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비문학의세계 ) 한국, 중국, 일본의 신화 각 1편씩을 선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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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구비문학의세계 ) 한국, 중국, 일본의 신화 각 1편씩을 선정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서론
1) 신화의 정의
2) 우리나라 신화에서 나타나는 역사적인 사실과 해석의 다양성
본론
1) 한국, 중국, 일본의 건국신화
2) 신화의 의미와 맥락 해석
3) 공통점과 차이점
결론
1)한중일 신화의 의미와 민족적 특성

본문내용

차이점
동아시아 삼국의 건국신화의 공통점은 우선 신, 신과 가까운 존재가 직접적으로 등장한다는 것이다. 신화이니만큼 당연하게 느껴질 수도 있지만, 동아시아 신화에는 하늘이 아주 신성한 것, 불가침의 영역으로 묘사되어 있고 인간들이 그 권위에 감히 도전할 수 없다. 유럽과 서양 쪽에서 간혹 보이는 신을 죽인 영웅, 신을 이긴 영웅에 대한 묘사가 있는 것과는 반대이다. 동아시아 건국신화의 두 번째 공통점으로는 천신의 자손이 나라를 다스리게 되며 기록상으로는 오래오래 한 명이 나라를 다스리다 홀연히 사라졌다고 표현이 된다는 것이다. 세 번째 공통점은
우리나라의 신화를 기본으로 하여 중국과 일본의 신화와의 차이점을 찾자면, (1) 중국이나 일본의 신화는 신령 또는 신과 인간만 등장하는 반면, 우리나라 신화에서는 동물들, 곰, 호랑이가 중요한 존재로 등장하고 도움을 준다. 중국과 일본의 경우에는 동물에 대한 묘사가 소극적이거나 적대와 공격의 대상으로 묘사되기도 한다. (2) 우리나라 건국 신화는 어디에 어떤 이름의 국가를 세웠는가에 대한 서술이 비교적 명확하다. 중국과 일본의 건국 신화를 보면 그러한 내용이 상당히 애매하게 처리되어 있는 것과는 차이가 두드러지게 나타난다. (3) 또한 우리나라의 건국신화는 현세가 아닌 다른 세상, 저승에 갔다 오는 이야기, 혹은 천세에 오르내리는 이야기가 드물다. 우리나라 신화에서는 사람이 천세나 타계를 가는 것은 죽음을 의미하기 때문이다. 임태홍. (2007). 한국 고대 건국신화의 구조적 특징 -중국과 일본의 신화를 통해서 본-. 동양철학연구, 52(0), 141-177.
결론
1)한중일 신화의 의미와 민족적 특성
동아시아의 건국 신화는 같은 한자 문화권으로서 공통된 점도 많지만, 우리나라의 신화를 중점으로 보았을 때 두드러지게 나타나는 차이도 많다. 각 나라의 신화는 민족의 특성을 담아내기도 하는데, 동물을 숭배하거낙 토테미즘이 강하게 나타나는 한반도의 경우에는 동물이 신화에 등장하여 직접적으로 도움을 주거나 주인공이 되고, 중국의 경우에는 세상의 중심이 중국이라는 시점에 의해 처음부터 커다란 신들이 중국에 무슨 성씨를 전할지 다투면서 시작한다. 중화 사상은 한반도에도 영향을 끼쳐, 주로 한반도의 신화는 북쪽의 번영한 나라에서 이동하여 남쪽에 새로운 문물을 전하며 나라를 세우는 것으로 묘사된다. 일본의 경우에는 무당과 샤머니즘에 관련된 신화와 설화가 많은 만큼 세 신령이 일본 땅을 만들면서 신화가 시작된다. 또한 악귀의 나라인 요미노쿠니도 묘사된다.
신화는 그 나라의 성격과 민족성을 나타내기도 하고, 그 민족이 겪은 고난을 묘사하기도 한다. 신화는 역사를 반영하고, 전달되며 내용이 달라지기도 한다. 어떠한 신화가 더 낫거나 덜하다고 말할 수는 없다. 동아시아 삼국의 신화를 통해 동아시아의 문화와 역사에 보다 관심을 가질 수 있게 된다면 바람직할 것이다.
참고문헌
임태홍. (2007). 한국 고대 건국신화의 구조적 특징 -중국과 일본의 신화를 통해서 본-. 동양철학연구, 52(0), 141-17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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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20.11.26
  • 저작시기2020.11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1411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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