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대 중간과제 현대의서양문화 b 현대서양미술에서 팝아트와 네오팝은 자본주의와 대중문화를 적극적으로 반영하면서 기존의 모더니즘과는 차별화된 새로운 시각과 의식을 보여주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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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방송대 중간과제 현대의서양문화 b 현대서양미술에서 팝아트와 네오팝은 자본주의와 대중문화를 적극적으로 반영하면서 기존의 모더니즘과는 차별화된 새로운 시각과 의식을 보여주고 있다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목차

서론

본론1. 팝아트 개념과 발생배경 (1) 팝아트의 개념
(2) 팝 아트의 발생 배경2. 팝아트의 특성3, 팝아트의 표현 세계 ① 대중적 이미지 차용 ② 키치적 요소 ③ 만화 이미지4, 팝아트에 나타난 색채의 특성5, 팝아트 기법과 특징6, 네오 팝 아트의 문화적 배경 1) 타인지향적 소비주의 2) 자기지향적 사고7, 네오 팝 아트의 미술사적 배경8, 네오 팝 아트의 양식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비물질성, 탈장소성의 확산 등이 그 주된 특징들로 거론되고 있다. ‘짬뽕과 혼성취향’이 범벅진 작업들이 오늘날 미술의 주류를 형성하고 있다고 보여 진다. 그리고 보면 동시대 미술문화는 현재 진행 중 인 대중문화와 별반 다르지 않고 함께 가고 있는 것이다. ”라고 설명한 바 있다. 이와 같은‘짬뽕과 혼성취향’의 의미는 문화 콘텐츠의 교차현상인 크로스오버(crossover)현상이 네오 팝 아트에서도 나타나고 있는 것으로 간주된다. 네오 팝 아트는 이와 같은 자유로운 양식을 활용하여 대중문화의 현상들을 차용하여 시각적으로 표현하고 있기 때문에 한층 쉽게 대중과의 공감대를 형성할 수 있다. 한편 윤진은「포스트모던 시대의 대중문화」에서 네오 팝 아트가 대중과 공감할 수 있는 배경에 대하여“대중문화의 현상들이 대중과 공감대를 쉽게 만들 수 있는 이유는 대중문화가 현실을 직시하는 힘든 대결을 의도적으로 회피하고 판타지를 통한 위안에 안주하기 만들기 때문”이라고 하였다. 따라서 네오 팝 아트는 자칫 잘못하면 의미보다는 시각적 이미지에 의한 쾌락추구로만 가볍게 끝날 수도 있는 위험부담을 안고 있다. 고충환은 네오 팝 아트의 다양한 형식에 대하여“네오 팝 아트는 현재의 대중문화를 대변해주며, 이는 그대로 네오 팝 아트의 개념이나 스타일과도통하는 것이다. 이를테면 동시대적인 아이콘의 한 형식으로서의 캐릭터, 아바타와 같은 가상의 인격체, 픽토그램과 같은 이미지와 문자가 결합된 기호, 가상세계에 등장하는 주인공을 흉내 내는 코스프레 놀이. 놀이와 축제. 순수미과 구별되는 키치, 문신과 피어싱과 코스메틱 등의 몸에 관한 관심, 디즈니랜드 풍의 유아적이고 동화적인 환상 이미지에 대한 관심, 사실과 실제에 기생하는 가짜 서사 만들기, 코쿤족 혹은 히키 코모리(자기만의 세계에 혹은 자기강박에 사로잡혀 육체적으론 외부와 고립돼 있으면서, 가상현실을 통해서만 외부와 소통하는 이중적인 캐릭터), 키덜트, 코스튬, 트렌드, 홈리스, 게임아트, 간판, 쇼핑, 만화와 애니메이션, 디자인, 팬시상품 그리고 그라피티(낙서화), 스프레이 그림, 스티커그림, 포르노그래피, 스타쉽, 팬 클럽, 패티시즘(물신주의에 대한 반응), 강박관념(채집과 집적), 그리고 각종 하위문화 그룹을 아우르는 등의 실로 어지러울 정도로 다양한 형태로 나타난다. 이는 동시대의 문화를 반영하고 지나간 문화를 재현하며 또한 물질주의가팽배한 자본주의 시대를 살아가는 우리들의 욕망과 시대정신을 상징하고 있다. ”고 설명한다. 또한, 윤진은「포스트모던 시대의 대중문화」에서, “허구적 욕망해소를 추구하는 대중문화는 이미 나르시스적인, 폐쇄적이고 분열적인 소외의 심연위에 한 발을 내딛고 있다. 대중문화가 쏟아내는 위안의 이미지들은, 어머니에 대한 환상을 버리고 아버지의 세계로 들어가기 두려운 아이가 가상의 어머니를 우상화하듯, 존재의미성숙을 위로하는 퇴행적 페티시(fetish)가 된다.”