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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기업 스포츠 광고
1. 스포츠팀 운영여건과 기업광고 효과
2. 스포츠팀 운영종목에 따른 스포츠팀 운영전략 요인과 기업광고 효과의 관계
3. 스포츠팀 운영기간에 따른 스포츠팀 운영전략 요인과 기업광고 효과의 관계

Ⅲ. 기업 스포츠 자산
1. 스포츠 자산으로의 상표권(Trade Mark Right)
2. 스포츠 자산으로의 저작권(Copyright)
3. 스포츠에서의 특허
4. 디자인 권리(Design Rights)
5. 기밀 정보(Confidential Information)
6. 초상권(Public Publicity Right) 또는 퍼스낼리티 권리(Personality Rights)

Ⅳ. 기업 스포츠 마케팅
1. 스포츠 마케팅의 황금알이 된 축구
2. 마케팅 전략과의 적합성 고려한 종목 선택
3. 해외에서의 스포츠마케팅 활동

Ⅴ. 기업 스포츠 스폰서십(스폰서쉽)
1. 스포츠 스폰서십의 정의
2. 스폰서십의 구조

참고문헌

본문내용

다. 또 이를 행하는 사람을 스폰서 또는 후원자라 부른다.
미나그한(Meenaghan 1991)에 따르면, 스폰서십은 현금/물품(Value-in-kind)을 특정 활동에 투자하여 그 대가로 얻을 수 있는 상업적 기회를 발전시켜 나가는 것이다. 이는 스폰서의 입장에서 지불되어지는 비용은 특별한 활동을 개발하기 위한 그들의 투자라는 것이다.
샌들러와 사히((Sandler &Shahi 1989)는 스폰서십을 “특정행사나 활동과 직접 제휴하는 대가로 그 행사나 활동에 조직이 직접 재정적인적물질적 지원을 제공하는 것”으로 정의했다. 스폰서십은 상업적인 목적을 위해 돈이 투자되어진다는 점에서 순수한 형태의 자선적 기부와 구별한 것이다. 자선가들도 자원의 양이나 형태는 스폰서십과 유사하나 지원을 통해 추구하는 바가 차이가 난다. 자선행위의 동기는 선을 행한다는 자기만족에 있으며, 상업적이지 않고 인도주의적이라고 할 수 있다.
이 같은 스포츠 스폰서십의 발생 요인으로는 △매체수의 급증과 광고 메시지의 범람 △TV광고료의 인상 △술담배의 TV광고 금지 △스포츠의 상업화 시장에 분화 개념의 등장 △시장경쟁 심화로 인한 기업 인수 합병 현상 △스포츠단체의 공공비용 등 부담증가를 들 수 있다.
2. 스폰서십의 구조
스포츠를 통한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활동의 기본은 스포츠경기 자체이다. 스포츠경기는 관중을 경기장에 직접 불러 모을 수도 있고, 방송을 통해 중계할 수도 있다. 기업과 방송사들은 연인원 수백 억 명이 월드컵축구대회를 시청할 것이라는 사실을 잘 알고 있다. 이처럼 전 세계 소비자들이 스포츠경기에 많은 관심을 보이기 때문에 기업들은 자사의 이미지, 혹은 상품과 서비스를 스포츠경기와 연결짓고, 많은 마케팅비용을 지불한다.
스포츠 산업에도 생산자가 있고, 생산되는 상품이 있고, 소비자가 있다. 생산되는 상품을 마케팅 하는 마케팅 담당자도 있다. 스포츠 산업의 핵심구성원은 선수 및 스포츠, 스폰서, 그리고 관중들이다. 이들은 상호작용을 통해 자신의 목표를 실현한다. 세이프(1999)는 스포츠 및 선수, 관중, 스폰서간의 관계를 스포츠이벤트 삼각모델로 나타냈다.
