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의서양문화B형 2020학년도 2학기-18세기에 형성된 계몽주의적 이성에 대한 프랑크푸르트학파(호르크하이머와 아도르노)의 비판과 푸코의 비판을 기술하고, 이러한 비판에 대한 본인의 생각을 밝히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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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현대의서양문화B형 2020학년도 2학기-18세기에 형성된 계몽주의적 이성에 대한 프랑크푸르트학파(호르크하이머와 아도르노)의 비판과 푸코의 비판을 기술하고, 이러한 비판에 대한 본인의 생각을 밝히시오.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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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 론

Ⅱ. 본 론 – 18세기에 형성된 계몽주의적 이성에 대한 프랑크푸르트학파(호르크하이머와 아도르노)의 비판과 푸코의 비판을 기술하고, 이러한 비판에 대한 본인의 생각을 밝히시오.
1. 18세기 계몽주의
2. 계몽주의에 대한 호르크하이머와 아도르노의 입장
1) 프랑크푸르트학파의 비판이론
2) 계몽의 변증법에 나타난 계몽주의에 대한 호르크하이머와 아도르노의 입장
3. 계몽주의에 대한 푸코의 입장
1) 푸코의 판옵티콘
2) 푸코의 권력이론에 나타난 계몽주의에 대한 푸코의 입장
4. 계몽주의에 대한 하버마스의 입장
1) 하버마스의 비판적 사회이론
2) 비판적 사회이론에 나타난 계몽주의에 대한 하버마스의 입장
5. 호르크하이머와 아도르노, 푸코, 하버마스의 계몽주의 입장에 대한 비교
6. 18세기 계몽주의에 대한 자신의 관점

Ⅲ. 결 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이성을 새롭게 설정된 계몽정신으로 변화시킬 수 있다고 믿는다.
5. 호르크하이머와 아도르노, 푸코, 하버마스의 계몽주의 입장에 대한 비교
계몽주의에 대한 호르크하이머와 아도르노는 계몽이 오히려 파괴적 성향으로 바뀌어 오히려 사회에 지배당하는 시대를 가져왔다는 부정적인 입장을 취하고 있다. 즉, 계몽이 인간의 사회를 더 발전시킨 것이 아니라 오히려 퇴보시키는 결과를 가져왔다고 보았다. 이러한 비판적인 그들의 시각으로 인하여 호르크하이머와 아도르노의 이론을 비판이라고 한다. 그리고 그들의 계몽에 대한 비판적인 시각은 <계몽의 변증법>을 통하여 확인이 가능하다.
푸코 또한 계몽을 통한 현시대를 비판하고 있는데, 새롭게 형성된 권력주의에 매우 부정적인 입장을 취한다. 결국 계몽을 통하여 많은 사람들이 교육의 기회를 갖고 사회적으로 많은 발전을 이루었지만 그와 함께 발전한 감시체제로 인하여 우리는 감시의 권력에 복종하고 살게 되었다는 것이다. 과거에는 왕권과 귀족들의 권력에 복종하는 사회였다면 이제는 사회적 구조와 감시체제에 복종하는 사회로 변화했을 뿐 결국은 계몽된 것이 없다는 것으로 해석된다.
하버마스 또한 계몽에 대한 부정적인 시각을 가지고 있었는데, 호르크하이머와 아도르노, 그리고 푸코가 갖는 부정적인 시각과는 다르게 그는 생활체계 내에 존재하는 식민화를 지적하고 이러한 식민화에서 벗어나기 위한 방안으로 의사소통을 제안하였다. 그는 의사소통 합리성에 기반을 둔 민주주의를 통하여 탈식민화가 가능하다고 믿었다. 하지만 하버마스는 대화를 통한 이상적인 의사소통상황과 이를 통한 합리적 결과 도출에 대해서 낙관적인 신뢰를 가지고 있었다는 점에서 지적을 받기도 한다.
