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창의성 교육과정
2. 유아들에게 창의성 교육과정이 필요한 이유
3. 창의성 교육과정의 목적과 목표, 구성
4. 만 5세용 창의성 교육과정 혹은 프로그램 제작의 필요성
5. 창의성 교육과정의 일일 활동계획 안과 실시 방법
6. 창의성 교육과정의 실시를 위한 교사 역할
7. 기존 창의성 교육과정과의 차별성
Ⅲ. 결론
Ⅳ. 출처 및 참고문헌
Ⅱ. 본론
1. 창의성 교육과정
2. 유아들에게 창의성 교육과정이 필요한 이유
3. 창의성 교육과정의 목적과 목표, 구성
4. 만 5세용 창의성 교육과정 혹은 프로그램 제작의 필요성
5. 창의성 교육과정의 일일 활동계획 안과 실시 방법
6. 창의성 교육과정의 실시를 위한 교사 역할
7. 기존 창의성 교육과정과의 차별성
Ⅲ. 결론
Ⅳ. 출처 및 참고문헌
본문내용
께 미술교육이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였고, 이후 음악과 언어, 음악과 탐구 교육이 융합 교육으로 유아의 창의성 계발을 위해 적용이 되었음이 보고되었다. 이는 3차시기 교육과정에서의 창의성 교육이 자연탐구영역과 예술 경험을 강조한 결과 때문이라고 알 수 있다.
오늘날 창의성 교육은 과거의 교육방법과 다른 방법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교육 중 유아의 발달 측면에서 교사들이 시행하는 교육방법은 크게 두 가지 방법이 있다. 먼저 다양한 표현방법을 통한 활동으로, 기존의 창의성 활동은 글이나 그림으로 표현하며 매우 제한적인 표현방법으로 제한이 되어 있지만, 소리나 동작으로 표현하기와 같은 다양한 표현방법을 교사들은 유아들에게 유도하여 유아들의 언어, 도형, 소리, 동작, 조작 창의성의 발달을 꾀할 수 있다. 언어 창의성은 말하기, 쓰기 등을 통해 창의성을 표현하는 것으로 자신이 창의적으로 생각하고 느끼는 것을 말하고 글로 표현할 수 있다. 도형 창의성은 교사들이 선, 면, 점등을 보여주면 이를 이용하여 유아들이 다양한 형태로 그림을 만들고 자신만의 독창적이고 정교하며 창의적인 표현을 할 수 있게끔 유도하는 것이다. 세 번째로 소리 창의성은 교사들이 다양한 소리를 유아들에게 청각적으로 제공하면 유아는 이를 기억하고 기존의 사람, 동물, 생활 도구의 소리, 자연 등을 이용해 유아가 기억하고 있는 소리와 다르게 새로운 소리를 만들어 냄으로써 소리 창의성을 키워주는 것이다. 또한, 소리를 이용하여 인간의 감정과 느낌을 표현하도록 하는 방법이 있다. 네 번째로 동작 창의성은 교사가 유아의 신체를 활용하여 기존에 존재하는 물체나 상황, 사건 등에 대해 몸으로 표현하도록 하는 방법이 있고, 유아가 특정한 상황이나 일상적인 상황에서 느끼는 생각, 느낌을 몸으로 표현하기, 음악과 리듬을 몸으로 표현하는 방법을 유도하여 동작을 통해 창의성을 꾀할 수 있다. 다섯 번째로 조작 창의성이 있으며 이는 손으로 만지고 주무르고 움직이는 등 손으로 사물을 다루어 키우는 창의성이다.
두 번째로 창의적인 환경을 만들어 주는 방법이 있다. 유아기의 긍정적인 교육환경의 조성을 위해 물리적인 요인인 온도나 조명 등을 고려하여 유아들에게 심리적으로 안정적인 환경을 줄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할 수 있다. 환경을 조성할 때 건축물, 음악과 같이 오감을 모두 활용하여 유아가 창의적인 사고를 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한다. 심리적으로 안정적인 환경을 제공하여 다양한 아이디어를 다양한 형태의 환경, 분위기, 사람을 통해 유도할 수 있다. 유아에게 심리적으로 안정감을 주면서 창의적인 환경을 제공해주는 것은 질서는 있지만, 유아가 그 안에서 호기심, 즐거움, 자신 등을 가지고 창의성을 키울 수 있도록 유도될 수 있도록 심리적으로 환경을 제공해주어야 한다.
