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교적 교회론(요약및독후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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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선교적 교회론(요약및독후감)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I. 서평

II. 요약

본문내용

째, 전주안디옥교회의 선교적 리더십은 전체교인수에 비해 교역자수도 비교대상교회보다도 상대적으로 적고 유급직원을 적게 둔다는 점, 교회시설을 지역사회에 개방한다는 점, 소그룹 역량을 극대화한다는 점, 교육에서 선교회를 중심으로 선교교육을 강조한다는 점, 열린 예배를 한다는 점, 1년 중 전도특별행사를 12-15 차례 실시한다는 점, 1년 중 단기선교여행을 8-10 차례 갖는다는 점, 예산 가운데 선교비 지출이 70-80%나 된다는 점 등에서 찾아볼 수 있다. 전주안디옥교회는 깡통교회라는 별명답게 교회 건축 자체를 중시하지 않고 대부분의 예산을 선교에 지출한다.
둘째, 교회의 선교적 목표, 선교선언문 및 선교적 모티브 제시는 선교선언문, 교육에서 선교교육을 강조함, 열린 예배, 1년 중 전도특별행사 등에 잘 나타났다.
셋째, 선교적 소그룹조직은 소그룹이 담임목사의 의도에 의해 구성되지만, 소그룹 리더는 소그룹 멤버에 의해 임명되고, 소그룹 운영을 성경공부와 전도에 초점을 두고 있다는 점, 소그룹의 자생배가력이 높다는 점, 소그룹 중심의 축제예배를 자주 한다는 점, 선교회와 소그룹 활동의 상호협력관계가 잘 된다는 점 등에 잘 나타나 있다.
넷째, 멘토링에 의한 선교적 증인들 양육은 소그룹 단위의 축제 예배를 많이 한다는 점, 교육에서 봉사와 선교에 역점을 둔다는 점, 개인영성훈련 프로그램이 있다는 점 등에 잘 나타나 있다.
다섯째, 사랑의 열린 공동체는 교회시설을 지역사회에 개방한다는 점, 열린 예배를 많이 갖는다는 점, 교인들의 교회행사 참여가 좋다는 점, 사랑의 친교가 좋다는 점, 새신자를 사랑으로 반겨 새 신자의 정착율을 높이고 신자간의 동화를 좋게 한다는 점, 교회행사시 외부인을 초빙하여 사랑을 나눈다는 점 등에 잘 나타나 있다.
여섯째, 선교적 영상예배는 열린 예배를 많이 갖는 점, 예배시 영상시설을 활용하여 설교내용, 중요그림 등을 띄워준다는 점 등을 들 수 있다.
일곱째, 총체적 통전적 선교동력화 및 총체적 통전적 선교는 소그룹단위로 교회행사를 자주하여 소그룹의 참여율을 높인다는 점, 선교선언문이 있다는 점, 전교인중 1년에 1명이상 전도열매를 맺는 비율이 높은 점, 전도특별행사를 자주한다는 점, 전도특별행사시 전교인의 참여도가 좋다는 점 등에 잘 나타나 있다.
여덟째, 역동적 선교는 지역사회의 문제에 참여가 많은 점, 지역사회의 다양한 문제에 많이 참여한다는 점, 지역사회봉사, 지역기관과의 유대를 돈독히 한다는 점, 교인들의 은사를 개발하여 교회활동에 활용케 한다는 점, 소그룹 단위로 봉사 및 선교행사에 참여케 함으로써 역동성을 높인다는 점, 교회예산의 세부내역 등에 잘 나타나 있다.
아홉째, 선교적 연대는 타교회와의 연합행사에 많이 관여한다는 점, 타종교기관과의 연합행사에도 참여한다는 점 등에 잘 나타나 있다.
11. 선교적 교회 모형의 적용