고 대중문화의 이미지들의 개념에 대해서 서술 한 바 있다. 여기서 퇴행(退行, regression) 을 시간적 의미가 아니고, 라캉의 정신분석학 개념으로 정의한다면, 현실적인 면에서가 아니라 의미작용의 면에서 퇴행이 있다. 고 할 수 있다. 그러므로 퇴행은 본능적 의미로 이해되는 것도 아니고 앞서 있었던 것의 부활을 의미하는 것도 아닌 상상적인 것으로 환원 된다는 의미이다. 현대 대중문화를 반영한 네오 팝 아트에서는 다양한 형식을 이용하여 나르시시즘을 퇴행적 이미지로 환원시킨 작품들이 많이 나타난다. 무의식 속에 잠재되어 있는 나르시시즘을 미술 작품 속으로 끌어들임으로서 대리만족을 통한 대중과의 공감대를 형성하고 소통의 역할을 한다고 할 수 있다.
결론
현대문명의 비개성적인 특징을 따른 팝아트는 그 성격이 비개성적이고 이지적이라는 점에서도 현대사회의 성격을 반영한다. 비개성적 성격은 우리가 처해 있는 현실인 대량생산과 대량전달이라고 하는 물질문명사회에 대한 예민한 반응의 결과였으며 또한 그들이 이룩한 조형적인 혁신의 성격에도 밀접히 관계 된 것이었다. 종래의 예술개념을 부인하는 예술의 한 현상이라 할 수 있다. 그것은 종래의 예술사조의 개념으로는 설명될 수 없는 것으로 일관성 있는 양식의 복잡성 범위나 매체의 확장, 주제의 친숙성, 오브제의 실재성 그리고 기술과의 관계 이러한 모든 것이 서로 혼합되어 있는 것이다. 이렇듯 팝아트는 격변하는 문명에 대하여 과도 하리 만치 민감하게 대응하며 그 안에 자기 지향적인 새로운 예술개념을 내재하고 있었다. 즉, 팝아트는 새로운 문명의 현실에 민감하게 부합되면서도 실은 암시적 예술 개념도 시사하기 때문에 현대 미술에 많은 의미를 내포하게 되었다. 또 이를 계승한 네오 팝 아트는 한국, 일본, 중국 등 아시아권 작가들의 작품들이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데 네오 팝 아트의 작가들은 후기산업사회, 소비주의, 그리고 자본주의 문화의 개념과 새로운 테크닉을 이용하여 다양한 양식으로 표현하고 있다. 특히 일상의 경험과 개인사를 주제로 하고, 해학과 풍자의 기법을 사용하여 대중의 우상과 신체의 이미지를 표현한 작품 등에서 나르시시즘 성향이 보여진다. 네오 팝 아트의 대표작가인 무라카미 다카시(村上隆)의 기이하고 귀여운 캐릭터와 이동기의 분열하는 아토마우스(Atomaus) 등에서 나르시시즘 이미지를 볼 수 있다. 2010년과 2011년, 이도갤러리에서 발표한 연구자의 개인전 제목이자 작품 제목인 환상공간(幻想空間, The Fantastic Space) 연작은 나르시시즘을 권하는 현대 사회를 반영하여, 작품 이미지와 자신을 동일시하거나 스스로가 주체가 되어 내 안에 있는 또 다른 나를 다양한 매체와 네오 팝 아트의 미학을 통해서 표현하고 있다.
참고문헌
김선경(200), 뮤음, 미술사연구팀 동.서양 미술사>와 <한국미술사>를 아우르는 미술사
강홍구(1995),앤디 워홀, 재원.
김태길(2005) 철학개론, 서울대학교 출판부
이한구(1995) 열린 사회의 철학, 철학과 현실
카터 래트클리프/신지영 역(1995), 앤디 워홀, 눈빛.윤평중(2006) 푸코와 하버마스를 넘어서, 교보문고
조인래(1992) 현대 양자 역학과 철학, 철학과 현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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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9.09.10
  • 저작시기201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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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111088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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