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와문화다양성] 1. 강의 수강 후 인상적인 내용 3가지를 선택하여 이유와 함께 제시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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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사회복지와문화다양성] 1. 강의 수강 후 인상적인 내용 3가지를 선택하여 이유와 함께 제시하시오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강의 수강 후 인상적인 내용 3가지를 선택하여 이유와 함께 제시하시오
1) 다문화사회 복지와 문화다양성
2) 소수자와 차별
3) 다문화사회복지실천의 이해

2. 다문화사회 정착을 위한 사회통합 방안에 대하여 논하시오
1) 다문화사회란
2) 다문화사회 통합을 위한 지원 정책의 미비점
3) 다문화사회 정착을 위한 사회통합 방안
(1) 교육
(2) 다문화가족의 가족간 갈등방지대책 강구
(3) 한국문화 이해를 위한 시스템 구축
(4) 다문화 지원을 위한 민관 네트워크 활성화
4)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교육, 정보화 교육, 자녀 교육으로서 매우 다양한 내용을 포함하고 있으나, 교육대상자들의 출신국 문화, 한국에서의 거주 기간, 학력, 배우자의 유무, 자녀의 수등을 중요하게 여기지 않고 이것들의 차이를 제대로 고려되지 않은 채 이루어지는 것을 개선하여 결혼이민자 생활적응 매뉴얼 제작 보급, 다언어 정보포털시스템 구축, 공공시설 다언어 안내판 설치가 필요한 것이다. 또한, 외국인 배우자에 대한 한국문화이해 교육만이 아니라 한국의 배우자와 그 가족의 다문화이해 교육 및 상호이해 프로그램이 제공되어야 된다. 그동안 다문화가족의 생활안정 지원과 관련한 교육서비스는 주로 결혼이민자 여성들에게 집중되었으며, 남편이나 가족에 대한 다문화이해 교육은 많이 이루어지지 않음으로써 상호소통이 원활하지 못한 실정이다. 국제 결혼하는 예비남편 교육의 확대, 결혼이민자 가족에 대한 다문화이해 교육을 실시하여야 된다.
(4) 다문화 지원을 위한 민관 네트워크 활성화
다문화가족에 대한 지원 사업에는 현실적으로 한정된 예산과 자원으로 거주 외국인에 대한 각종 지원정책을 추진하기에는 한계가 있으며, 정책 추진의 효율성과 실질적인 파급 효과를 높이기 위해서는 민간 부문의 인물적 자원의 활용과 연계가 매우 중요할 것이다. 특히, 민관 네트워크의 구축은 지원 사업의 효율성을 고려한 적정한 배분과 중복 방지, 다문화가족 지원 정책과 관련한 지역 현안 파악 및 다양한 의견수렴 등의 기능을 수행 할 수 있다. 일부 지방정부에서 자체적으로 민간단체들을 중심으로 협의체를 운영하는 곳도 있으나, 범정부적 차원의 네트워크는 활성화되어 있지 않으므로 다양한 민간단체들이 같이 참여하는 협의체 형식의 네트워크로 확대할 필요성이 요구된다.
4) 시사점
사회통합모델링은 현실적으로 구성원간의 상호작용을 통해 사회자본을 형성하고 이를 비주류 구성원이 도구적 수단으로 사용한다는 것으로 이는 결코 쉽지 않은 개념이다. 그 이유로 비주류사회의 시급한 문제는 사회갈등과 통합의 문제보다 경제, 언어와 같은 보다 현실적인 어려움이 존재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사회통합은 필연적으로 다가오고 있는 다문화사회의 보편화 추세에 따라 사회적 협의를 통해 방향성을 이끌어야 내야 하는 절대적 필요성이 있다. 아울러 사회통합에 대한 추진 정책은 일관성과 효율성을 고려한 가능한 장기적 관점에서 불변하는 정책의 수립이 필요하다 하겠다. 이는 당장의 시급성보다 다양한 의견의 수렴과 협의 단계 그리고 충분한 결과에 대한 예측 시뮬레이션이 선행되어야 하는 장기적 과제라 할 수 있다. 그러나 새로운 방안으로 제시되는 사회통합모델링은 정책의 방향성이나 지향점과 관계없다는 것이 특징이라 할 수 있다. 관계 네트워크의 형성과 사회자본의 배태는 시간이 지날수록 그리고 적극적 참여자들에 의한 활용이 많을수록 자본의 총량이 증가하는 특성을 갖는다. 따라서 사회통합모델링의 진행은 빠르면 빠를수록 사회자본의 형성과 빅데이터의 축적 관점에서 절대적으로 유리하다고 볼 수 있다.
Ⅲ. 결론
지금까지 본론에서는 다문화사회 정착을 위한 사회통합 방안에 대하여 논해 보았다. 현재 한국의 다문화 집단은 결혼이민자 또는 산업연수제 등으로 한국에 온 노동자 부류가 대표적이다. 이러한 유입 배경에 대한 한국의 국적취득 요건은 순혈주의가 강력하며 사회 전반적 분위기는 민족주의에 입각한 동화주의에 가깝다고 할 수 있다. 하지만 현재 한국사회가 표방하는 다문화사회 구호는 다문화유형의 다문화주의 이기에 정책의 혼란을 야기 시킨다고 볼 수 있다. 한국 다문화 사회에 시급한 점은 바로 우리가 지향하는 다문화사회 정책 지향성이 무엇인지 명확히 하는 것이다. 또한 정책의 적용 및 실행에 있어, 통합의 성과가 높은 한 유형만 국한시키는 것이 아닌 각 영역별 상황에 맞는 정책의 유연성이 필요하다고 본다. 앞으로 한국의 다문화가 한국적 특수성과 환경에 맞도록 넓은 시각으로 논의되길 기대하는 바이다.
참고문헌
대전광역시교육청(2016~2020). 2016년~2020학년도 다문화교육 지원 기본 계획
엄한진(2011), 『다문화 사회론』, 소화, 2011.
오경석 외(2007), 『한국에서의 다문화주의 : 현실과 쟁점』, 한울.
김남국(2005). 심의 다문화주의 : 문화적 권리와 문화적 생존. 한국정치학회보.
최종렬 외(2008), 『다문화주의의 이론적 패러다임과 국가별 유형비교』, 한국여성정책연구원.
장영실 외(2018). 다문화교육과정 개발 방향 탐색: 다문화밀집지역 초등학교를 중심으로. 다문화교육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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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9페이지
  • 등록일2020.11.02
  • 저작시기2020.10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1391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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