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웬펠드발달이론요약레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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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로웬펠드발달이론요약레포트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I. 난화기 자아표현의 시작 (2~4세) … 1p
II. 전도식기 재현의 첫 시도 (4~7세) … 3p
III. 도식기 형태개념의 습득 (7~9세) … 5p
IV. 또래집단기 사실표현의 시작 (9~11세) … 8p
V. 의사실기 합리적인 표현 (11~13세) … 11p
VI. 결정기 창의적 활동의 위기 … 13p

본문내용

계에 대한 강한 주관적인 관계를 잃어버림
신체에 대한 자각이 발달하며 자신에 대해 보다 비판적으로 인식하게 됨→ 시각적 관찰을 매우 강하게 자극하기도 함
의식적 접근을 확립하고자 하는 강렬한 욕구로 자신의 창작에 대한 주관적 태도를 일시적으로 잃게 됨
2. 두 가지 표현유형의 발달
1) 시각형
경험에 대한 매채체 - 눈
자신의 환경으로부터 출발하여 자신을 관람자처럼 느낌
외부세계에 대한 자신의 시각적 경험에만 의존하려 함
관찰하려하는 심리적 요소가 결정적으로 중요함
사물의 외형부터 접근하여 관람자처럼 봄
전체→ 부분→ 부분을 전체로 새롭게 종합
윤곽에서 출발하여 대상의 속성으로 깊게 통찰, 세부를 전체의 형태로 종합
대상 자체의 모양과 구조의 특성을 분석
명암, 색상, 톤, 원근에 따라 결정되는 형태와 구조의 변화하는 효과에 관심
근육운동지각과 촉각적 경험을 시각적 경험으로 전환시키려는 경향이 있음
2) 촉각형
경험에 대한 매채체 - 신체 자체(근육감각, 근육운동지각적인경험, 촉감에 의한 인상, 모든 경험)
신체적, 정서적, 지적인 이해의 종합적 결과가 그림의 형식적 특성이 됨
주관적 유형이 많음, 부분적 인상에 만족함
자기 경험을 그대로 투영하여 자아를 사용하기 때문에 매우 주관적임
자신의 신체감각과 정서적으로 포함되어 있다고 느끼는 주관적 경험과 관련
시각적으로 표현하도록 요구할 때만 눈을 사용함
3. 두 가지 유형의 창조개념
1) 인물표현
* 시각형
정확한 비례와 치수, 명암의 효과를 중요시
* 촉각형
자신의 신체적 경험과 근육운동지각적 감각에서 비롯됨
해석과 의미가 주관적임
2) 공간표현
* 시각적 공간 - 무한함, 원근법 사용, 시계에 따라 쉽게 좌우됨
* 촉각적 공간 - 제한적, 어린이 각자가 갖는 가치에 의한 원근법
이 시기는 신체적, 정신적으로 새로운 상황에 적응해 나가야 할 복잡한 위기를 형성하는 단계로서 인간발달에 있어서 중요하게 인식
청소년기에 접어들면서 아동은 점차 상징세계에 대한 강한 주관적 관계를 상실하게 된다는 사실을 분명하게 인식. 따라서 창의적 활동에도 위기를 초래. 이 때 미술활동의 역할은 자신감을 심어주는 일
시각형은 대개 사물의 외형에서부터 접근대상 자체의 모양과 구조의 특성을 분석하여 명암, 색상, 톤, 원근에 따라 결정되는 형태와 구조의 변화에 관심을 가짐. 시각형은 근육운동 지각과 촉각적 경험도 시각적 언어로 전환시키려 함. 촉각형은 신체 그 자체, 즉 근육감각, 근육운동, 지각적인 경험, 촉각에 의한 인상, 그리고 외계에 대해 자신과 가치있는 관계를 맺고 있는 모든 경험들이 중요한 매개체
두 가지 유형은 개성의 발달에도 중요한 의미를 지님. 즉, 전체와 부분 중에 어느 것을 선호하느냐 하는 것은 성격유형을 가늠할 수 있는 준거가 됨.
