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과문화, 1. 대중이 실증을 느끼기 전에 새로운 상품을 끊임없이 생산해서 판매하는 전략을 사용하는 대중문화 특징은 무엇인가? (5점) 2. 문화적 자본이라는 용어를 사용하여 신흥중산층의 등장을 연구한 학자는 누구인가? (5점) 3. 훈민정음, 조선왕조실록, 직지심체요절 등은 유네스코의 어느 유산에 속하는가? 4. 최근 문화관광에서 정
본 자료는 2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해당 자료는 2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2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관광과문화, 1. 대중이 실증을 느끼기 전에 새로운 상품을 끊임없이 생산해서 판매하는 전략을 사용하는 대중문화 특징은 무엇인가? (5점) 2. 문화적 자본이라는 용어를 사용하여 신흥중산층의 등장을 연구한 학자는 누구인가? (5점) 3. 훈민정음, 조선왕조실록, 직지심체요절 등은 유네스코의 어느 유산에 속하는가? 4. 최근 문화관광에서 정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관광과문화 2학년




목차

1. 대중이 실증을 느끼기 전에 새로운 상품을 끊임없이 생산해서 판매하는 전략을 사용하는 대중문화 특징은 무엇인가? (5점)
2. 문화적 자본이라는 용어를 사용하여 신흥중산층의 등장을 연구한 학자는 누구인가? (5점)
3. 훈민정음, 조선왕조실록, 직지심체요절 등은 유네스코의 어느 유산에 속하는가? 4. 최근 문화관광에서 정부의 정책적 관심과 지원이 집중되고 있는 분야는 무엇인가?
5. 소비가 이루어지기 전에 상품의 효용을 직접적으로 알 수 없는 문화산업의 특징은 무엇인가? (5점)
6. 문학콘텐츠가 중점 산업으로 관광도 이루어지는 호주의 문화산업 클러스터는 어디인가? (5점)
7. 플로리다의 직업 분류에서 새로운 형식이나 디자인을 생산해 내는 일에 종사하여 경제적 부가가치를 생산하는 사람들은 어떤 계층인가? (5점)
8. 영화관광의 유형을 모두 작성하세요. (5점)
9. 1주일에서 3개월 사이 한정된 전시로 많은 관람객을 유치할 수 있어 매년 큰 폭으로 증가하고 있는 전시는 무엇인가? (5점)
10. 테마파크를 공간별로 분류할 때 ‘스포츠 어뮤즈먼트 파크, 모터파크, 워터파크’ 등은 어떤 파크에 포함되는가? (5점)
11. 대중문화와 관광에 대해서 설명하세요. (20점)
(A4 한 장 미만분량. 교재와 인터넷, 도서, 논문 등은 활용 가능, 단 상업자료 및 학생 간 표절 시 ‘0’점 처리)

참고문헌

본문내용

크를 분류하는 방법으로는 테마의 유사성으로 분류한다. 파크의 공간성으로 분류한다, 전개된 수법과 형태로 분류하는 등의 방법이 있다.
자연공간×테마형 (동물, 식물, 물고기,), 정원 파크
1, 자연공간×활동형 (리조트), 바다 고원 온천 파크
2, 도시공간×테마형 (산업, 과학 풍속, 구조물) , 파크
3, 도시공간×활동형 (스포츠, 어뮤즈먼트), 건강 예술 파크 등의 성격 분류가 가능하다.
11. 대중문화와 관광에 대해서 설명하세요. (20점)
(A4 한 장 미만분량. 교재와 인터넷, 도서, 논문 등은 활용 가능, 단 상업자료 및 학생 간 표절 시 ‘0’점 처리)
대중문화에 대한 정의를 살펴보면 첫째, 대중문화는 많은 사람들이 좋아하는 것, 둘째, 고급문화에 반대되는 것, 셋째, 상업문화를 의미하며 대중문화의 특성은 스타시스템, 문화할인율, 리바이벌, 상품개발 가속화를 통해 발달한다. 또 대중이 형성하는 문화를 말한다. 생활수준의 향상, 교육의 보급, 매스 커뮤니케이션의 발달 등을 기반으로 이루어진다. 대량 생산, 대량 소비를 전제로 하기 때문에 문화의 상품화ㆍ획일화ㆍ저속화 경향이 생길 수 있다. 이 중 스타시스템은 BTS와 같은 대중문화의 스타들은 상품의 안정적인 판매에 많은 영향을 미친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대중문화가 이와 같이 상품으로 유통하게 되는 바탕으로는 그것이 갖는 시장성이 지적되어야 한다. 봉건 사회에 있어서도 문화의 상품화 현상, 특히 장인(匠人) , 음악가·화가·문필가·공예가·건축가 등 - 의 피고용 현상이 없었던 것은 아니다. 대중 사회적 상황을 배경으로 이루어진 대중문화에서도 대량 생산과 대량 소비가 진행된다. 문화의 한 장르를 대량 생산 할 수 있는 테크놀로지, 즉 인쇄술·영화·라디오·텔레비전·음반 등은 규격에 맞는 획일적인 상품 문화를 대량으로 생산하고 대량으로 소비시킬 수 있는 것이다.
이러한 테크놀로지, 즉 대중 매체들은 대중오락의 범위를 훨씬 넘어서 한 사회의 사고방식이나 가치관, 행동 양식이나 유행 현상, 나아가서는 한 사회의 지배적 문화 형태나 기조적 사회 풍조를 규정짓고 있는 것이다. 대중문화는 크게 흥행성, 희소성, 가변성의 특성을 지닌다. 대중문화의 스타들은 대중문화 시스템의 주역으로 흥행을 보장하고 다른 대중문화상품의 흥행을 도울 수 있다. 지금처럼 SNS와 유튜브 등 매체가 다각화 된 시장의 특성으로 볼 때 앞으로 스타들의 대중문화에서의 역할은 더욱 증대될 것으로 보인다. 이는 스타의 수가 수요에 비해 현저하게 적고 스타의 인기와 흥행 여부는 예측 불가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대중문화의 관련 개념 중 문화할인율은 국가 간 언어, 관습, 선호 장르의 차이 등을 \'문화적 장벽\' 그 크기를 할인율로 나타내는 것으로써, 넌버벌 공연, 동물 다큐멘터리 등이 낮게 나타나는 경향이 있다. 대중문화를 콘텐츠로 하는 잘 알려진 관련 관광산업을 보면 디즈니랜드, 유니버설 스튜디오, 영화제 같은 축제, 자라섬 페스티발. 남이섬 촬영지 등이 있다.
참고문헌
관광과문화,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 가격5,000
  • 페이지수7페이지
  • 등록일2020.11.05
  • 저작시기2020.11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139305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