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정책론 <1> 사회복지정책의 경제적 효과를 요약하고, 대중매체를 통해 발견한 관련 사례를 2개 소개하시오. (35점) <2> 2장, 3장, 4장, 5장, 10장, 15장 강의를 듣고, 이 중에서 인상 깊은 것이 있다면 3개를 왜 인상 깊었는지의 이유를 들어 소개하시오. (20점) <3> 코로나19에 대응하기 위해 정부는 다양한 정책을 제시하고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사회복지정책론 <1> 사회복지정책의 경제적 효과를 요약하고, 대중매체를 통해 발견한 관련 사례를 2개 소개하시오. (35점) <2> 2장, 3장, 4장, 5장, 10장, 15장 강의를 듣고, 이 중에서 인상 깊은 것이 있다면 3개를 왜 인상 깊었는지의 이유를 들어 소개하시오. (20점) <3> 코로나19에 대응하기 위해 정부는 다양한 정책을 제시하고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사회복지정책론

<1> 사회복지정책의 경제적 효과를 요약하고, 대중매체를 통해 발견한 관련 사례를 2개 소개하시오. (35점)
<2> 2장, 3장, 4장, 5장, 10장, 15장 강의를 듣고, 이 중에서 인상 깊은 것이 있다면 3개를 왜 인상 깊었는지의 이유를 들어 소개하시오. (20점)
<3> 코로나19에 대응하기 위해 정부는 다양한 정책을 제시하고 시행하고 있다. 그 중에 한 개를 소개하고, 이 정책에 대해 평가해 보시오. (15점)

