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자인 발전소 요약 및 독후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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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디자인 발전소 요약 및 독후감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I. 서론

II. 본론

1장. 디자인 마인드 갖기! 자가진단

2장. 디자인 워크북

3장. 디자인트렌드
1) 트렌드의 개념
2) 트렌드의 종류
3) Fad에서 Trend로
4) 트렌드의 가치
5) 디자인트렌드 읽기
6) 트렌드 읽기를 위한 네 가지 조건

4장. 디자인리서치
1) 디자인, 리서치, 디자인리서치
2) 디자인 리서치 분류
3) Experience v.s. Interface
4) 에스노그라피(Ethnography)
5) 디자인리서치를 위한 네 가지 조건

5장. 디자인 이슈
1) 디자인, 경영, 디자인 경영

III. 결론

이 책을 마무리하며…

본문내용

림을 그려보고 현실적으로 실현 가능하게 하고 다양한 접목 기술에 대해서 연구하는 것이다. 큰 흐름 속에서 종합-실현-연구-분석의 과정을 거치는 것이다. 또 세부적으로 각 디자인 요소 별로 각각의 과정이 있다. 제품이 만들어지는 과정, 건물이 지어지는 과정, 옷이 만들어지는 과정, 출판물이 나오는 과정 등, 물론 그 과정의 세세한 부분은 다를 수 있지만 대략적으로 흐름을 가지게 된다.(p. 196 참조)
‘Innovation by Design’에 대한 경쟁력과 더불어 필요한 요소는 모든 사람이 가지고 있는 재능을 한 가지씩만 발휘하게 하는 것이 핵심일 것이다. 디자인의 중요성이 기업을 넘어 문화적인 요소로 인식됨에도 불구하고 그 활용에 대해서는 아직 그 확산이 미비하다고 볼 수 있다.
디자인 경영을 간략하게 정리해 보면, “디자인을 기업·조직 경영의 중요한 요소로 간주하여 이를 전략적으로 활용하여 가치 극대화를 추구 하는 것”이라고 말할 수 있다. 일반인에게도 널리 알려진 애플의 아이팟, 레인 콤의 프리즘아이리버, 폭스바겐의 뉴비틀 사례 등은 제품 디자인의 혁신을 통한 디자인경영으로 볼 수 있다. 디자인 경영은 이러한 제품뿐 아니라, 서비스, 금융, 인테리어, 패션, 엔터테인먼트까지 넓게 확산되어 가고 있다.
큰 그림을 보는 능력과 큰 그림을 그리는 능력이 함께 발휘되어야 하는 것이 바로 디자인경영이다. 디자인 본질의 고민과 더불어, 디자인을 위한 경영v.s.경영을 위한 디자인의 양대 화두는 여전히 발전하고 있다. 디자인경영 또한 단순한 이분법이 아닌 관리적 차원에서 디자인을 경영하는 것, 디자인 중심에서 의사 결정을 g는 것 그리고 디자인에 의해서 경영이 이루어지는 변화를 가지고 있다.(p. 198 참조)
디자인을 효율적으로 진행하는 정도의 규모에서 현재 기업의 중요한 가치 수단으로써의 규모까지 디자인경영의 화두는 이처럼 지속적으로 발전하고 있다. 연구를 통해 분석하고 종합해 새로운 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능력, 즉 디자인 능력이 디자이너에게 필요하다. 인터넷과 디지털 기술이 가져다 준 ‘동시성 및 공간 초월성’으로 인해 디자인에 대한 이슈는 더 이상 디자이너만의 몫이 아닌 게 되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디자이너에게 어느 때보다 이성적·논리적·분석적인 집중적 사고가 요구되고 있다.
디자인 이슈는 이미 다양한 분야에서 많은 사람들에게 공감을 받고 있다. 인터넷 등을 통한 지식의 공유가 가져 온 엄청난 변화의 흐름의 결과로 이미 우리는 전문가와 일반인의 구별이 점점 모호해지는 시대에 살고 있다. 이러한 시대의 흐름에 앞으로도 지속적인 디자인 이슈에 대한 연구와 관심이 필요하다.
5장: 디자인 이슈를 마무리하며…
