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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종교의 의미

Ⅲ. 종교의 기원
1. 인간의 상황에 대한 이해
2. 인간이 도달할 궁극적 상태
3. 현상에서 궁극적 상태에 이르기 위한 수단

Ⅳ. 종교다원주의의 의미

Ⅴ. 종교다원주의의 발생 배경

Ⅵ. 한국의 종교다원주의

Ⅶ. 종교다원주의의 문제점

Ⅷ. 종교다원주의의 부활관

Ⅸ.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로 그는 신중심의 모델에서 실재 중심 또는 구원 중심의 모델로 나아간다. 이것은 어떤 점에서는 그의 신중심의 모델을 좀더 철저화하면서 자신의 신중심의 모델에 있는 문제점들을 극복하는 방향으로 자신의 사상을 좀더 정교하게 표현해 나간 것이라고 할 수 있다.
Ⅷ. 종교다원주의의 부활관
로고스 하나님의 성육신의 역사성 내지 성육신의 유일회성이 신화로 격하되고 이 신화가 다른 종교의 성육신도 수용할 수 있게 되면 결국 예수의 부활도 그 역사성 유일회성을 필연적으로 상실당하고 일반 종교사 안으로 평준화되는 길만 남게 된다. 니터는 부활절 신앙이 계시 또는 회개의 경험으로 묘사될 수 있는 깊은 인격적 신앙경험에서 발생했다는 설명에 동조한다. 부활절 사건은 단순히 객관적 사건으로만 묘사할 수도 없고 단순히 주관적 경험으로만 설명할 수도 없다는 일반적인 견해를 니터도 수용한다. 그러나 그는 부활절 신앙을 신앙 또는 경험과 같은 수준의 것으로 평준화시킨다. 그가 말하는 객관적 실재란 예수 부활의 현실성(역사성)이 아니라 은혜 신의 능력 혹은 영이다. 부활절 신앙은 바로 이 은혜가 심리학적 실재와 인간 경험들을 통해서 중재된 것이다.(회개 또는 계시 모델) 그러므로 그러한 경험은 본질적으로 그리스도인들이 오늘날에도 경험할 수 있거나 경험해야 하는 것과 다르지 않다는 것이며 그러한 회개 혹은 신앙경험은 뭇 선남선녀들이 그들의 전형적인 종교 지도자의 죽음 이후에 그에 대한 경험 속에서 느끼는 것과 본질적으로 다르지 않다는 것이다. 그 하나의 예로서 니터는 부다(Buddha)를 소개한다.
그의 제자들은 그의 사후 그들의 인격적인 변혁 즉 신앙 속에서 전수된 새로운 지속되는 소명을 받지 않았는가? 그들은 그들 한가운데서 계속하여 부다의 영과 그의 참된 현존을 느끼지 않았는가? 불교인들은 물론 부다의 부활을 언급하지 않는다. 이것은 중요하다. 이들의 문화 경험 속에는 유대교의 첫 예수 추종자들과 마찬가지로 죽은 자의 부활이 썩 유용한 해석의 신화 혹은 모델이 아니었다. 일부 초대 그리스도인들이 부활 모델을 사용함이 없이 살아있는 예수에 대한 그들의 경험에 관해서 말할 수 있었던 것과 마찬가지로 만약 그리스도 사건이 인도인들 사이에서 발생했다면 인도인들은 그의 영속하는 모델로 해석했을지도 모른다.
그러므로 니터에 따르면 예수의 부활은 다른 경험의 모델로도 설명될 수 있는 신화적 해석의 틀이고 그 핵심은 제자들에게 일어난 영적 현존의 경험이다. 따라서 이런 경험은 다른 종교에서도 일어날 수 있는 것이고 예수의 부활은 그 모든 본래적 신비와 힘에 있어서 반드시 하나이며 유일한 것을 함축하는 것은 아니다. 그래서 니터는 대승불교의 트리카야(Trikaya) 신화를 또 예로 든다. 이들 창시자들도 변형된 영적인 그러나 실제적인 방식으로 계속해서 존재한다. 그들은 죽음에 정복되지 않았다. 이러한 인상은 대승불교의 트리카야 신화에서 훨씬 더 강하게 나타나는데 거기에 보면 부다는 신성화되었고 그럼으로써 그를 믿는 자에게서 참으로 현존하는 영광된 몸을 가지게 되었다고 한다. U. 