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과교육 공통]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인간과교육 공통]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Ⅰ.서 론
Ⅱ.본 론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
1) 주체적 자기 형성적 존재로서의 인간
2) 사회적 역사적 존재로서의 인간
3) 규범적 합리적 존재로서의 인간
2. 후기 현대철학적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에 대한 비판적 고찰
1)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
2) 후기 현대철학적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에 대한 비판적 고찰
Ⅲ.결 론
Ⅳ. 참고문헌

2.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Ⅰ.서 론
Ⅱ.본 론
1.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에 대한 설명
1) 전인습 수준의 단계
① 1단계 : 벌과 복종에 의한 도덕성
② 2단계 : 도구적 상대주의로서의 도덕성
2) 인습 수준의 단계
① 3단계 : 대인관계의 조화를 이루기 위한 도덕성
② 4단계 : 법과 질서 지향으로서의 도덕성
3) 후인습 수준의 단계
① 5단계 : 사회계약 정신으로서의 도덕성
② 6단계 : 보편적 도덕원리에 대한 확신으로서의 도덕성
2.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Ⅲ.결 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도달하는 방법상의 원리를 각오한다. ‘법적 관점’이 중요시되지만 법의 사회적 유용성에 대한 합리적 고려에 따라 법이 바뀔 수도 있다는 것이 마찬가지로 중요시된다.
인간으로서의 기본원리에 따라 행동하며, 사회적 책임으로서의 공리주의, 가치기준의 일반화를 추구한다. 25세 이상의 시기에 나타난다. 이 단계의 사람들은 신념이 서로 다른 사람들의 상호 유익을 위하여 합의를 시도한다. 그러므로 소수까지 포함된 모든 개인의 권리가 인정되는 것이 모두의 관심거리가 된다. 어떤 친구의 비행을 말할 것이냐 아니냐 하는 문제는 이제는 그 친구가 그 행위를 하게 된 이유에 달려 있게 되고, 가능한 여러 행동이 그 친구와 보다 넓은 공동체에 끼칠 영향력을 고려하게 된다. 그러므로 정의는 개인의 권리를 보호하는 것이라고 정의된다. 이 단계의 사회적 조망은 사회에 우선하는 조망(prior-to-society)-사회적 구속과 계약에 선행하는 가치와 권리를 각성하는 합리적 개인의 조망-을 취한다. 이 단계의 사람은 협약, 계약, 공평성, 의당한 과정 등과 같은 형식적 기제에 의하여 제조망을 통합한다. 그는 도덕관점과 법률관점을 숙고하며, 그 관점들이 갈등함을 인정하며, 그들을 통합하는 것이 어렵다는 것을 안다.
② 6단계 : 보편적 도덕원리에 대한 확신으로서의 도덕성(universal ethical-principle orientation)
올바른 행위는 스스로 선택한 도덕 원리에 따른 양심의 결단으로 정의된다, 이 도덕원리는 논리적으로 포괄적이고 보편적이며, 일관성 있는 것이어야 한다. 이 도덕원리는 예컨대 ‘십계’와 같은 구체적인 규칙이 아니라 추상적인 윤리이다. 이러한 도덕원리라는 것은 공정성, 인간권리의 상호성과 평등, 개인으로서의 인간의 존엄성에 대한 존중 등이다.
법이나 관습 이전에 인간 생명이 관여된 문제로서 생명의 가치는 무엇보다도 우선하여 생각해야 한다고 한다. 보편적 도덕원리를 지향한다. 스스로 선택한 도덕 원리, 양심의 결단에 따른다. 제 6단계에 있어서(끅히 소수만이 단계에 도달하게 되기 때문에 나이를 들 수가 없다) 보편적도덕의 원칙을 인식하게 된다. 사회적 질서에 대한 것이 아니라, 모든 사회와 모든 사람을 결속시키는 도덕적 원칙에 대한 존중이 극에 달하게 된다. 진실을 말하는 것은 인간관계의 지고의 측면에 인도하기 때문에 의무적이다. 어떤 상황에 있어서의 정의는 모든 주장에 대하여 동등하게 생각하는 것이며, 모든 사람이 결코 수단으로만 여겨지지 않고 목적으로 여겨지는 것이다. 이 단계의 사회적 조망은 사회제도를 도출하는 도덕적 관점의, 혹은 제도의 근거를 이루는 도덕적 관점의 조망을 취한다. 이 조망은 도덕성의 본질을 인정하는, 혹은 다른 사람을 수단으로서가 아니라 목적으로 존경하는 기본 도덕적 전제를 인식하는 합리적 개인의 조망이다.