인간 친화력을 바탕으로 인간관계를 형성하는 많은 방법 중에 ‘수다’라는 독특한 방법이 있다. 이러한 수다가 형성되기 위해서는 몇 가지 조건이 필요하다. 수다는 무엇보다 재미있어야 한다. 그리고 수다는 논리적이어야 한다. 그러면서도 수다가 영양가, 즉 정보로써의 가치가 있어야한다. 쏟아지는 정보 홍수 속에서 좋은 정보, 필요한 정보만을 골라내는 안목과 모든 정보를 고려해 최선의 해법을 찾아내는 디자이너의 본능적 능력이 창의성을 필요로 하는 이 시대를 사는 우리에게 필요하다.
디자인 이슈에 대한 관심과 방법은 어떻게 보면 ‘수다’라는 방법과 비슷하다. 재미있어야 관심이 가고, 논리적이어야 정보가 된다는 측면에서 말이다. 이 책의 저자는 디자인의 다양한 이슈를 한마디로 ‘일상적으로 편하게 즐기라’라고 정리한다. 디자인 이슈에 대해 안벽하게 연구하라는 것이 아니라, ‘변화하는 이슈를 빠르게 이해하는 자세로 항상 가지라’라고 하며 5장을 마쳤다.
III. 결론
이 책을 마무리하며…
주변 사람들 중 몇몇들이 꽤 아는 책이기도 하고 먼저 책 표지부터 볼 때, 무언가 재미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창의적 사고가 너무 부족하다는 느낌이 들어, 최근 디자인에 관련된 책을 읽어 볼 참이었는데 이번 기회에 리포트와 피피티까지 작성하면서 디자인에 대해 많은 부분을 접하게 되었다.
이 책의 소개에서는 디자인의 접점에 있는 디자이너들이 처음부터 기획하고 제작까지 진행한 진정한 디자인 지침서로 디자인을 이해하기 위한 명쾌한 해법을 제공하고, 다양한 사례를 가진 워크북을 통해 부족한 부분을 실습하여 디자인 마인드를 향상시킬 수 있는 책이라고 하였는데, 이 점에 동의한다. 디자인을 전공하는 나지만, 디자인을 하는 데에 있어서 필요한 개념들과 해법을 잘 알지는 못하였기 때문에 많은 도움이 되었고 디자인 마인드를 향상시킬 수 있었다.
책은 크게 두 부분으로 나뉘는데 앞부분은 워크북으로, 디자인에 대해 직접 연습하도록 구성되어 있다. 뒷부분은 디자인 트렌드와 디자인 리서치, 디자인 이슈에 대해 간략하게 핵심적 내용을 설명하도록 구성되어 있다.
책 자체가 재미있게 구성되어 있다. 먼저, 자가 테스트를 할 수 있다는 점에서 그러한 생각을 가졌다. 또한, 디자인에 필요한 중요 개념들과 기초적인 지식을 재미있는 도표와 그림(삽화) 등의 구성을 통해 설명하기에, 누구나 쉽게 이해할 수 있는 듯싶다. 그리고 이를 통해 창의적인 생각과 아이디어 도출이 얼마나 중요한 것인지, 창의적 생각과 아이디어 도출부터 문제를 이해하고 해결점을 스스로 찾는 능력을 기를 수 있었다.
먼저 본격적인 시작에 앞서 1장에도 설명 했듯이, 디자인트렌드, 디자인리서치, 디자인경영에 대해 테스트를 해보았다. 이런 테스트에 대해서는 많이 접해보지 못한 것이 사실이라서 조금 생소했다. 디자인 마인드 지수 측정 시스템 홈페이지가 닫혀 디자인 마인드 결과를 보지는 못하였지만, 나에 대한 디자인 마인드는 조금이라도 스스로 느낀 듯싶다. 내가 지금까지 부족했던 디자인 마인드에 대해 알아보고 디자인에 대해 한 걸음 더욱 나아가야겠다고 생각한다.
요즘 세상은 디자인 세상이라고 할 정도로 디자인에 대한 폭이 넓어졌다. 또, 인간과 디자인이 영위하고자 하는 생활환경과의 관계로 인해 대단히 긴밀하고 복잡해진 것 같다. 아무리 좋은 상품도 디자인이 좋지 않으면 구매력을 상실한다고 하였으니 그 만큼 대단히 중요한 범위를 차지한다고 볼 수 있을 것이다.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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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20페이지
  • 등록일2020.01.22
  • 저작시기2019.11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1232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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