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리스도(예수그리스도, 예수)의 신성과 부활, 그리스도(예수그리스도, 예수)의 속죄와 종말론, 그리스도(예수그리스도, 예수)의 중재대언사역, 그리스도(예수그리스도, 예수)의 왕권, 그리스도와 하느님의 아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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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그리스도(예수그리스도, 예수)의 신성과 부활, 그리스도(예수그리스도, 예수)의 속죄와 종말론, 그리스도(예수그리스도, 예수)의 중재대언사역, 그리스도(예수그리스도, 예수)의 왕권, 그리스도와 하느님의 아들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그리스도(예수그리스도, 예수)의 신성
1. 무한한 가치의 제사와 율법의 완전 순종을 위하여
2. 하나님의 진노에 대처하기 위하여
3. 구속(救贖)의 효과를 적용하기 위하여

Ⅲ. 그리스도(예수그리스도, 예수)의 부활
1. 부활의 사실
1) 구약의 예언
2) 그리스도 자신의 예언
3) 열한 사도의 증언
4) 바울의 증언
5) 다른 많은 사람들에게 보이셨음
6) 오순절에 증언
7) 안식일의 변경
8) 이적과 권능
2. 부활의 성질
1) 신체적 변화
2) 정신적 변화
3) 삼중의의
3. 부활에 동작자
4. 부활교리의 이의
1) 사체의 미분자의 해산
2) 초자연성
5. 부활이 사실을 다르게 설명하여 버티려는 시도
1) 빈 무덤에 관하여
2) 주의 나타나심에 관하여
3) 일반적 반대설
6. 주 부활의 교리적 중요성
1) 성경의 권위에 관계
2) 증거적 가치
3) 구속사역의 구성분
7. 그리스도의 부활의 역사성
1) 마음의 고안인가
2) 빈 무덤 없이 살아계신 주의 관념이 가능한가
3) 물질주의 인가
4) 십자가와 같은 하나님의 사랑의 표적인가

Ⅳ. 그리스도(예수그리스도, 예수)의 속죄
1. 속죄의 원인
2. 속죄의 필요성에 관한 역사상의 견해들
1) 속죄는 필요하지 않았다
2) 상대적으로 필요하였다
3) 속죄는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3. 속죄의 절대적 필요성에 대한 증명
1) 하나님의 공의의 입장에서
2) 하나님의 의지적 법의 불변성에서
3) 하나님의 진실성에 관계에서
4. 속죄의 진정한 의미
1) 그리스도의 죽음은 대리적 죽음이다
2) 그리스도의 죽음은 만족스러운 죽음이다

Ⅴ. 그리스도(예수그리스도, 예수)의 종말론

Ⅵ. 그리스도(예수그리스도, 예수)의 중재대언사역

Ⅶ. 그리스도(예수그리스도, 예수)의 왕권
1. 본래적 왕권과 중보적 왕권
1) 본래적 왕권
2) 중보적 왕권
2. 중보적 왕권에 대한 성경적 근거
1) 구약의 증거
2) 신약의 증거

Ⅷ. 그리스도(예수그리스도, 예수)와 하느님의 아들
1. 하문호
1) 이스라엘 민족을 가리키는 명칭
2) 천사를 가리키는 명칭
3) 구원에로의 선택을 받은 성도들
2. 박영희
3. G. Vos
4. 도날드 거쓰리