2.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콜버그의 도덕 발달 이론으로부터 도덕 교육을 위한 여러 가지 시사점을 얻을 수 있다. 콜버그는 도덕성의 핵심적 특성을 사고력 혹은 판단력과 관련시키며 그에게 있어서 도덕적으로 잘 교육된 사람은 도덕적 상황에 직면하여 심사숙고·원리·정의와 가치·행동의 경향·지식·사회 환경과의 상호 작용 등의 요소의 특징을 정렬시킬 수 있는 사람이기에 그는 사회생활에서 일어난 도덕적 갈등을 해결할 사고 방법을 안다는 것이다.
콜버그의 인지 발달론적 도덕교육의 효과는 첫째, 학생들로 하여금 인지적 비평형을 유발시키는 논쟁적인 도덕적 딜레마를 제공하고 둘째, 서로 다른 도덕 수준의 학생들로 학급을 구성하고, 셋째 개방적이고 지적 도전감을 불러일으킬 수 있는 소크라테스식 문답법을 사용한다는 것이다. 콜버그는 동료 사귐 그 자체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권위가 배재된 수평적 토론관계의 형성이 더 핵심적인 것이라고 보았다. 도덕 교육이 할 일은 아동에게 특정의 도덕적 신념을 심어주는 일이 아니라, 도덕적 추론방법을 보다 나은 방향으로 바꾸는 일이다. 그러므로 도덕수업에서는 아동들에게 도덕적 딜레마를 제시하고 그 해결에 관해서 충분히 생각 할 수 있도록 하면 좋은 것이다. 이러한 효과는 우리의 도덕 교육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제시한다고 볼 수 있을 것이다. 도덕 교육 연구의 새로운 흐름이 종래에 자율론적 접근에서 강조했던 보편적 추상적인 도덕적 원리가 구제적인 사회 속에서 추구되어 온 도덕적 덕목들에 가치를 부여하고, 또 도덕적인 추론능력만이 아니라 도덕적 정서와 도덕적 행동이 중요하게 고려되어야 한다. 도덕적인사람, 바람직한 덕목과 인격을 갖춘 사람, 다른 사람을 배려할 줄 아는 사람 등을 부각시키고 도덕교육연 도덕적인 행동을 하고 도덕적인 삶을 사랑갈 수 있는 사람을 길러야 한다는 데에로 귀결된다고 볼 수 있다.
콜버그의 도덕발달 이론은 세계 여러 나라의 도덕교육의 방향과 내용을 설정하는 이론적 근거가 되었으며, 그의 인지 도덕 발달론은 도덕의 과학적 연구 방법으로 가장 체계 있게 제시하고 있어 도덕교육에 매우 유용한 시사를 주고 있다.
Ⅲ. 결 론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과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면서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과 도덕성 교육에 대한 체계를 정립할 수 있었다. 콜버그의 도덕성 교육체계에서 알 수 있듯이 도덕성이 축이 되어야 하는 우리나라 교육의 특성과 요구를 생각 할 때 교육에 있어서 도덕성이란 매우 절실한 문제라고 생각한다. 어떤 방향이든 현재의 교육과정이 그러하듯 인지적, 정의적, 행동적 요소가 함께 고려되고 논의 되어야 할 것이다.
Ⅳ. 참고문헌
- 김봉소외(역), <콜버그-도덕발달의 철학>,교육과학사, 2000
- Sequence in the Develoment of Moral Thought in Vita Humane, 1963
- 이영미, , 고신대 석사논문,1986
- 박보라, <콜버그의 인지적 도덕발달 이론에 대한 비판적 분석>중앙대학교 석사논문, 2011
- 이성미, <콜버그의 도덕발달이론과 도덕교육에관한연구> 공주대학교 석사논문, 2009
- 문용린 <도덕성 발달의 간문화적 연구의 종합 고찰>,한국교육개발원 ,19ㅁㄴㄴㅈ86

키워드

  • 가격3,000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20.10.21
  • 저작시기2019.10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138305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