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트모던이즘(postmordenis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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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포스트모던이즘(postmordenism)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포스트모더니즘이 나타나게 된 시대적 배경

2. 포스트모더니즘의 어원

3. 포스트모더니즘의 개념

4. 포스트모더니즘의 흐름

5. 포스트모더니즘의 특징

6. 포스트모더니즘의 문화

7. 포스트모더니즘 예술의 특징

8. 모더니즘과 포스트모더니즘과의 비교

본문내용

큰 파괴와 혼란을 막을 수 있는 길이라는 것이다.
즉 혼돈을 가지고 유희함으로써 절대의미가 초래하는 더 큰 혼돈을 막을 수 있다는 역설인 것이다. 현실 세계에서 믿을 수 없는 일이 속출하며 우리의 삶이 소설 속의 세계보다 더 극적이고 흥미로울 때 전통적인 소설은 존재위기에 부딪히게 된다. 아무리 잘 꾸며진 소설도 현실만은 못하기 때문이다. 그러기에 코진스키라는 소설가는 구성이 없이 자신의 경험을 에피소드별로 서술해 나가는 픽션을 쓰며, 트루먼 카포티나 노만 메일러는 실제 일어난 사건들을 추적하여 리포트 형식을 빌려 서술하는 저널리즘식 소설을 쓰고, 고어 비달은 과거 미국의 역사적 인물이나 사건들에 관해 실제 자료들을 수집해 새로운 각도에서 조명하는 역사소설, 혹은 전기식 소설을 쓴다.
7. 포스트모더니즘 예술의 특징
탈 현대로 규정되는 포스트모더니즘의 문화예술 현상은 컴퓨터에 의한 정보화 사회로 대표되며 문화와 경제의 분화가 소멸되면서 탈문화가 나타났다. 제임슨은 그러한 포스트모더니즘 시대를 문화우위의 시대로 규정했다. 그리고 고급문화와 대웅문화의 장벽이 허물어지고 민주적 가치와 다원주의적 사고가 확산되었다고 할 수 있다. 이는 포스트모더니즘의 논의가 시작된 시대적 배경과 시대사 및 예술사적 특징을 바탕으로 형성된 그것의 특징은 전 예술 쟝르적 측면에서 몇 가지 공통점을 가지고 있다고 하겠다.
첫째가 쟝르 해페 및 쟝르 확산이다. 쟝르의 해체란 전술했던 철학적, 세계관적 인식 태도에서 비롯된 사고 체계에서 비롯됐다 예술 영역에 있어서 쟝르 해체의 특징은 문자 그대로 탈 쟝르화라고 할 수 있다. 말하자면 쟝르간의 경계가 무너져버린다는 것이다. 기존의 문화예술 부분에서 전통적으로 각 예술간의 영역은 자신의 고유한 경계선이 설정되어 있었다고 볼 수 있다. 이제 포스트모더니즘 문화 현상속에서는 쟝르해체를 통한 탈 쟝르화, 나아가서는 장르 확산으로 이어진다. 쟝르간의 경계와 벽이 무너짐으로써 오는 당연함 귀결로서 쟝르확산이 이루어지게 되는 것이다.
두번째 특징은 리얼리즘의 거부와 자기 반영성이라 할 수 있다. 리얼리즘은 19세기 중엽 풍미했던 문학, 예술사조이며 동시에 세계관적 측면에서 작품이 객관 세계의 재현, 또한 모방이론에 근거했다고 한다면 포스트모더니즘에서는 자기반영성이란 작가가 작품을 통해 객관 세계를 재현하고 모방하는 것이 아니라 말 그대로자기 자신을 반영한다는 것이다. 여기에는 작가의 자기의식과 주관 그리고 작품을 만들어 가는 과정 등, 작가의 내부 세계를 반영한다. 예를 들어 초현실주의적 기법을 통해 그런 것들이 많이 나타날 수 있다고도 볼 수 있다.
세번째는 과거 전통으로의 복귀와 대중문화적 특성이다. 포스트모더니즘은 탈쟝르와 쟝르확산을 통해 문학과 철학의 영역, 역사와 문학의 영역 등의 경계선을 허물어 뜨고 픽션과 논 픽션의 경계구분도 모호하게 만들었다. 그런데 단하나 중대한 요소는 고급문화와 대중문화의 벽을 허물어뜨렸다는 것이다.