행복한우리교회가 선교적 교회 모형에 따라 주어진 상황 속에서 상황에 영향을 주면서 균형적이며 역동적으로, 총체적이며 통전적으로 선교하는 교회가 되기 위해서는 다양한 선교전략이 필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우선 행복한우리교회는 담임목사의 선교적 리더십이 해외선교로 다소 편향되어 있음을 알 수 있다. 왜냐하면 선교비 지출이 예산의 50%를 차지하면서도 상당한 부분이 해외선교사 후원, 해외교회개척 지원 및 국내 외국인 후원 등으로 사용되기 때문이다. 행복한우리교회는 해외선교역량을 국내선교를 통해 기른다는 취지에서 국내선교에도 힘써야 한다. 이를 위해 국내 및 해외선교가 균형을 이루는 선교목표를 세우고, 이러한 선교선언에 의해 전교인에 대한 선교 모티브를 새롭게 제공해야 한다.
선교는 특히 소그룹 조직의 활성화를 통해서 이루어진다는 점을 고려할 때 소그룹이 역동적으로 활동할 수 있도록 조직하고 또한 후원하는 일은 교회성장에 아주 중요하다. 그런데 행복한우리교회는 소그룹 자체의 전도활동에 의한 자생력이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으므로 소그룹 활동이 성도들의 단순한 친교 차원이 아니라 국내선교는 물론 해외선교의 동력으로 이용될 수 있도록 할 필요가 있다. 개인 멘토링에 의한 선교적 증인들 양육은 1:1 훈련 및 소그룹을 통한 집단훈련 방법이 있는데 행복한우리교회는 은사개발, 개인영성훈련, 지도자 멘토링 프로그램을 전혀 수행치 않음으로 양육에 문제가 있음을 알 수 있다. 그러므로 행복한우리교회는 개인멘터링은 물론 소그룹을 통한 양육을 위해 좋은 프로그램을 선택하여 개교회 차원에서 잘 활용할 필요가 있다.
12. 선교위기의 극복과 교회성장
저자는 한국 교회의 위기를 교회 선교의 위기라는 관점에서 살펴보았다. 한국 교회 선교의 위기는 목회자들의 교회에 대한 본질 및 정체성에 대한 오해내지 상실 및 상황 변화에 대한 무관심내지 신속한 대응의 결여로 야기되었다. 즉 교회를 구약적 성전 개념으로 보고 신성시하며 성전 건축을 중시하고 교회의 개방을 꺼려하였으며, 성직을 목회자에게 고유한 것으로 보아 평신도와 차별화하여 평신도들의 총체적 참여를 등한시하고 심지어는 성직을 세습하였으며, 교회를 너무 조직적으로만 보아 교회의 유기체적 특성을 살리지 못했으며, 그릇된 선교관에 따라 개인의 영혼 구원에 치중하여 삶과 유리된 선교를 하였으며, 교회를 너무 세상과 구별된 것으로 보아 세상과의 교류를 등한시하거나 역으로 오히려 세상에 완전 개방적이어서 세상과 구분되지 않게 하였으며, 교회가 세상에 변혁적인 영향을 주어 세상을 선도하지 못했다. 따라서 외부적으로는 교회에 부정적인 이미지를 심어주었고 내부적으로는 교인들을 만족시키지 못했다.
저자는 선교적교회 모형의 특성 아홉 가지를 상호 연계시킨 결과 선교적 리더십이 가장 중요하다는 것을 발견하였다. 그리고 실제적용을 위해 선교적 교회 모형에 합당한 전주안디옥교회를 모델로 실제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이교회가 부족한 부분을 보완하여 대안적 모형을 제시하였다. 저자는 한국 개신교가 교인수를 기준으로 볼 때 교회성장이 침체를 넘어 감소추세에 있는 등 취기에 있는 것은 선교의 위기 때문인 것으로 전제했다. 이러한 선교의 위기는 교회가 선교적 교회로서의 본질내지 정체성을 회복할 때 극복될 수 있다고 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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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11페이지
  • 등록일2007.11.30
  • 저작시기2006.11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3996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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