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활의 역사성 소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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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부활의 역사성 소논문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I. 서론
A. 연구의 범위와 방법

II. 부활의 정의

Ⅲ. 부활사건의 역할
A. 예수님 자신에 대하여
B. 사람에 대하여
C. 마귀에 대하여

Ⅳ. 부활사건에 대한 여러 견해들
A. 영적부활설
B. 도난설
C. 기절설
D. 무덤 오인설
E. 환상설
F. 신화설 :
G. 복귀설

Ⅴ. 부활사건의 역사성에 대한 증거
A. 성경내적 증거
1. 예언된 사건
2. 부활하신 예수님의 목격자명단(순서대로)
3. 사복음서 기자들의 동일한 증언
B. 성경외적 증거
1. 고고학적 증거
1) 나사렛 칙령
2) 튜린의 수의
2. 의학적 증거
C. 신앙적 증거
1. 제자들은 죽기까지 믿음을 지켰다
2. 회의론자들의 회심
3. 핵심사회구조의 변화
4. 성찬과 세례
5. 교회의 출현

Ⅵ. 결론(부활사건의 변증방법)
A. 성령
B. 증인
C. 증거

참고문헌

본문내용

기독교를 적대시하기까지 했던 - 회의론자들이 있었는데 그들이 예수님이 돌아가신 후에는 완전히 바뀌어서 복음을 받아들인 모습들을 발견할 수 있는데 여기에 대해서는 그들이 부활하신 그리스도를 직접 만났다고 설명할 수 밖에 없다. Ibid. p.329.
3. 핵심사회구조의 변화
유대인의 삶에 근간을 이루는 사회구조는, 짐승의 희생제사를 통한 예배, 모세를 통해 주신 율법의 준수, 매주 토요일마다의 철저한 안식일 준수, 철저한 유일신론(한분 하나님만 믿음)을 고수, 로마정권을 쳐부수는 정치적 메시야를 믿게 하는 교육을 통해 자리를 잡고 후대에 전수되고 있었는데 수 만명 이상의 유대인들이 예수라는 한 청년의 활동과 죽음의 사건이후에 자기들의 민족을 지탱해 오던 위의 다섯가지 사회핵심제도를 기꺼이 포기했던 것에 대하여 그들이 분명 부활하신 예수님을 만났기 때문이라는 이유 외에는 다른 이유를 찾을 수가 없다. Ibid. p.331-334.
4. 성찬과 세례
초대교회 그리스도인들은 마지막 만찬에서 예수님이 보여준대로 성찬과 세례의식을 지속적으로 거행했는데 성찬을 통하여는 몸이 찢겨지고 피를 흘리신 예수님의 죽으심을 기억하게 하였고 세례를 통하여는 죄의 몸이 매장되고 새로운 피조물로 부활하는 것을 기념케 하는 것이었음을 보여준다. Ibid. .335-336.
5. 교회의 출현
예수님의 부활에 대한 또 다른 신앙적 증거로 초대교회의 시작을 들 수 있겠는데 교회가 생겨난 것은 예수님이 죽으신 직후였고 생겨난지 채 20년이 되기도 전에 로마 황실까지 들어갔을 정도로 급속하게 성장했다. 그뿐만이 아니라 기독교는 수많은 경쟁 사상들을 물리치고 로마 제국 전체를 압도하여 결국 국교화 되기까지 했다. Ibid. p.336-337.
Ⅵ. 결론(부활의 역사성 변증방법)
A. 성령
“그러므로 내가 너희에게 알게 하노니 하나님의 영으로 말하는 자는 누구든지 예수를 저주할 자라 하지 않고 또 성령으로 아니하고는 누구든지 예수를 주시라 할 수 없느니라”(고전12:3)
“내 말과 내 전도함이 지혜의 권하는 말로 하지 아니하고 다만 성령의 나타남과 능력으로 하여 너희 믿음이 사람의 지혜에 있지 아니하고 다만 하나님의 능력에 있게 하려 하였노라”(고전2:4-5)
사도바울이 다메섹도상에서 체험한 대로 인간의 노력이나 방법으로 부활하신 예수님을 믿거나 만날 수 없다. 일방적으로 만나주시는 은혜를 입어야만 한다. 그것이 성령의 역사다. 그렇지 않고서는 언제까지나 복음의 대적자로, 그리스도인의 핍박자로 살아갈 수 밖에 없다.
B. 증인
“너희가 거룩하고 의로운 자를 부인하고 도리어 살인한 사람을 놓아 주기를 구하여 생명의 주를 죽였도다 그러나 하나님이 죽은 자 가운데서 살리셨으니 우리가 이 일에 증인이로라”(행3:14-15)
“베드로와 요한이 대답하여 가로되 하나님 앞에서 너희 말 듣는 것이 하나님 말씀 듣는 것보다 옳은가 판단하라 우리는 보고 들은 것을 말하지 아니할 수 없다 하니”(행4:19-20)