→ 적절한 미술 동기부여는 표현 그 자체를 창조하는 것만큼 개성의 계발에도 많은 관련이 있음. 두 가지 기능은 발달에서 이 결정기가 미적 경험에 매우 중요함을 의미함. 그러므로 미술은 모든 사람을 위한 표현의 수단이 되어야 함
로웬펠드의 발달단계 이론에 입각하여 그림을 설명하시오.
그림 1) 6세, 남
전도식기의 특징인 사실적 표현의 첫 상징 ‘사람’을 그렸다.
자신이 관심있는 주제(사람, 로봇)를 반복적으로 나열했다.
주로 선으로 표현했으며, 머리는 원 팔다리는 주로 길게 수직과 수평으로 표현했다.
객관적인 원근을 무시하고 단순한 평면적인 것으로 보아 멀리 있는 것은 화면의 상단에 위치했으며, 가까이 있는 것은 화면의 하단에 위치시키는 구도로 표현했다.
전도식기에는 머리를 크게 그리고 팔은 보통 머리에 붙게 그리게 된다고 했는데, 이 아이의 경우 신체 비율이 실제와 거의 흡사하며, 신체를 머리-목-몸통으로 분리하여 그린 것을 볼 수 있다.
자신이 관심을 가지고 있는 로봇의 경우 표현이 다른 것들 보다 자세하고 로봇이 들고 있는 총의 모습도 세밀하게 표현했다.(총의 사실적 묘사의 경우, 자신이 즐겨 가지고 노는 장난감 총에 대한 경험을 시각적으로 지각하고 있다는 것이 될 것이다)
얼굴의 표현이 자세히 묘사되지 않았으며 공통적으로 인물의 귀가 없다.
현실이 아닌 공상세계를 표현했다.
그림 2) 7세, 여
자신과 자신의 남동생, 키우고 있는 개를 그린 그림이다. 출연하는 인물들을 모두 공주, 왕자와 같이 환상적 인물로 꾸며놓았다.(개에게도 왕관을 씌웠다)
기저선의 출현으로 그 위에 모든 것을 나열하고 있다. 여전히 원근은 무시하고 화면의 구도로 원근을 표현했다.
구름과 땅위의 꽃을 나란히 일관성 있게 반복적으로 표현하고 있다.
자신을 표현하고 있는 여자 그림은 장신구를 과장하여 꾸몄다. 또한 눈에 띄는 것은 머리 장식, 땅위의 꽃, 드레스의 패턴, 신발이 모두 좌우 대칭을 이루고 있다는 점이다.
장신구를 많이 표현하는 것으로 보아 여아의 특징대로 아름다움에 관심이 많다는 것을 유추해 볼 수 있다.
자신의 캐릭터에 자신의 이름을 씀
자신 외의 등장인물에는 많은 장식을 하지 않고 단순하게 표현
여자의 눈은 속눈썹을 그리고, 남자의 눈에는 속눈썹을 표현하지 않아 남자다움과 여자다움에 대한 구분을 하고 있음을 알 수 있음
인물의 머리를 크게 그리고 목과 귀, 코가 없으며, 몸통은 작고 팔이 짧고 손가락을 표현하지 않은 것이 특징이다.
사람뿐만이 아닌 다른 생물(개)에 대해서도 인식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나열 - 인물, 꽃, 구름, 장신구
반복 - 장신구, 드레스 패턴, 꽃, 구름
과장 - 장신구, 눈, 자신의 모습
주변 환경에 대한 관심 - 주변인과 강아지, 꽃, 구름을 보며 자신을 둘러싼 자연환경에 대해 지각하고 있음을 알 수 있음
그림 3) 8세, 남
이 아동은 요즘 들어 그림을 그리면 다른 주제는 그리지 않고 용만 그리고 있다. 자신이 관심을 가진 주제에 대해 반복적으로 그리기를 즐긴다.
용이 이를 드러내고 대립하는 구도를 그리고 있는데, 용의 색 또한 빨강과 파랑을 사용하여 대립적 구도를 잘 표현해주고 있다.
관심을 가진 주제 외의 기본 배경이나 환경에 대한 표현은 전무하다.
용을 표현함에 있어 사실적 묘사보다는 느낌위주의 역동적 표현에 중심을 두고 있다.
주제와 표현이 매우 주관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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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20.09.15
  • 저작시기2008.7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1360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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