빌켄스의 말대로 예수의 부활에 관한 신약성서의 담화 안에서 다른 해석을 통해서도 잘 대체될 수 있을 신앙의 체험을 위한 표현의 수단만을 단지 인식하려 한다면(W. Marxen) 그것은 너무 경솔한 것으로 보일 것이다. 예수의 현현은 부활한 그와의 늘 새로운 만남의 고백으로서 전승되지 않았고 첫 번째의 조원적 증인들이 받은 전권(Bevollmachtigung)의 유일회적 행동으로서 전승되었다. 예수의 부활에 관한 원시 기독교의 담화에서 결정적인 점은 역에서 하나님의 창조적인 전능이 발휘되었다는 사실이다. 이 체험이 없었다면 기독교는 발생하지 못했을 것이 분명하다.
Ⅸ. 결론 및 제언
사람은 누구나 죽을 수밖에 없는 존재이지만, 오래 살고 영원히 살기를 바란다. 이러한 인간의 영생에 대한 희망과 경건하고 성스러운 것을 찾고자 하는 욕망은, 인간에게 내재된 성스러움을 스스로 계발하든지 인간의 능력을 초월한 절대자를 믿는 행동으로 나타나기도 한다. 인간은 불완전한 존재이므로, 이러한 노력을 통하여, 정도의 차이는 있지만 기도를 하는 마음으로 살고 있다고 할 수 있다. 거룩한 것의 형상인 절대자는 인간의 분별지로 파악되는 것이 아니라, 자기반성의 극한에서 인간의 분별지가 절대자 앞에서 부서지고, 자기의 무지, 무력, 무능, 유한성을 깨닫게 될 때, 자신의 전인격을 절대자에게 맡기고 무아가 되어 그에게 귀의함으로써만 만나게 되는 것이다. 그러므로 종교란, 자기의 유한성을 자각한 인간이 절대자의 실재를 믿고 의지하며, 그 무한하고 풍성한 사랑의 품 안에 들어가고자 하는 심정을 의미한다. 그러므로 종교는 좌절, 실망, 불안, 공포 등의 고통으로부터 인간을 벗어나게 해 줌으로써 인간의 고통스러운 삶에 활력소가 되어 주며, 또 사회 근본 질서의 기초를 마련해 주기도 한다.
그러나 사회를 통합하고 질서를 유지해 주는 종교의 기능이 지나치게 되면, 상황의 변화에 따르는 사회의 발전을 어렵게 하는 역기능을 하게 될 수도 있다. 이러한 종교의 보수성과 절대성은 때로는 그 독선적인 태도로 말미암아 종교 간의 갈등을 심화시키고, 화해보다는 도리어 사회를 파괴하는 부정적인 측면도 가지게 된다. 우리는 이러한 예를 최근의 이란·이라크 간의 전쟁에서 볼 수 있었다. 종교적 독선에서 유래하는 무의미한 전쟁으로 인해 막대한 희생을 치렀다는 것은 참으로 안타까운 일이 아닐 수 없다.그러므로 어떤 종교인도, 신앙 고백 방식의 자신과 다른 종교에 대하여 함부로 평가하는 것을 삼가야 할 것이며, 열린 마음과 관용의 정신으로 다른 종교를 이해하는 자세를 가져야 할 것이다.
참고문헌
김용표 외 : 경전으로 본 세계종교, 전통문화연구회, 2001
김형석 : 한권으로 보는 서양철학사 100장면, 가람기획, 1994
박규태 : 종교의 의미, 서울 서광사, 1990
박이문 : 종교란 무엇인가, 종교 철학
이신건 : 종교다원주의자들의 부화리과, 목회와 신학, 1992
이원규 : 종교사회학의 이해, 사회비평사, 1995
전호진 : 종교다원주의와 그리스도의 유일성 - 목회와 신학, 19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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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8.11.24
  • 저작시기2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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