Ⅸ.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3)
② “회개하라 천국이 가까웠느니라”(마 3:2)
③ “요한이 잡힌 후 예수께서 .... 가라사대 때가 찼고 하나님 나라가 가까웠으니 회개하고 복음을 믿으라 하시더라.”(막 1:14,15)
Ⅷ. 그리스도(예수그리스도, 예수)와 하느님의 아들
1. 하문호
그의 기초 교의학에서 하나님의 아들의 일반적인 의미로서 다음 네 가지를 말한다.
1) 이스라엘 민족을 가리키는 명칭
성경은 구약의 계시를 위하여 민족적 선택을 받은 이스라엘 백성을 하나님의 자녀로 불렀다.
출 4:22-23 너는 바로에게 이르기를 여호와의 말씀에 이스라엘은 내 아들 내 장자라
내가 네게 이르기를 내 아들을 놓아서 나를 섬기게 하라 하여도 네가 놓기를 거절하니 내가 네 아들 네 장자를 죽이리라 하셨다 하라 하시니라
호 11:1 이스라엘의 어렸을 때에 내가 사랑하여 내 아들을 애굽에서 불러내었거늘
2) 천사를 가리키는 명칭
「하나님의 아들」이란 이름은 거룩한 천사들을 가리키는 명칭으로도 사용되었으니 이러한 의미로 쓰인 성구는 다음과 같다.
욥 1:6 하루는 하나님의 아들들이 와서 여호와 앞에 섰고 사단도 그들 가운데 왔는지라
욥 38:7 그 때에 새벽 별들이 함께 노래하며 하나님의 아들들이 다 기쁘게 소리 하였었느니라.
3) 구원에로의 선택을 받은 성도들
「하나님의 아들」이라는 명칭은 또한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다 하심을 받고 하나님의 자녀가 되는 권세를 얻은 자들(요 1:12)에게도 적용되었다. 그 사용된 예를 보면
창 6:2 하나님의 아들들이 사람의 딸들의 아름다움을 보고 자기들의 좋아하는 모든 자로 아내를 삼는지라
시 73:15 내가 만일 스스로 이르기를 내가 이렇게 말하리라 하였다면 주의 아들들의 시대를 대하여 궤휼을 행하였으리이다.
롬 8:16 성령이 친히 우리 영으로 더불어 우리가 하나님의 자녀인 것을 증거하시나니.
2. 박영희
그의 신약의 기독론 명칭 연구에서 하나님의 아들의 의미를 3가지로 설명하고 있다.
① 전체 이스라엘 백성을 “하나님의 아들”이라고 말한다(사 1:2; 30:1; 렘 3:22; 사 63:16).
② “하나님의 아들”이란 명칭은 선택된 백성인 이스라엘의 왕들을 언급할 때 사용한다(삼하 7:12-16; 시 2:7; 행 13:33; 히 1:5).
③ 몇몇 구절들에서는 천사들도 하나님의 아들로 불리고 있다(욥 1:6; 2:1; 38:7).
3. G. Vos
G. Vos는 하나님의 아들의 칭호가 다음의 네 가지 경우에 사용되고 있다고 말한다.
① 순전히 도덕적이고 종교적인 의미로 하나님의 자녀라는 의미
② 본질이 아닌 직무를 묘사하는 직무적 메시야적 의미로서 하나님의 상속자, 대리자라는 이미; 이 경우 다윗, 메시야적 후손, 다윗 계열의 왕 포함
③ 출생적 의미의 하나님의 아들; 메시야적 출생은 하나님의 직접적 초자연적 부성에 기원
④ 삼위 일체적 의미로서 세상 이전 영원부터 존재하신 아들의 의미 등이다.
4. 도날드 거쓰리
① 천사 같은 존재들이 하나님의 아들들로 묘사되고 있다(창 6:1-4; 욥 1:6; 2:1).
② 이것은 또한 아담이 하나님의 아들이라고(눅 3:38)묘사될 수 있었던 근거가 된다.
③ 보다 특별한 의미로 이스라엘 백성들은 하나님의 아들이라고 불리었다(신 14:1-2; 렘 3:19-20; 호 1:10).
④ 당시에는 백성들 개개인에게 사실이었던 것은 민족 전체적으로도 적용되었던 것이다. 이것은 호 11:1 “이스라엘의 어렸을 때에 내가 사랑하여 내 아들을 애굽에서 불러내었거늘”이라는 말씀에서 분명히 알 수 있다.
⑤ 구약 시대에 있어서도 아들 직분에 대한 개념은 특별한 의미로 신정정치의 왕에게도 적용되었던 것이다.
Ⅸ. 결론 및 제언
예수의 탄생을 기점으로 또 다른 종교의 흐름으로 진행된다. 제사 중심으로 진행 되었던 것이 그동안의 종교행위였다면, 예수의 십자가 사건을 통한 지성소가 찢어짐으로 인하여 이제 더 이상 유일하게 제사장을 통한 속죄만이 아닌 각자가 죄를 회개함으로 하나님께 나아갈 수 있게 되었다. 이제 성막의 형태라기 보단 회당의 형태로 종교건축이 바뀌어서 오늘날까지 오게 된다. 초대 공동체는 12사도들을 중심으로 이루어져 갔다. 초대 교회에서는 예수의 “남을 섬기는 자가 높은 자(눅22:26)” 라는 말을 바탕으로 ‘위계질서’가 아니라 ‘교회의 봉사’들이 나타나고 있다. 여기에서 예수의 수제자인 베드로에 대한 궁금증이 일어나게 되는데 그 당시 베드로가 어떤 위치에 있었으며 초대 공동체에서 그의 임무에 관한 것이다. 신약성경에 비추어 보면 베드로는 분명히 특별한 권위를 가지고 있었다. 그러나 자기 혼자만이 아닌 언제나 다른 이들과 더불어 권위를 나누었음을 알 수 있다. 하지만 훗날 로마 교회와 사제들은 교회전체를 통한 법적 지상권이 그로부터 주어졌다고 주장하며 교황의 권위를 그로부터 출발시킨다.
예수의 십자가 사건으로부터 기독교는 제사 중심이 아닌 복음 전파의 형태로 발전하게 되는데, 이 가운데에서 유대교와 기독교와의 결별이 일어난다. 로마군에 의해 제2예루살렘 성전이 파괴된 70년 직후 야파(Jaffa)근방의 얌니아(Jamnia)에 모였던 바리새인들로 구성된 유대교 ‘의회’에 의하여 확정되었는데 얌니아 의회는 기독교인을 정식을 파문하면서 모든 회당에서 예배를 드리기 전에 ‘기독교 이단에 대한 저주’를 반복할 것을 명했다. 그러면 어떻게 팔레스타인에서 시작한 조그만 유대-기독교 교회가 당시 사람들이 거주하던 전 세계의 보편적인 교회로서 발전할 수 있었을까? 여기에는 사도바울이 있었다. 이방인 기독교 출신인 바울은 로마시민으로서 훌륭한 교육을 받아 그리스어와 라틴어를 사용하는 기독교로 패러다임을 전환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참고문헌
○ 김득중(1981), 마가복음의 부활신학, 서울 : 컨콜디아사
○ 곽미숙, 기독교 종말론에 대한 개론적 이해, 학습자료
○ 박종춘(1992), 성령의 사역론, 서울 : 복음 신문 출판국
○ 이남종, 모세오경에 나타난 그리스도, 새순
○ 최바울(2005), 세계 영적 도해-하나님의 세계경영, 서울 : 도서출판 펴내기
○ G. 타이첸, 김명수 역(1986), 원시그리스도교에 대한 사회학적 연구 : 대한기독교출판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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