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가족 문제 중에서 가장 심각한 사회문제라고 생각하는 것을 한 가지 제시하세요. 자신이 제시한 가족문제가 왜 가장 심각한 사회문제라고 생각하는지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제시하고, 그 문제에 대한 사회복지적인 개입방안, 예방방안을 제시하세요. 본 과제는 본인의 의견을 중심으로 작성하면서, 자신의 생각에 대한 학술적, 논리적 근거도 함께 제시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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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한국의 가족 문제 중에서 가장 심각한 사회문제라고 생각하는 것을 한 가지 제시하세요. 자신이 제시한 가족문제가 왜 가장 심각한 사회문제라고 생각하는지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제시하고, 그 문제에 대한 사회복지적인 개입방안, 예방방안을 제시하세요. 본 과제는 본인의 의견을 중심으로 작성하면서, 자신의 생각에 대한 학술적, 논리적 근거도 함께 제시합니다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서론
본론
이혼가족의 문제점
1. 이혼으로 인해 가족이 겪는 문제점
자녀 양육의 문제
양육자 지정 문제
양육비 지급 문제
이혼 후 비양육부모와의 만남(면접교섭)
경제적인 문제
대인관계 및 사회적인 문제
신체적, 정신적 건강상의 문제
2) 자녀에게 미치는 문제
심리,정서적 문제 사회적 문제 경제적 문제
2. 문제 해결을 위한 개입방안
1) 이혼 전 단계에서 개입을 통한 해결방안
이혼 전 단계 개입
이혼과정 중 개입
이혼 후 자녀를 위한 개입
이혼가족 자녀를 위한 양육비 지원방안
이혼절차에 대한 제도적 장치의 보완
양육비 지급절차에 대한 법, 제도적 장치의 보완
2) 이혼가족에 대한 사회복지실천
(1) 이혼상담 및 치료
(2) 이혼적응을 위한 집단상담
(3) 가족사회복지실천
3. 대책
1) 이혼 예방 대책 2) 이혼 과정상의 대책
(1) 조정 및 중재 (2) 법률적 재판
(3) 자녀에 대한 배려
3) 이혼 후의 대책
4. 문제 해결을 위한 사회복지적 해결방안
1) 이혼의 사회복지적 접근
2) 이혼 과정상의 사회복지적 접근방법
Ⅲ. 결론

본문내용

강점관점과 권한부여 측면에서 이혼중재의 과정이 더 부각되어야 한다.
오늘날 이혼문제의 중심은 이혼당사자의 문제보다 이혼과 관련된 문제의 해결, 특히 자녀들의 복지문제가 중심적인 쟁점이 되고 있으며, 그 절차로 재판상 이혼만을 허용하거나 숙려기간이나 상담을 등을 요구하면서 그 절차에 법원이 적극적으로 관여하고 있다. 그러나 아직 상담에 대해서는 권고하는 형식을 취하고 있기 때문에 이에 대한 인식이 일반화되지 않은 우리나라에서 상담을 얼마나 효과적으로 할지에 대해서는 논의되어야 할 것이다.
또 이혼가정을 위해 여러 가지 제약으로 지원받지 못하는 사회보장법에 있어서 경제적으로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한부모가정에 대한 규제를 완화시키고 국가와 사회기관들 간의 연계를 통해 이혼이 확정될 경우 경제적지원이 바로 될 수 있도록 사회적 시스템을 구축해야 할 것이다. 미국의 월급의 강제징수, 독일의 선급제, 일본의 아동부양수당 등 이를 우리나라의 정서와 실정에 맞게 연구하여 개인과 국가사회가 상호 보완할 수 있는 시스템구축을 통해 이혼가정이 경제적으로도 지원을 받을 수 있도록 지원 하여야 할 것이다.
Ⅲ. 결론
지금까지 본론에서는 이혼률 증가로 인한 가족해체의 문제점이 무엇인지, 이러한 문제점들을 해결할 수 있는 복지적 개입에 대해 알 수 있었다.
가족은 우리에게 가장 원초적이고 친밀한 집단이다. 그러나 현대사회에서 가족이 우리에게 부여하는 의미를 한마디로 표현하기는 매우 어렵다. 특히 가족관계가 부부중심으로 변화한 현대사회에서는 불만족이 표면화되면서 결혼관계가 해체될 가능성이 더 높아지고, 이는 사회문제로까지 이어진다. 이혼가족에 반하여 부부중심 가족이 반드시 건강하거나 행복한 가정이라고 규정지을 수 없다. 최근 이혼에 대한 부정적 인식이 중립적으로 바라보는 시각으로 많이 변화되어 가고 있으며 최근에는 성본변경제도, 면접교섭의 확대 등 이혼가족의 심각성을 인식 하고 여러 제도들을 새로 시행하는 등 많은 변화를 시도하고 있다. 이혼은 한 개인과 가족의 삶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고 국가와 사회의 기초단위인 가정의 해체로 막대한 국가 경제적 비용의 발생과 낭비를 가져올 수 있다. 따라서 이제 이혼은 사회의 기본단위인 가족에 대한 가장 심각한 위협요인으로, 사적영역으로서 부부갈등을 인식하고 경시했던 사회와 국가의 입장을 전환하여 이혼하고자 하는 부부에 대한 적극적 갈등 중재를 하고 이후 생기는 문제점들에 대해서도 적극적으로 개입해야 할 필요성이 있다.