예수님의 제자들이 부활하신 예수님을 만나기 전에는 번번이 사역에 실패하는 것을 목격할 수가 있고(마16:13-23, 17:14-20, 26:69-75), 스게와의 일곱 아들들도 크게 창피를 당한 것을 볼 수 있지만(행19:14-16) 부활하신 예수님을 만나고 성령의 충만을 받은 후에 제자들은 위에 적은 말씀들처럼 담대한 부활의 증인이 되었고 그들의 증언은 큰 역사를 일으켰다.
C. 증거
“하나님 앞과 산 자와 죽은 자를 심판 하실 그리스도 예수 앞에서 그의 나타나실 것과 그의 나라를 두고 엄히 명하노니 너는 말씀을 전파하라 때를 얻든지 못 얻든지 항상 힘쓰라 범사에 오래 참음과 가르침으로 경책하며 경계하며 권하라”(딤후4:1-2)
“형제중 다수가 나의 매임을 인하여 주 안에서 신뢰하므로 겁 없이 하나님의 말씀을 더욱 담대히 말하게 되었느니라 어떤 이들은 투기와 분쟁으로, 어떤 이들은 착한 뜻으로 그리스도를 전파하나니 이들은 내가 복음을 변명하기 위하여 세우심을 받은 줄 알고 사랑으로 하나 저들은 나의 매임에 괴로움을 더하게 할 줄로 생각하여 순전치 못하게 다툼으로 그리스도를 전파 하느니라 그러면 무엇이뇨 외모로 하나 참으로 하나 무슨 방도로 하든지 전파되는 것은 그리스도니 이로써 내가 기뻐하고 또한 기뻐하리라”(빌1:14-18)
때와 방법은 상관없다. 전파하면 전파된다. 각자에게 주신 고유의 은사와 성품과 믿음과 인격과 경험과 지식, 그 모든 것들을 적절히 사용하셔서 하나님은 독생자 예수님의 부활을 증거케 하심을 믿는다.
성령의 역사 하심 안에서, 부활하신 예수님을 확실히 만난 증인이, 모든 증거를 사용하여 복음을 전파할 때 예수님은 또 다른 사람들에게 믿음을 주실 것이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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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스티브 쿠마. 「기독교 진리는 터무니 없다?」양경원 역. 서울: 나침반,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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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리 스트로벨. 「예수는 역사다」윤관희, 박중렬 역. 서울: 두란노, 2003.
6. 박아론. 「왜 우리는 기독교를 믿는가?」서울: 세종문화사, 1986.
7. 조시 맥다웰, 빌 윌슨. 「예수님은 실존 인물인가?」서울: 생명의 말씀사,
1991.
8. 로버트 파산티노, 그레첸 파산티노, 레임몬드, 쉐퍼.「어떻게 이단들에게 답해
야 할까」 서울: 엠마오, 1989.
9. 울리히 빌켄스. 「부활」박창건 역. 서울: 성광문화사, 1985.
10. 머레이 J. 해리스. 「신약에 나타난 부활」서인선 역. 서울: 기독교문서선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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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죠지 래드. 「나는 부활을 믿는다」이진영 역. 서울: 생명의 말씀사, 1985.
12. 칼빈베이스너. 「친구를 위한 작은 변증」조은혜 역. 서울: 죠이선교회, 1995.
13. 최만현 “부활의 역사성과 신학적 의미.” 신약신학석사학위논문, 아세아연합
신학대학원, 1997.
14. 디럭스 바이블 Software 성경사전, (주)미션소프트
15. http://my.netian.com/%7Eantibible/12n3.ht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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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20.0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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