌
강복수 외 22인 『의료윤리학』, 한국의료윤리교육학회 편2001.
장재성 외 41인 『임상윤리학』,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의학교육연수원 편 1999.
구영모 외 8인, 『연구윤리심의위원회 설치 및 운영지침』, 대한임상연구심의기구 협의회 2003.
구인회, 「생체실험의 윤리적 제문제」, 《철학연구》23집, 고려대학교 철학연구소, 2000.
구인회 『생명윤리의 철학』, 철학과현실사 2002.
구인회, 임종식, 『삶과 죽음의 철학』, 아카넷 2003.
김상득, 『생명의료 윤리학』, 철학과 현실사 2000.
김중호, 『의학윤리란 무엇인가?』, 바오로딸 1995.
박은정 『뇌사와 장기이식의 법윤리』, 《철학과 현실》 1992.
  • 가격1,400
  • 페이지수11페이지
  • 등록일2019.03.30
  • 저작시기2019.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094364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