이처럼 오랜 시간이 투자된 창의성을 키우기 위한 교육시스템의 개발과 발달을 위해 꾸준하게 창의성에 미치는 영향들을 연구할 필요가 있고, 개인적인 성향과 사회, 문화적인 특성이 유아의 창의성에 미치는 영향을 보다 적극적으로 연구하고 개발할 필요가 있다. 또한, 유아의 교육과 관련된 현직 종사자들이 적극적으로 창의성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이를 협회에서 또는 지역사회의 모임 등을 통해 새롭게 개발한 창의성 교육의 타당성, 실시한 창의성 교육의 효과 등을 분석하고 공유하며 상호 보완하여 이를 통해 더욱 적절하고 효과적인 유아를 위한 창의성 교육프로그램의 개발이 필요하다.
Ⅲ. 결론
창의성 교육과정이 유아에게 얼마나 중요한지 알아볼 수 있었고, 누리과정에 개편된 교육과정을 유아의 교육에 적용하여 보다 아이들이 많은 경험을 하여 창의력을 키울 수 있도록 환경을 제공하는 것이 유아의 교육과정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Ⅳ. 출처 및 참고문헌
1) 유아 창의성 교육 연구 동향 분석 : 학위논문을 중심으로,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현숙, 2017,
2) 아동의 창의성 계발을 위한 어린이집 프로그램의 내용 분석, 명지대학교 사회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진희, 2006,
3) 유아교육기관의 창의성 교육에 대한 실태 및 교사인식 연구, 광주대학교 산업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안정숙, 2008,
4) 유아교사를 위한 창의성 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 효과, 배재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박옥자, 2009,
5) 유치원 교육과정에 나타난 창의성 교육 내용 분석 : 일일교육계획안을 중심으로, 강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현금자, 2012,
오늘날 창의성 교육은 과거의 교육방법과 다른 방법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교육 중 유아의 발달 측면에서 교사들이 시행하는 교육방법은 크게 두 가지 방법이 있다. 먼저 다양한 표현방법을 통한 활동으로, 기존의 창의성 활동은 글이나 그림으로 표현하며 매우 제한적인 표현방법으로 제한이 되어 있지만, 소리나 동작으로 표현하기와 같은 다양한 표현방법을 교사들은 유아들에게 유도하여 유아들의 언어, 도형, 소리, 동작, 조작 창의성의 발달을 꾀할 수 있다. 언어 창의성은 말하기, 쓰기 등을 통해 창의성을 표현하는 것으로 자신이 창의적으로 생각하고 느끼는 것을 말하고 글로 표현할 수 있다. 도형 창의성은 교사들이 선, 면, 점등을 보여주면 이를 이용하여 유아들이 다양한 형태로 그림을 만들고 자신만의 독창적이고 정교하며 창의적인 표현을 할 수 있게끔 유도하는 것이다. 세 번째로 소리 창의성은 교사들이 다양한 소리를 유아들에게 청각적으로 제공하면 유아는 이를 기억하고 기존의 사람, 동물, 생활 도구의 소리, 자연 등을 이용해 유아가 기억하고 있는 소리와 다르게 새로운 소리를 만들어 냄으로써 소리 창의성을 키워주는 것이다. 또한, 소리를 이용하여 인간의 감정과 느낌을 표현하도록 하는 방법이 있다. 네 번째로 동작 창의성은 교사가 유아의 신체를 활용하여 기존에 존재하는 물체나 상황, 사건 등에 대해 몸으로 표현하도록 하는 방법이 있고, 유아가 특정한 상황이나 일상적인 상황에서 느끼는 생각, 느낌을 몸으로 표현하기, 음악과 리듬을 몸으로 표현하는 방법을 유도하여 동작을 통해 창의성을 꾀할 수 있다. 다섯 번째로 조작 창의성이 있으며 이는 손으로 만지고 주무르고 움직이는 등 손으로 사물을 다루어 키우는 창의성이다.