목차

서론

본론
<1> 사회복지정책의 경제적 효과를 요약하고, 대중매체를 통해 발견한 관련 사례를 2개 소개하시오.
<2> 2장, 3장, 4장, 5장, 10장, 15장 강의를 듣고, 이 중에서 인상 깊은 것이 있다면 3개를 왜 인상 깊었는지의 이유를 들어 소개하시오.
<3> 코로나19에 대응하기 위해 정부는 다양한 정책을 제시하고 시행하고 있다. 그 중에 한 개를 소개하고, 이 정책에 대해 평가해 보시오.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키는 것이다. 이때 핵심적인 주체는 공공기관, 즉 국가이다. 이런 집합적 노력의 결과 사회구성원들은 가족과 개인이 문제를 해결하지 못할 때 보다 더 많은 연계와 자원을 갖고 있는 공적인 노력에 의해 더 나은 안녕의 상태에 이를 수 있다. 사회보장은 위험에 처한 사람들에게 사회적으로 지지하고 보장하는 것이기 때문에 낭비로 인식될 수 있고 경제성장에 위험요인으로 간주될 수 있다. 더 나아가 사회보장은 사람들을 정부에 의존하도록 만들며 사회주의로 가는 길목에 있다고 평가받기도 한다. 그런데, 한 사회정체를 놓고 볼 때 경제적 기능을 할 수 있다. 예를 들어 교육과 의료 등을 통해 노동력을 보호하고 재생산함으로써 한 사회의 안정적인 생산성을 보장하기도 하고, 사회급여를 통해 더 많은 물건을 살 수 있게 함으로써 유효수요를 창출하기도 한다. 또한 소득재분배를 통해 계급통합, 세대통합, 노사정 간의 합의 등의 사회통합을 이룰 수 있으며 이에 따라 정치사회적인 안정화에도 기여할 수 있다. 이런 지지를 받는 가운데 개인들은 더 자립적이고 더 개성들을 발휘할 수 있는 가능성도 갖게 된다.
- 선정이유, 코로나19로 인하여 우리사회의 위험도는 종전보다 훨씬 높아지고 있다. 우리는 지금 열심히 일 하기도 어려운 상황에 내몰리고 있으며 전반적인 소득감소와 정서적 침울 속에서 살고 있다. 지금 우리가 겪고 있는 문제는 사회적 재난이다. 이러한 사회적 위험은 사회복지정책의 중대한 전환을 요구하고 있다. 정부와 정치권이 나서서 보다 전향적인 복지정책을 시행할 필요성이 증대되고 있다.
<3> 코로나19에 대응하기 위해 정부는 다양한 정책을 제시하고 시행하고 있다. 그 중에 한 개를 소개하고, 이 정책에 대해 평가해 보시오.
- 긴급재난지원금
광의의 사회복지는 사회적 위험에 대한 공적 대응으로 사회보장, 사회복지서비스, 사회복지사업 등을 포괄한다. 반면 협의의 사회복지는 사회복지사업 또는 사회복지서비스 즉, 사회서비스에 국한 된다. 따라서 광의의 사회복지 관점에서는 사회보장은 사회복지의 한 부문이지만, 협의의 사회복지 관점에서는 사회보장을 사회복지의 상위개념으로 이해된다. 베버리지 보고서는 사회보장에 관한 세계 최초의 교과서인데, 사회보장이 5대 악(five giants), 즉 결핍(want), 질병(disease), 무지(ignorance), 불결(squalor), 나태(idleness) 중 ‘결핍으로부터의 자유(freedom from want)’를 지향하며, 빈민과 같은 특정한 집단을 넘어 전 국민을 대상으로 삼고, 전 국민에게 최저한의 소득(national minimum)을 보장해 주기 위한 제도라고 규정했다. “실업, 질병, 재해로 인해 소득이 줄어들었을 때, 정년퇴직으로 중단 되었을 때, 주된 소득자가 사망하여 생계를 책임질 사람이 없어졌을 때, 출생, 사망, 결혼 때문에 추가적 비용이 주출될 때를 대비한 소득보장책이다(Beveridge, 1942)\". 즉, 사회보장은 소득의 감소와 중단 및 추가적 지출에 대비한 최저 수준의 소득보장책(assurance of certain income)이다. 일반적으로 사회보장은 사회보험, 사회서비스, 공공부조 등의 영역에서 실현된다. 사회보험을 통해 사회보장은 노령, 질병, 산재, 실업 등의 위험에 대응하고, 다양한 사회서비스를 통해 구체적인 욕구와 위험에 대응하고, 빈곤에 대한 적극적인 대응을 통해 생존권을 보장한다. 이처럼 사회보장은 자신의 노동력을 팔아서 버는 시장임금을 국가의 적극적인 개입을 통해 사회임금을 보장함으로써 위험에 따라 발생하는 위기를 극복할 수 있는 안전망이 된다.
금번 코로나19로 인하여 우리나라를 비롯하여 세계는 엄청난 경제사회적 충격을 받고 있다. 그러 인해 이미 도래한 경제위기와 침체로 인한 여파로 인해 기본소득에 대한 논의가 본격화하고 있다. 2020년 올해 2분기에 시행한 긴급재난지원제도는 국민들에게 국가가 유사시에 국민들의 생계를 보편적으로 도움으로써 재난적 상황에서 초래되는 경제적 위기를 어떻게 극복해야 하는지에 대한 시사점을 던지고 있다. 누구도 예상치 못한 전염병이 국민의 생명과 건강을 위협하는 것은 물론 경제 활동까지 마비시키면서 수많은 이들의 일자리가 사라져가고 있다. 멀지 않은 미래에 4차 산업혁명으로 일자리가 급감할 위기가 도래함으로써 기본소득 내지는 보편적 복지에 대한 논의가 갈수록 뜨거워질 전망이다. 정부는 이미 2분기에 재난지원금을 이미 지급하고 추석을 전후하여 2차 재난지원금을 선별적으로 지원하고 있다.
결론
5대 사회보험의 보험료를 세금처럼 강제 부과하여 조세수입으로 분류하는데 사회복지정책을 실행하는데 들어가는 재원은 사회보장의 특별한 목적 위해 거둬들이는 목적세(earmarked tax)가 주를 차지한다. 사회보장 목적세 성격 유지가 갖는 장점으로 재원 용처 분명해 납세자들의 관심 충족하고 거부감 축소 가능하기 때문이다. 즉 납세자들이 자신이 낸 세금이 사회복지정책 실현에 견실하게 사용되고 있다는 사실을 매년 확인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사회복지 재원에 대해 국민들은 자조로 인식해 사회보장 급여에 대한 국민 정서상의 거부감이 축 되는 것이다. 이처럼 조세를 거둬들여 마련한 재원으로 직접 사회복지 급여 제공하는 대신 납부할 조세를 감면시킴으로써 사회복지의 목적을 일정 부분 달성하는데 그 사례로는 인적 공제, 소득공제, 세액공제, 부의 소득세 또는 근로장려세제 등이 있다. 금번 코로나19로 인하여 우리나라를 비롯하여 세계는 엄청난 경제사회적 충격을 받고 있다. 그러 인해 이미 도래한 경제위기와 침체로 인한 여파로 인해 기본소득에 대한 논의가 본격화하고 있다. 이처럼 코로나19로 인하여 우리사회의 위험도는 종전보다 훨씬 높아지고 있다. 우리는 지금 열심히 일 하기도 어려운 상황에 내몰리고 있으며 전반적인 소득감소와 정서적 침울 속에서 살고 있다. 지금 우리가 겪고 있는 문제는 사회적 재난이다. 이러한 사회적 위험은 사회복지정책의 중대한 전환을 요구하고 있다. 정부와 정치권이 나서서 보다 전향적인 복지정책을 시행할 필요성이 증대되고 있다.
참고문헌
사회복지정책론,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 가격5,000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20.10.21
  • 저작시기2020.10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138313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