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음악교육 3학년] 1. 유아음악교육의 중요성 및 역할에 대해 설명하고, 음악교육 철학을 바탕으로 음악교육 목표를 기술하시오(15점).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유아음악교육 3학년] 1. 유아음악교육의 중요성 및 역할에 대해 설명하고, 음악교육 철학을 바탕으로 음악교육 목표를 기술하시오(15점).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유아음악교육의 중요성 및 역할에 대해 설명하고, 음악교육 철학을 바탕으로 음악교육 목표를 기술하시오(15점).
1) 유아음악교육의 중요성
2) 유아음악교육의 역할
3) 음악교육 철학을 바탕으로 음악교육 목표

2. 코다이, 달크로즈, 오르프 이론 중 한 가지 이론을 선택하여 그의 교육철학과 주요 교수방법원리를 설명하고 음악교수법을 적용한 음악활동 1개의 계획안을 작성하시오(15점).
1) 오르프의 교육철학과 주요 교수방법원리 설명
(1) 오르프의 교육철학
(2) 오르프의 주요 교수방법원리
(가) 모방(imitation)
(나) 탐색(exploration)
(다) 악보 읽고 쓰기(literacy)
(라) 즉흥연주(improvisation)
2) 오르프의 음악교수법을 적용한 음악활동 1개의 계획안 작성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가 필요함을 인식하게 된다.
(라) 즉흥연주(improvisation)
즉흥연주는 오르프 지도법 중 가장 강조 되는 내용으로 유아의 독창적이고 창의적으로 갖고 있는 음악표현능력을 키우기 위한 것이다. 즉흥연주는 모방과 탐색, 악보 읽고 쓰기 과정을 거친 후에 시도하게 되며 또한 말하기, 신체표현하기, 노래하기, 신체 타악기, 악기연주 등의 영역에서 모두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이다. 즉흥연주의 목적은 음악성이 높은 연주 실력을 보이는 것이 아니라 유아들이 창의적으로 자신만의 방법으로 음악활동의 내용과 형식을 표현해 내는데 있다. 즉, 즉흥연주는 유아의 자율적인 선택과 표현을 지지하기 위한 음악학습방법이라고 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유아에게 창의적인 음악활동 경험과 창작에서 얻어지는 성취감을 기회를 제공한다. 유아기의 즉흥연주는 그 시기의 급성장 하는 창조적인 능력을 보다 더 배양하는 중요한 교육방법이다. 유아의 발달 특성상 점점 타인의 생각과 행동을 따라서 하기보다 자기 주도적인 자기중심적인 성향이 강해지기 때문에 즉흥연주는 이러한 유아의 욕구 해소에 큰 도움을 주며, 유아 개인의 독보적인 개성과 창의성을 키움과 동시에 자아존중감을 높일 수 있는 좋은 방법이 된다.
즉흥연주는 간단한 즉흥으로 창작된 연주를 시작으로 점차적으로 가락의 길이가 길어지며, 연주의 순서, 빠르기와 셈여림, 음색에 다양한 변화를 주며 연주한다. 또한 한 명이 독주로 즉흥 가락을 만들어 연주하는 동안 나머지 그룹은 일정한 음형의 패턴을 반복적으로 연주하는 오스티나토(ostinato)를 연주하거나 근음과 5도를 이용하여 반주하는 보르둔(bordun)을 연주하는 형태의 다양한 합주 활동을 하여 단순한 독주에서 여럿이 연주하는 복합적인 형태까지 여러 가지 즉흥연주를 경험한다. 즉흥연주는 악기연주 외에도 말하기, 신체악기, 노래하기, 신체동작표현 등 모든 영역에서 활용가능하다.
2) 오르프의 음악교수법을 적용한 음악활동 1개의 계획안 작성
오르프 교수법에 기초한 통합유아음악교육 활동계획안
활동