결과적으로 호르크하이머와 아도르노, 푸코, 하버마스는 18세기에 일어난 계몽주의에 대해서 비판의 시각과 그 방향에 대해서는 약간의 차이점이 존재하지만 부정적이고 비판적인 시각을 공통적으로 가지고 있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6. 18세기 계몽주의에 대한 자신의 관점
18세기 계몽주의에 대한 나의 관점을 간단하게 표현하면 기존의 권력구조를 타파하고 시민들에게 평등한 삶을 주기 위해서 일어난 운동이라는 점에서 역사적으로 중요한 사건이라고 할 수 있겠다. 계몽주의가 나타나기 이전 서민들은 교육이나 문화 활동에 참여할 수가 없었다. 또한 여성들의 삶 또한 남성들에게 종속되어 한 인간으로 인정받지 못하였다. 계몽주의의 시작으로 서민들은 교육을 받을 수 있는 기회를 얻게 되었고, 다양한 문화 공연 등에 참석하여 즐길 수 있게 되었다. 특히 계몽주의를 서민들이 문화 예술 분야에 참여할 수 있게 되면서 문화 및 예술 분야에 많은 변화를 이끌어 내었다. 계몽주의는 여성들의 삶에도 많은 변화를 이끌어 내었는데 이전까지는 여성들에게 금지되었던 지적인 영역이 허용되기 시작하였다. 그러나 아직은 과도기였던 그 시기에 자신의 지적능력을 과시하거나 또는 성적인 부분을 표현하는 여성들을 마녀사냥이라는 이름하에 처벌하기도 하였다.
Ⅲ. 결 론
지금까지 호르크하이머와 아도르노, 푸코, 하버마스의 계몽주의에 대한 입장을 비교하기 위해서 각 학자들의 이론들과 함께 그들이 계몽주의를 바라보는 시선에 대해서 체계적으로 알아보았다. 계몽주의는 왕권주의와 귀족주의를 깨뜨리고 서민 중심의 사회로 변화하고자 일어난 운동이다. 그러나 호르크하이머와 아도르노, 푸코, 하버마스는 18세기에 일어난 계몽주의가 결국은 또 다른 권력구도의 사회를 재창조하였다고 지적하며 계몽주의에 대해서 비판적인 입장을 취하였다.
계몽이라는 의미를 폭 넓게 바라본다면 현재에도 지속적으로 일어나고 있다고 생각된다. 권력을 통한 지배구조와 인종 및 성별로 인한 차별의구조 등이 여전히 우리사회에 존재하고 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현대 사회에 새롭게 자리 잡고 있는 지배 및 차별의 구조를 통하여 앞서 설명한 세 명의 이론가 호르크하이머와 아도르노, 푸코, 하버마스는 각자만의 접근법으로 계몽주의를 비판하고 있다. 아마도 계몽에 대한 과제를 앞으로도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그리고 그러한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바로 우리의 과제라 생각된다.
Ⅳ. 참고문헌
김정락, 김태우, 민유기, 박구병, 박준규, 백영경, 손화철, 여국현, 이용철, 이태주, 이희수, 장일 지음(2011). <현대의서양문화> 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이진영(2020). 헌대 서양문화의 이해. 혜지출판
미셸 푸코 <감시와 처벌> 오생근 역, 나남, 2011
김수남(2019).『계몽주의 : 합리성과 합리화의 양면성』. 문학과 철학관
서창훈 <하버마스와 푸코 읽기 : 판옵티콘의 교훈 - 푸코 권력론에 대한 새로운 접근을 위하여> 한국정치연구회 정치비평 Volume 2 1997 pp:384-398 P.388
이정연 <웹 사용자 인터페이스에서의 판옵티콘> 한국기초조형학회 기초조형학연구 Volume11 Issue 5 2010 pp:353-361 (P.356)
강정민 <계몽정신의 동일성사고 비판 - 호르크하이머와 아도르노의 『계몽의 변증법』을 중심으로> 용봉인문논총, Vol.50 No.-, [2017]
김재민 경희대학교 대학원 [2014] [국내석사]
마상훈 <베버, 아도르노, 하버마스에게 있어서 합리성과 합리화의 양면성> 연세대학교 대학원 [2015] [국내석사]
박은미 <하버마스의 비판적 사회이론 : 생산패러다임에서 의사소통패러다임으로의 전환을 중심으로>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1996] [국내석사]
이재정 <계몽주의, 모더니즘, 휴머니즘 : 하버마스 vs. 푸코> 철학논총 제64집 제2권 (2011. 4) pp.411-433
한상륜 <호르크하이머의 이성비판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대학원 [2005] [국내석사]
황재준 <공론장과 심의 민주주의에 대한 사회학적 연구 : 위르겐 하버마스의 사회이론을 중심으로> 연세대학교 대학원 [2002] [국내석사]
아도르노와 호르크하이머, 『계몽의 변증법』, 김유동 옮김, 문학과지성사,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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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20.09.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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