두 번째로 창의적인 환경을 만들어 주는 방법이 있다. 유아기의 긍정적인 교육환경의 조성을 위해 물리적인 요인인 온도나 조명 등을 고려하여 유아들에게 심리적으로 안정적인 환경을 줄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할 수 있다. 환경을 조성할 때 건축물, 음악과 같이 오감을 모두 활용하여 유아가 창의적인 사고를 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한다. 심리적으로 안정적인 환경을 제공하여 다양한 아이디어를 다양한 형태의 환경, 분위기, 사람을 통해 유도할 수 있다. 유아에게 심리적으로 안정감을 주면서 창의적인 환경을 제공해주는 것은 질서는 있지만, 유아가 그 안에서 호기심, 즐거움, 자신 등을 가지고 창의성을 키울 수 있도록 유도될 수 있도록 심리적으로 환경을 제공해주어야 한다.
이처럼 오랜 시간이 투자된 창의성을 키우기 위한 교육시스템의 개발과 발달을 위해 꾸준하게 창의성에 미치는 영향들을 연구할 필요가 있고, 개인적인 성향과 사회, 문화적인 특성이 유아의 창의성에 미치는 영향을 보다 적극적으로 연구하고 개발할 필요가 있다. 또한, 유아의 교육과 관련된 현직 종사자들이 적극적으로 창의성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이를 협회에서 또는 지역사회의 모임 등을 통해 새롭게 개발한 창의성 교육의 타당성, 실시한 창의성 교육의 효과 등을 분석하고 공유하며 상호 보완하여 이를 통해 더욱 적절하고 효과적인 유아를 위한 창의성 교육프로그램의 개발이 필요하다.
Ⅲ. 결론
창의성 교육과정이 유아에게 얼마나 중요한지 알아볼 수 있었고, 누리과정에 개편된 교육과정을 유아의 교육에 적용하여 보다 아이들이 많은 경험을 하여 창의력을 키울 수 있도록 환경을 제공하는 것이 유아의 교육과정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Ⅳ. 출처 및 참고문헌
1) 유아 창의성 교육 연구 동향 분석 : 학위논문을 중심으로,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현숙, 2017,
2) 아동의 창의성 계발을 위한 어린이집 프로그램의 내용 분석, 명지대학교 사회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진희, 2006,
3) 유아교육기관의 창의성 교육에 대한 실태 및 교사인식 연구, 광주대학교 산업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안정숙, 2008,
4) 유아교사를 위한 창의성 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 효과, 배재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박옥자, 2009,
5) 유치원 교육과정에 나타난 창의성 교육 내용 분석 : 일일교육계획안을 중심으로, 강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현금자, 2012,
추천자료
- [2019 교육과정4A] 교재 9장 교육과정 구성논의(Ⅰ)에 근거하여 아래의 지시사항을 작성한 후 ...
- (교육과정 A형) 교재 9장 교육과정 구성논의(Ⅰ)에 근거하여 아래의 지시사항을 작성한 후 제...
- [교육과정 A형] 교재 9장 교육과정 구성논의(Ⅰ)에 근거하여 아래의 지시사항을 작성한 후 제...
- 교육과정A형 2019 교육과정 교재 9장 교육과정 구성논의(Ⅰ)에 근거하여 아래의 지시사항을 작...
- 교육과정)교재 9장 교육과정 구성논의(Ⅰ)에 근거하여 아래의 지시사항을 작성한 후 제출하시오
- 교육과정A)교재 9장 교육과정 구성논의(Ⅰ)에 근거하여 아래의 지시사항을 작성한 후 제출하시...
- 교육과정 A)교재 9장 교육과정 구성논의(Ⅰ)에 근거하여 아래의 지시사항을 작성한 후 제출하...
- 교육과정 A ) 교재 9장 교육과정 구성논의(Ⅰ)에 근거하여 아래의 지시사항을 작성한 후 제출...
- 교육과정 A)교재 9장 교육과정 구성논의(Ⅰ)에 근거하여 아래의 지시사항을 작성한 후 제출하...
소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