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사랑·사회 <과제명> 한국사회에는 남성과 여성 사이의 여러 차별이 존재합니다. 이러한 차별 중 노동시장에 존재하는 ① 취업·임금·승진 등의 차별 사례를 묘사하고, ② 이러한 차별이 발생하는 제도 또는 문화적 요인을 설명한 후, ③ 이 문제가 교육, 결혼, 돌봄 등과 관련한 사회문제들과는 어떠한 영향을 주고받는지*, ④ 마지막으로 노동시장에서의 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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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성·사랑·사회 <과제명> 한국사회에는 남성과 여성 사이의 여러 차별이 존재합니다. 이러한 차별 중 노동시장에 존재하는 ① 취업·임금·승진 등의 차별 사례를 묘사하고, ② 이러한 차별이 발생하는 제도 또는 문화적 요인을 설명한 후, ③ 이 문제가 교육, 결혼, 돌봄 등과 관련한 사회문제들과는 어떠한 영향을 주고받는지*, ④ 마지막으로 노동시장에서의 남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성·사랑·사회

<과제명>

한국사회에는 남성과 여성 사이의 여러 차별이 존재합니다. 이러한 차별 중 노동시장에 존재하는 ① 취업·임금·승진 등의 차별 사례를 묘사하고, ② 이러한 차별이 발생하는 제도 또는 문화적 요인을 설명한 후, ③ 이 문제가 교육, 결혼, 돌봄 등과 관련한 사회문제들과는 어떠한 영향을 주고받는지*, ④ 마지막으로 노동시장에서의 남녀차별을 해결하기 위하여 어떠한 노력을 해야 하는지에 대하여 서술하세요.

본문내용

50% 이상이 법 제정 이후 내용을 업데이트한 것으로 나타나, 조직 내의 정책에도 평등법이 실질적인 영향을 준 것으로 나타났다. 우리나라도 차별금지법(差別禁止法)이 제정되어 남녀차별 금지에 대한 중대한 기회로 삼아야 한다.
2) 실질적 차별 해소
선진국에서는 성별·장애·나이·언어·국적·인종·피부색·출신지역·기혼·비혼·동거 등을 \'차별 금지 대상\'으로 규정하고 이를 근거로 고용이나 교육기관 입학 등에 불리한 대우를 받지 않도록 하고 있다. 하지만 우리나라는 경제사회적 발달 정도에 미치지 못한 성 평등, 성인지 감수성을 보이고 있다. 미국 등 선진 각 국에서는 특정 개인 및 집단에 대해 신체적·정신적 고통을 주는 것을 금지하고 특히 차별 행위를 고의적·지속적으로 하는지를 판단해 악의적인 차별 행위로 판단되면 통상적인 민사상 상대가 감당하기 힘든 배상을 물림으로써 실질적인 차별을 근절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우리나라도 직장 내 차별, 따돌림이라든지 여성 직장인에 대한 고용안정성 확보 등의 실질적인 대책을 통해 남녀 차별적 요소들을 해소해야 하며 국민 전반적인 성 평등 인식 또한 재고되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아직도 여성이 남성보다 못하다거나, 실력과 무관하게 남성이 여성보다 사회적 지위에서 높인 지위에 있는 것이 당연하다고 생각하는 전근대적인 관념은 이제는 사라져야 한다고 생각한다.
3) 여성교육
교육의 본질과 우리 교육의 현실을 살펴보면 인간이 지닌 특성 중에서 \'후천적 노력에 의한 성장 가능성\', \'사회성\' 등은 바로 인간의 삶에 있어 교육이 그 가장 본질적 요소가 된다는 점을 잘 드러내 준다. 교육의 본질적 목적은 모든 인간으로 하여금 자신의 가능성을 발달시키는 것을 통해 시민사회 일원으로서 사회에 참여할 수 있는 준비를 시키는 일이라고 할 수 있다. 교육적 논의에 있어 가장 중요한 원리는 바로 자신의 능력과 가능성을 발달시킬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학생들에게 자신의 능력을 기를 수 있도록 하여 자율적인 시민으로서의 삶을 살게 준비시켜주는 교육에 대한 관심은 그 중요성에도 불구하고, 우리의 입시위주의 교육 풍토 속에서 유보되고 있다. 이러한 교육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우리가 추구해야 할 교육의 모습은 바로 아이들의 능력과 가능성을 개발시켜주는 교육이며, 이를 위해서는 우리 문화 속에 깊이 뿌리 박혀 있는 학벌 위주의 서열주의, 그리고 그에 관련된 입시위주의 교육풍토를 극복하고, 사회적으로 학벌에 관계없이 시민으로서 동등하게 존중받으며 행복하게 살 수 있는 문화를 형성하는 일이 필요하다. 또한 21세기에는 교육적 관심에서 소외되었던 여성성의 계발이 요구된다.
결론
여성의 삶은 20세기에 이르기까지 자율적 인간으로서의 권리를 누리지 못하고 남성에게 예속된 삶이었다. 20세기는 여성에게 있어 인간으로서의 권리를 세우는 변화의 세기였다고 할 수 있다. 여성들은 기나긴 투쟁을 통해 시민으로서의 권리를 인정받게 되었지만, 시민사회 공론의 영역에서 여성의 목소리는 여전히 소외되고 있으며, 이를 위한 투쟁은 지금도 진행 중에 있다. 그러나 오랜 기간 구축된 남성중심의 문화는 여전히 강력한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으며, 여성의 시민으로서의 권리 획득도 여성에 대한 차별을 종식시키기에는 역부족이다. 아직도 한 사람의 존엄한 인간으로서의 권리는 남성의 전유물로 여겨지고 있는 경우가 많다, 이러한 문제의식에 기반을 두어 여성들은 존엄한 인간으로 인정받기 위한 투쟁을 계속하고 있다. 우리 사회가 여성 문제에 관심을 돌리게 된 것은 1980년대 이후의 일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며, 우리나라의 여성들의 지위는 아직도 매우 취약하다고 할 수 있다. 우리나라 여성인식의 현실은 아직도 여성에 대한 차별적인 언어 및 사회적 제도가 여전히 유지되고 있다. 선진국에서는 성별·장애·나이·언어·국적·인종·피부색·출신지역·기혼·비혼·동거 등을 \'차별 금지 대상\'으로 규정하고 이를 근거로 고용이나 교육기관 입학 등에 불리한 대우를 받지 않도록 하고 있다. 하지만 우리나라는 경제사회적 발달 정도에 미치지 못한 성 평등, 성인지 감수성을 보이고 있다. 우리나라도 직장 내 차별, 따돌림이라든지 여성 직장인에 대한 고용안정성 확보 등의 실질적인 대책을 통해 남녀 차별적 요소들을 해소해야 하며 국민 전반적인 성 평등 인식 또한 재고되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참고문헌
성사랑사회,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남자가 무슨 육아휴직”…직장 내 성차별 발언 여전, 이정규 기자, 2019-04-29
  • 가격5,000
  • 페이지수9페이지
  • 등록일2020.10.21
  • 저작시기2020.10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1383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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