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위험모아간호학 기말 2020년)고빌리루빈혈증 신생아의 광선치료요법과 교환수혈 고위험모아간호학15kg 환아에게 24시간 동안 일반적으로 요구되는 표준 수액량 두부외상의 특징 골수기능부전 3대증상 팔로씨 4징증의 4개의 결손 신증후군의 4대 증상 중증설사 변연전치태반과 하위태반 모체 혈청 알파 피토프로테인 태아의 목덜미 투명대검사 양수과소증 병리적 수축륜
본 자료는 4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해당 자료는 4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4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고위험모아간호학 기말 2020년)고빌리루빈혈증 신생아의 광선치료요법과 교환수혈 고위험모아간호학15kg 환아에게 24시간 동안 일반적으로 요구되는 표준 수액량 두부외상의 특징 골수기능부전 3대증상 팔로씨 4징증의 4개의 결손 신증후군의 4대 증상 중증설사 변연전치태반과 하위태반 모체 혈청 알파 피토프로테인 태아의 목덜미 투명대검사 양수과소증 병리적 수축륜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고빌리루빈혈증 신생아의 광선치료요법과 교환수혈에 관하여 비교.설명 하시오. (5점).
2. 중환아에게 적절한 양의 수액을 주입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15kg 환아에게 24시간 동안 일반적으로 요구되는 표준 수액량은 얼마인가? (3점)
3. 고위험 신생아는 주로 출생 당시의 ( )과 ( )을 기초로 하여 분류하는데 이는 사망률과 이환률에 영향을 미칠 뿐 아니라 치료 및 관리 방법을 결정하는 기초가 된다 (2점).
4. 아동에게서 발생하는 두부외상의 특징을 3가지 이상 나열하시오. (3점)
5. 백혈병의 주요 증상인 골수기능부전으로 인하여 일어나는 3대 증상을 쓰시오. (3점)
6. 팔로씨 4징증의 4개의 결손을 쓰시오. (4점)
7. 신증후군의 4대 증상을 나열하시오. (4점)
8. 신생아/영아가 호흡기 감염, 중이염에 잘 걸리는 이유를 3가지 정도 나열하시오. (3점)
9. 심장 수술 환아의 수술 후의 간호 중재를 계획하시오. (5점)
10. 죽음을 앞둔 아동과 의사소통을 할 때 유념해야 할 점들을 아동의 발달단계별 (유아기, 학령전기, 학령기, 청소년기)로 논하시오. (5점).
11. 중증설사의 간호 중재를 계획하시오. (5점).
12. 임신 말기 임신여성에게서 짧은 호흡이나 호흡곤란이 나타나는 원인과 완화법을 설명하시오 (3점)
13. 자궁외 임신 치료에 사용되는 약물명, 그 기전, 대표적 부작용을 설명하시오 (3점)
14. 변연 (marginal) 전치태반과 하위 (low lying) 태반을 비교설명하시오 (2점)
15. 임신성 고혈압 여성에게 항 경련제를 투여하기 전에 반드시 확인해야 할 1)혈액검사와 2)객관적 증상들은 무엇인가? (4점)
16. 모체 혈청 알파 피토프로테인 (MS-AFP)을 검사하는 이유는 무엇 때문인가? (2점)
17. 태아의 목덜미 투명대 (Nuchal tranlucency, NT)검사의 목적과 초음파 상 비 정상소견의 기준을 설명하시오 (2점)
18. 태아 심음의 정상 박동수는 무엇이며, 심음의 변이성(variability)가 없다면 어떤 경우인가? (2점)
19. 임신 3기 여성이 양수과소증(oligohydrammnios)의 기준, 중재를 설명하시오 (2점)
20. 난산 시 병리적 수축륜 (pathologic retraction ring)이 발생하였다. 어떤 상태인지 설멍하시오 (2점)
21. Amniotomy 의 뜻은 무엇이며, 어떤 절차로 진행되는가 ? (2점)
22. 산후 우울감, 산후우울증, 산후 정신증 각각 1)증상을 비교하고 2)치료를 비교 설명하시오 (4점)
23. 참고문헌

본문내용

정하기 위한 혈액검사를 실시한다. 이 항 경련제를 투여한다는 것은 중증 자가전증에 대한 치료를 위한 것으로 중증 자가전증의 대표적 증상은 심하고 지속적인 두통, 시각 장애, 혈소판 감소증, 태아발육지연, 심와부 통증이다.
항경련제를 투여하면서 심부건반사가 소실되거나, 호흡수가 12회/분 이하, 소변 배출량이 25mL/시간 이하이거나 4시간 동안 100mL 이하이면 약물투여를 중단해야 한다.
16. 모체 혈청 알파 피토프로테인 (MS-AFP)을 검사하는 이유는 무엇 때문인가? (2점)
모체 혈청 알파 피토프로테인 (MS-AFP)을 검사하는 이유는 신경관 경함의 위험이 있는 태아를 확인하기 위한 것이다. 모체 혈청 알파 피토프로테인 (MS-AFP) 수치 수치가 높으면 아기가 신경학적 결함, 다태임신, 절박유산, Rh질병이 있을 위험이 높다.
17. 태아의 목덜미 투명대 (Nuchal tranlucency, NT)검사의 목적과 초음파 상 비 정상소견의 기준을 설명하시오 (2점)
태아의 목덜미 투명대 (Nuchal tranlucency, NT)검사는 다운증후군 같은 기형관리에 있어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임신 초기 10~14주에 초음파 검진을 통해 태아의 목덜미 투명대 (Nuchal tranlucency, NT)의 두께를 척정하는데 이 때 두께가 3mm이상이면 다운증후군으로 다른 종류의 염색체이상을 의심한다.
