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통대 중간과제 철학의 이해 A형 소크라테스의 변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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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방통대 중간과제 철학의 이해 A형 소크라테스의 변명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목차

1, 내용 요약 정리

2, 감상

3, 참고문헌

본문내용

경건한 삶을 살은 소크라테스의 영혼과 우주의 영혼이 일치되고 있음을 보여 주고 있다. 플라톤이 소크라테스의 죽음을 본 후 쓴 작품인 『변명』과 『크리톤』은 상당히 도덕적인 면이 강하지만, 플라톤이 원숙한 경지에 들어선 후 쓴 작품인 『파이돈』은 도덕적이고 종교적인 면도 강하지만, 이데아의 개념이 등장함으로써 철학적인 면도 많이 강조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플라톤의 세계에서 영혼의 불멸성과 함께 중요한 주제로 다루어지는 것이 영혼의 삼분설(the tripartition of soul)이다. 『파이돈』에서 논해 졌듯이 영혼이 불사하고 불멸하고 영원한 것이라면 (soul=deathless=indestructible=immortal=everlasting), 영혼은 \'온전한 하나\'여야 한다. 만일 영혼이 부분들의 결합으로 구성되어 있다면, 이러한 영혼은 불멸할 수 없다. 왜냐하면 부분들의 결합으로 생성된 것은 어느 시간이 흐르면 다시 부분으로 분해될 수밖에 없고, 또한 어떤 것이 어떤 정해진 시간에 생성되었다는 것은 영원하다는 개념에 배치되기 때문이다. 『파이돈』에서 영혼은 온전한 하나이며 \'불멸하는 실재\'(immortal entity)로 정의된다. 그러나 플라톤은 『국가』에서 소크라테스의 입을 통해 영혼은 세 가지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다는 영혼의 삼분설을 주장한다. 영혼의 삼분설이 영혼을 세 부분을 나눌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 영혼은 물질이 아니기 때문에, 물질처럼 나눌 수도 있는 것이 아니며, 물질처럼 볼 수도 있는 것이 아니다. 영혼이 삼분되어 있다는 의미는, 하나의 나눌 수 없는 영혼에서, 영혼이 세 가지 서로 다른 기능을 수행하는 있다는 것이다. 이에 따르면 영혼 속에는 첫째, 생각하는 기능이 있으며, 둘째, 기개를 발휘하게 하는 기능, 셋째, 성곽 재산을 욕망 하는 기능이 존재한다. 이러한 각 기능을 맡은 영혼의 부분이 있다는 점에서 영혼은 세 부분을 지녔다고 흔히 말해지고 있는 것이다.
영혼의 문제에 관해 『파이돈』과 『국가』는 두 가지 점에서 큰 차이를 보이고 있다. 첫째, 『국가』에서 영혼은 세 부분으로 나누어져 있으나, 『파이돈』에서는 그렇지 않다. 둘째, 『파이돈』에서 이성만이 영혼과 관련되고, 욕망과 감정은 육체에서 기인하는 것으로 설명되고 있으나, 『국가』에서는 이성은 물론 욕망과 감정까지도 영혼에서 기인하는 것으로 설명되고 있다. 전자에서의 영혼은 순수한 이성과 동일시되면서 움직이지 않는 부동의 \'불멸하는 실재\'로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후자에서의 영혼은 이성은 물론 순수하지 못한 욕망과 감정까지도 포함하고 있기 때문에 부동의 실재는 될 수 없게 된다. 밀러(F. D. Miller)는 플라톤은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영혼을 보는 관점을 바꿔, 영혼을 \'스스로 움직이는 원칙\'(self-moving principle)으로 정의하고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 『파이돈』과 『국가』가 쓰여진 정확한 연대는 모르지만, 이 두 대화편은 플라톤의 중기 작품으로 분류되고 있다. 『국가』에 나타난 영혼의 삼분설이 『국가』보다 후기의 작품으로 알려져 있는 『파이드로스』에서도 주장되고 있다는 사실을 감안하면, 『파이돈』은 『국가』보다 먼저 쓰여질 가능성이 높으며, 그렇다면 플라톤이 『국가』를 쓰면서 \'스스로 움직이는 영혼\'이란 관점으로 이동해 갔을 가능성이 높다고 볼 수 있다.
참고문헌
<소크라테스의 변명>, 플라톤, 강철웅 옮김, 이제이북스, 2014
<에우튀프론>, 플라톤, 강성훈 옮김, 이제이북스, 2018.
<파이돈>, 플라톤, 전헌상 옮김, 이제이북스, 2013
<아주 오래된 질문들> 한국철학사상연구회와 정암학당 편, 동녘, 2017
  • 가격4,500
  • 페이지수8페이지
  • 등록일2019.09.25
  • 저작시기2019.9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1134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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