세계적인 흐름에 따르면, 선진국에서는 이미 다양한 형태의 부부를 인정하고 있고 많은 북유럽 국가들에서 성인남녀 절반 이상이 동거로 가족관계를 시작한다. 스웨덴에서는 동거문화가 1960년대부터 생겼으며, 스웨덴의 동거인법은 동거관계가 끝나더라도 약자의 지위에 있는 동거인에게 법적 안정 장치를 마련하는 형태로 발전했다. 프랑스에서는 1999년 도임된 팍스(Pacte civil de solidarite, 시민연대협약)이후 본격적으로 동거결합을 법적으로 인정하였고 동거 커플이 법적인 혜택을 받기 위해 법원에 둘의 동거에 대한 ‘계약(contrat)’을 신고하는 제도입니다. 팍스 신고자가 계속 증가하면서 법도 지속적으로 정비 중이다.
결혼 형태의 변화 중 하나가 LAT(Living Apart Together)이며, 연인이나 결혼한 부부이지만 같이 거주하지 않고 서로 다른 집에 사는 커플을 의미한다. 영국 외신 가디언지에 따르면 영국은 10%, 호주와 캐나다는 6~8%의 커플이 LAT형태이다. 현재 한국사회에 알려진 졸혼도 모두 동거하지 않는 부부라는 점에서 LAT의 한 형태로 볼 수 있다.
사회학자 앤드류 셜린과 역사학자 스테파니 쿤츠는 결혼이 시대의 흐름에 따라 3단계로 진화한다고 주장한다. 미국의 노스웨스턴 대학 사회심리학자 엘리 핀켈(Eli J.Finkel) 교수는 이들의 이론을 매슬로우의 욕구 단계 이론(Hierarchy of needs theory)에 비유하여 설명한다.
농경사회에서 20세기 초반까지는 제도적 결혼으로 식량 생산, 외부 위험 차단을 위한 안식처로서의 결혼, 즉 결혼은 생존과 직결된 심리적, 신체적 안전을 확보하기 위한 제도이다.
20세기 중후반, 산업화로 인한 소득의 상승으로 생계 걱정보다는 사랑은 물론 공감과 존경의 욕구를 충족할 수 있는 파트너 찾는 과정으로 결혼을 인식하지만 현대사회는 그 어느 때보다 자아실현의 욕구가 강한 시대로서 세상에 대한 견해와 가치관이 일치하는 상대를 골라 자아실현, 자기 성장이라는 최상위 욕구를 달성하기 위해 결혼을 한다.
고로 결혼과 가족의 형태도 개인의 행복을 추구하는 방향으로 변화하여야 한다.
인류의 역사는 자유와 행복, 평등을 위해 끊임 없이 투쟁하며 사람 간, 권력 간, 영역 간의 최적의 균형을 맞추기 위해 지속적으로 발전, 진화하고 있고 인류의 발생과 기원의 시기가 비슷한 가족의 형태도 그 보편성과 영구성에도 불구하고 최적의 인간관계, 최적의 행복을 추구하면서 시대에 맞게 변화를 지속하고 있다. 선진국의 결혼 형태 변화 추이를 볼 때 전통적 가족에 대한 가치는 와해되고 있으며, 개인의 행복과 편의에 초점을 맞추는 방향으로 가야한다.
사회문제로 나타난 이혼 가족에서 사회에서 둥지를 틀고 나아갈 수 있도록 복지제도를 통해 개선하고 의식변화를 통해 하나의 새로운 가족개념으로 접근하여 편견과 비난의 낙인에 찍힌 채 살아가지 않도록 사회적 환경여건을 만들어야 한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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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계청(2012). 인구동태통계연보.
송성자(1995). 가족과 가족치료, 서울: 법문사.
한국가족학연구회(1993). 이혼과 가족문제, 서울: 하우.
박은수(1999). 이혼후 자녀양육에 관한 연구, 강원대학교 법학과 석사논문.
박세경(2004). 이혼율 증가와 사회적 지원방안, 보건복지포럼, 통권제93호, 한국보건사회연구원
성정현, 여지영, 우국희, 최승희, 2004 「가족복지론」양서원
김태현, 전길양, 이영자, 임선영, 2004「현대가족복지」夏雨
결혼도 시대의 흐름에 따라 진화, 자아실현이라는 최상위 욕구 달성 네이버 포스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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