네번째는 텍스트의 상호 관련성이다. 과거에 있었던 텍스트에 대한 인용의 현상은 흔히 있어 왔지만 주어진 어떤 텍스트가 다른 텍스트와 맺고 있는 상호 관련성은 포스트모더니스트들에겐 보다 특징적인 현상으로 파악된다. 즉 낭만주의나 모더니즘 전통에 속하는 작가들처럼 그들의 작품에서 독창성을 강조하는 대신 선배작가들이나 그 밖의 작가들의 작품에 의존하여 작품을 집필하는 것은 창작 원리로도 삼고 있다.
8. 모더니즘과 포스트모더니즘과의 비교
1) 포스트모더니즘은 모더니즘과의 단절 혹은 비판이다
포스트모더니즘을 탈모더니즘으로 파악하여 모더니즘과의 단절, 비판에서 비롯되어 모더니즘과 전혀 다른 것이라고 보는 관점이다. 모더니즘과 포스트모더니즘의 차이점은 아래의 <표 1>로 정리해 보면 다음과 같다.
<표 1> 모더니즘과 포스트모더니즘의 비교
모더니즘
포스트모더니즘
수직적
수평적
낭만주의/상징주의
파타피직스/다다이즘
형식(연결적, 폐쇄적)
반형식(분열적, 개방적)
목적
유희
의도
우연
위계질서
무질서
통달/말(로고스)
소모/침묵
객체로서의 예술/완결된 작품
과정/수행/해프닝
거리유지
참여
창조/총합화
파괴/디컨스트럭션
종합
대조
존재
부재
집중화
분산화
장르/경계
텍스트/텍스트간의 상호 관련
의미론
수사학
계열관계
결합관계
종속적 구문
병렬적 구문
은유
환유
선별
조합
뿌리/깊이
뿌리줄기/표면
해석/독서
반해석/오독
시니피에(소기:개념)
시니피앙(능기:청각인상)
읽을 수 있는(독자적)
쓸 수 있는(작가적)
설화/장대한 역사
반설화/사소한 역사
전체 통제 부호
개인방언
증상
욕망
유형
돌연변이
생식기의/남근의
다형태의/양성의
편집증
정신분열증
기원/원인
차이-차이/흔적
하나님 아버지(유일신)
성형
형이상학
아이러니
확정
불확정
초월
보편내재
2) 포스트모더니즘은 모더니즘의 절충 개념이다
포스트모더니즘을 모더니즘의 절충 개념으로 정의하는 것은 엄격히 말하면 변증법적으로 지양된다는 관점에서 섬을 뜻한다. 여기서는 포스트모더니즘을 모더니즘의 연속, 이어짐의 개념으로 보고 모더니즘의 성격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한다. 대표적 이론가로는 이합 핫산을 들 수 있다. 일반적인 시각에 따르며 모든 역사는 연속적이면서 동시에 불연속적인 특성을 띤다.
(1) 모더니즘은 도시주의를 지향해 자연은 의혹의 대상이 되고, 도시는 존재론적 질 문의 계기가 된다.
(2) 모더니즘은 공업기술을 지향하는데 이 경우 기술은 찬미의 대상이 되기도 하며 비판의 대상이 되기도 하며 미학적 수단이 되기도 한다.
(3) 모더니즘은 기술세계가 보여주는 이런 특성과도 관계가 있는 비인간화를 지향해 현대 예술의 기본개념으로 이론화된다.
(4) 모더니즘은 원시주의를 지향해 제식(祭式)이나 신화로서의 구조, 원형적 이미지 의 탐구를 한다.
(5) 모더니즘은 에로시티즘을 지향하는데 이 때 사랑은 건강이 아니라. 질병적 요소 를 내포한다.
(6) 모더니즘에서는 반도덕성을 읽을 수 있는데 도덕율을 폐기하는 것은 현대미학이 삶의 도덕적 기초의 와해에서 출발하기 때문이다.
(7) 모더니즘은 실험주의를 지향하는데 모든 시간성을 공간으로 인식하려는 동시성 의 개념이 그러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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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20.10.07
  • 저작시기20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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