18. 태아 심음의 정상 박동수는 무엇이며, 심음의 변이성(variability)가 없다면 어떤 경우인가? (2점)
태아의 정상 박동수는 임부가 진통이 없을 때 1분에 120~160회(bpm)이다.
변이성은 평균 6~10회/분이다. 심음의 변이성(variability)가 없다면 위험한 태아 질식 증상이다.
19. 임신 3기 여성이 양수과소증(oligohydrammnios)의 기준, 중재를 설명하시오 (2점)
양수과소증(oligohydrammnios)의 기준
-양수의 양이 500mL 이하인 경우를 말한다.
-양수과소증은 태아심음의 변이성 하강과 관련이 있다.
태아와 모체의 위험이 확실하지 않으면 특별히 중재할 필요가 없다.
20. 난산 시 병리적 수축륜 (pathologic retraction ring)이 발생하였다. 어떤 상태인지 설멍하시오 (2점)
병리적 수축륜 (pathologic retraction ring)은 태아의 하강이 중단되면서 자궁의 상부는 계속 수축과 견축이 과다하게 일어나 근육이 짧고 두꺼워지며 자궁의 하부는 매우 길에 늘어나고 얇아져 자궁의 상부와 하부의 경계가 쑥 들어가는 반지 모양으로 된 상태이다.
21. Amniotomy 의 뜻은 무엇이며, 어떤 절차로 진행되는가 ? (2점)
Amniotomy (양막파열)은 분만을 진행시키기 위해 양막을 인공적으로 파열시키는 것이다. Amniotomy (양막파열)의 물리적 방법으로 인공파막은 수축을 자극할 때 사용하며 경관이 부드럽고 부분적으로 거상되어 있으면서 개대되고 선진부가 진입되어 있을 때 한다. 양수의 색, 냄새, 질을 사정하고 파수 후에는 태아의 심박동을 측정하여 제대압박이나 제대탈출을 사정한다.
22. 산후 우울감, 산후우울증, 산후 정신증 각각 1)증상을 비교하고 2)치료를 비교 설명하시오 (4점)
산후우울감은 산욕부의 일시적 적응장애의 한 형태로 정상반응이다. 산후 우울감을 통해 뚜렷한 이유 없이 기분이 침체되고 불안하고 울고 싶은 기분이 들고 불면증을 경험하기도 한다. 산후 우울감은 산욕초기 일시적으로 발생해 3~5일, 10일경에 사라진다. 산후 우울감은 정상적인 반응으로 감정표현, 인내지지 가족지지가 필요하다.
산후우울증은 산모의 약 10%~20% 정도에서 발병되며 대개 산후 4주를 전후로 발병하지만 드물게는 출산 후 수 일 이내 혹은 수개월 후에도 발생할 수 있다. 대개 발병 3~6개월 후면 증상이 호전되나 치료 받지 않을 경우 증상이 악화되어 1년 넘게 지속되기도 한다. 산후 우울증은 정신질환은 아니다. 산후 우울증으로 출산요성은 집중력 손상과 기억력 저하, 기분이 자주 변하고 울기도 한다. 출산에 대한 죄의식을 갖기도 하고 불면증, 식욕부진, 공포증이 동반되어 나타날 수 있다. 산후우울증을 경험하고 있는 산모에게 항우울제를 투여하기도 하는데 예방 및 조기 진단과 빠른 치료가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만큼 산모를 정신적 지지를 통해 안심시키고 가족들의 적극적인 관심이 필요하다.
산후정신병은 산모의 0.1~0.2%에서 나타나며 매우 심각한 상태이므로 입원과 약물치료를 필요로 한다. 대부분의 경우 출산 후 수일부터 2~3주 내에 발생하여 극도의 정서불안, 분노반응, 수면장애, 망상, 혼돈, 주의집중력 결여 등이 나타난다. 이 산후정신병은 아이를 헤치려는 생각을 가질 수 있고 자살의 위험이 있기 때문에 입원치료가 필요하다. 치료는 응급으로 신경안정제, 항우울제 향정신병 약물을 단독이나 병행해야 투여하고 산모가 극도로 심한 우울증을 겪게 되면 정신과 상담을 산모와 가족이 함께 받도록 한다.
★ 참고문헌
이상외, 김혜원(2015). 고위험모아간호학.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김영혜 외. 아동간호학 총론. 현문사. 2011
소주승(2019). 모아 간호와 간호윤리. Bright Nursing : Philly
이상락(2006). 신생아활동. Korean Journal of Pediatrics Vol. 49.
장지영(2005). 신생아의 고빌리루빈혈증 관련 요인 분석. 연세대학교 간호대학원.
신생아 활동의 치료. 대한의학회/대한소아과학회
신생아 황달, 핵황달. 인제대학교 상계백병원 건강정보.
Behrman R.E.,Kliegman R.M.& Jenson H.B.(1998).Nelson textbook of pediatrics 16thedition.W.B.Saunder scompany.
Leonard. H, Penny K(2020). Maternal Medicine & Family. Urban Saul
TaeuschH.W.& Balard R.A.(1998). Avery\"s disease of the Newborn 7th edition. W.B.Saunders company.
  • 가격5,000
  • 페이지수14페이지
  • 등록일2020.10.20
  • 저작시기2020.10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138197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