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서론
2. 결론
2. 결론
본문내용
개되어 인간-세계가 상호 관계하는 방식을 공감각적 이미지로 표현하였다. 또한 기술(디지털)-신체(인간)-공간(세계)의 상호관계를 구체화, 시각화하여 표현하였다.
-본 연구는 돈 아이디의 기술 철학이 파악하는 인간-기술-세계의 세 가지 유형의 관계인 체현, 해석학적, 배경 관계에 관한 기존 선행 연구들을 보완하며 학술적으로 시사점을 줄 수 있다고 생각한다. 세 가지 관계는 독립, 분리적인 관계가 아닌 인간-기술-세계의 유기적, 다각적인 관계를 기반으로 인간의 감각과 지각, 경험을 매개하는 과정에서 유기적, 호환적, 협응 적인 관계로 이해될 필요성이 있다.
-본 연구는 디지털 신체가 지니는 가상성에 관하여 인간의 상상 속에 존재하는 허구의 가상성이 아닌, 디지털 환경과 기술의 전 세계적 보급 및 생활화의 결과물로서 실존적으로 존재하게 된 실재하는 가상성임을 분명하게 설명하였다. 다시 말하여 허구의 가상성이 아닌 실재하는 가상성을 기반으로 할 때, 주체적인 예술 장르로서의 미디어 아트를 미학적 가치, 정체성 등을 담보할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인식 관계에서 본 연구를 통하여 구체화하고 명료하게 설명했다는 점에서 본 연구의 의의를 찾을 수 있을 듯하다.
-본 연구는 돈 아이디의 기술 철학이 파악하는 인간-기술-세계의 세 가지 유형의 관계인 체현, 해석학적, 배경 관계에 관한 기존 선행 연구들을 보완하며 학술적으로 시사점을 줄 수 있다고 생각한다. 세 가지 관계는 독립, 분리적인 관계가 아닌 인간-기술-세계의 유기적, 다각적인 관계를 기반으로 인간의 감각과 지각, 경험을 매개하는 과정에서 유기적, 호환적, 협응 적인 관계로 이해될 필요성이 있다.
-본 연구는 디지털 신체가 지니는 가상성에 관하여 인간의 상상 속에 존재하는 허구의 가상성이 아닌, 디지털 환경과 기술의 전 세계적 보급 및 생활화의 결과물로서 실존적으로 존재하게 된 실재하는 가상성임을 분명하게 설명하였다. 다시 말하여 허구의 가상성이 아닌 실재하는 가상성을 기반으로 할 때, 주체적인 예술 장르로서의 미디어 아트를 미학적 가치, 정체성 등을 담보할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인식 관계에서 본 연구를 통하여 구체화하고 명료하게 설명했다는 점에서 본 연구의 의의를 찾을 수 있을 듯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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