뛰뛰빵빵
대상
만 4-5세
예술경험
영역
목소리와 리듬 길이 탐색, 악기와 그림 표현, 그림감상
활동
유형
대·소집단 활동
활동
자료
교통표지판, 코끼리
코, 탬버린, 톤블럭,
도화지, 크레파스
오르프
학습단계
움직임과 악기 탐색, 동시모방 움직임, 기억모방 연주, 그림악보 읽기
교수
학습
과정
활동
목표
- 오스티나토 악기연주를 할 수 있다.
- 신체와 그림으로 다양한 길을 표현한다.
- 자신의 생각을 자유롭게 표현한다.
음악
활동
교수·학습 내용 및 교수·학습 전략
음악
인지
능력
음악
표현
능력
정서
지능
도입
단계
(5~
10분)
주제
소개
- ‘솔, 미’음정으로 여러 리듬의 안녕 인사를 유아와 인사한다.
- 우리가 다니는 길은 어떤 길들이 있는지 이야기 나눈다.
O
O
그림
탐색
- 교통 표지판 그림을 보고 색깔이나 모양 그리고 선 등을 관찰하고 어떤 뜻이 담겨 있는지 이야기 나눈다.
O
O
활동
단계
(15~
20분)
- 교사는 여러 가지 교통표지판을 움직임으로 표현하면 유아는 교사의 움직임을 동시모방 한다.
예) 교사 : ‘오르막경사’ 표지판의 그림처럼 선생님을 따라 팔로 아래에서 위로 올라가 볼까요?
‘회전형 교차로’ 표지판의 그림처럼 선생님을 따라 빙글 빙글 돌아볼까요?
- 제시한 교통표지판 그림악보를 보고 유아는 다양하게 말리듬 탐색을 한다.
예) 노면이 고르지 못함 : 덜컹, 철커덩, 쿵쿵 회전형 교차로 : 슈~웅, 위~웅, 빙글빙글
- 말리듬으로 표현된 교통표지판을 주제곡에 맞게 유아들이 창작 신체표현을 자유롭게 한다.
예) 뛰뛰빵빵 : 한 주먹으로 다른 손바닥을 두들기며 경적을 울리는 듯 표현하기, 양손으로 운전하는 것처럼 표현하기
꼬불꼬불 : 한 손과 팔을 이용하여 좌우로 움직이기, 신체 전체를 좌우로 흔들기
O
O
악기
연주
- 코끼리코, 탬버린, 투톤블럭 악기소개와 여러 가지 탐색연주를 한다.
- 꼬불길(코끼리코), 언덕길(탬버린), 자갈길(톤블럭) 등 세 팀으로 나누어서 언어리듬 기억모방 후 동시모방을 한다.
O
O
마무리단계
(5분)
- 꼬불길, 언덕길, 자갈길 안내 표지판을 독창적인 그림으로 만든다.
- 그린 그림을 전시하여 함께 감상한다.
O
O
O
Ⅲ. 결론
지금까지 본론에서는 유아음악교육의 중요성 및 역할에 대해 설명하고, 음악교육 철학을 바탕으로 음악교육 목표를 기술, 코다이, 달크로즈, 오르프 이론 중 한 가지 이론을 선택하여 그의 교육철학과 주요 교수방법원리를 설명하고 음악교수법을 적용한 음악활동 1개의 계획안을 작성해 보았다. 유아기에서 가장 중요한 교육은 음악교육이다. 이 시기에는 감수성이 가장 민감하며, 기초 음악 감각력은 이 시기에 가장 빠르게 발달한다. 음악의 구성요소가 되는 선율, 리듬감 등이 기초 음악 감각력이라고 할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이 시기에 올바른 음악교육을 받는 것이 중요하다. 유아기에 자연스럽게 경험하는 음악교육은 단순히 음악적 지식의 습득 보다는 유아의 잠재된 음악 능력을 발견해주는 역할을 한다. 또한 나아가 전 영역에 걸쳐 기초 교육이 될 수 있다. 따라서 유아가 음악에 대한 흥미를 가질 수 있도록 계획되어야 하며 유아의 발달 특성에 따른 지도가 이루어져야 한다.
참고문헌
하정희 외. 유아음악교육. 경기 : 공동체, 2011.
김진영. 유아와 함께 노래 부르기. 경기 : 교문사, 2010.
김영연(2010). 유아음악교육론. 서울: 학지사.
김보라(2013). 칼 오르프적 접근법을 활용한 타악기 교수학습법 연구- 유아와 청소년을 중심으로-.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문혜미(2008). 오르프 교수법을 적용한 초등음악 기악지도 방안. 청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송여진(2010). 오르프 교수법에 의한 음악교육활동이 유아의 음악적 창의성과 신체표현능력에 미치는 영향. 성신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심훈(2011). 칼 오르프의 음악교수법을 적용한 수업 지도안 연구. 경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윤지영(2005). 오르프 슐베르크를 활용한 유아음악 교수법 연구. 성신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키워드

  • 가격6,000
  • 페이지수11페이지
  • 등록일2021.03.16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146479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