스폰서와 스포츠 이벤트는 다음의 세 가지 경로를 통해 관중들과 접촉하고 이를 통해 각자의 목표를 실현한다. 첫 번째로 스폰서들은 스포츠경기나 참가선수들을 활용해 그들의 표적고객이나 관중이나 관중을 찾는다.
관중의 관심을 끄는 방법에는 그들로 하여금 직접 관람하도록 만들거나 TV를 시청하게 하는 두 가지가 있다. 후자의 경우 팬들은 광고가 나오게 되면 TV를 끄거나 채널을 돌릴 수도 있다. 그러나 축구경기를 시청하는 동안 TV를 통해 보이는 경기장 벽면에 붙은 광고물을 의식적이든 무의식적이든 노출(exposure)하게 된다.
매체의 활용은 스폰서와 관중간의 커뮤니케이션에 있어 가장 비용이 비싼 커뮤니케이션 대안이며 비용도 다양하다. 나이키는 타이거 우즈, 박지은과 같은 골프선수들이 나이키 로고를 부착하는 대가로 엄청난 비용을 지불한다. 이는 그들이 경기할 때는 물론, 일거수일투족이 움직이는 광고판과 같기 때문이다.
스포츠 이벤트 삼각모델 요소에서 스폰서와 관중이 만나는 두 번째 경로는 스포츠 이벤트에 스폰서가 직접 참여하는 것이다.
미국 메이저리그, NBA(National Basketball Association : 미국농구협회), NFL(National Football League : 미국축구연맹) 등의 프로선수들은 경기장에서 게토레이 병이나 컵을 사용한다. 게토레이는 이를 위해 상당한 마케팅비용을 지불하고 있다. 경기 중이나 휴식시간 동안, 비록 물이 들어 있는 경우라도, 선수들은 게토레이 병이나 컵으로 목을 축이게 된다. 이러한 활동을 통해 게토레이는 구단의 장비로서 팀의 한 부분이 되는 것이다. 경기가 진행되는 동안 게토레이나 다른 관련제품(선수복, 안경, 보호대, 기타 장비)들은 카메라가 움직일 때마다 무료 입간판 광고효과를 얻게 된다.
타이틀 스폰서쉽 패키지도 유사한 효과를 갖는다. 삼성이 국내 각종 프로리그를 스폰서가 좋은 예다. 경기장 가운데에 로고가 새겨져 있어 방송 중에 비춰진다. 이것의 광고가치는 실제 방송시간과 관중규모를 곱하면 된다(단순노출효과). 게다가 언론에 보도될 때마다 독자에게 노출된다.
스포츠 이벤트 삼각모델에서 스폰서가 관중을 만나는 세 번째 경로는 팬들이 스폰서들의 상품을 통해 스포츠에 접근하는 것이다.
TV의 유료시청방식이 그 좋은 예이다. 최근 케이블TV와 위성방송의 가입자와 시설 망이 확충됨에 따라 스폰서가 유로방송 채널을 보유하는 것도 수익성 있는 사업이 되고 있다.
스포츠 상품이 움직이는 방향을 나타내고, 점선은 상품 구입에 대한 대가의 움직임을 나타낸다. 주요 수요자는 TV방송국과 기업 그리고 팬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 가운데 TV방송국은 중간 수요자로 분류되고 있다.
최종 수요자인 팬은 상품을 직접 구입소비하기도 하고 TV 방송국을 통해 가공된 상품을 구입소비하기도 한다. 경기장에 가서 경기를 관전하는 경우가 직접 구입소비에 해당한다. 여기에는 입장료라는 상품 구입비가 필요하다. 또 다른 최종 수요자인 기업도 팬과 마찬가지로 스포츠 상품을 직접 또는 가공된 형태로 구입소비한다. 그러나 상품 구입에 따른 비용 지불형태는 팬이 지불하는 형태와 큰 차이가 난다. 기업의 직접 구입비는 스폰서의 형태로 나타나며, 가공 상품 구입비는 광고료 형태로 지불된다(김화섭 1999, 144-145).
참고문헌
김욱기(2002), 기업의 스포츠스폰서쉽 참여도에 영향을 미치는 조직 및 관계자 요인, 한국체육대학교
김용만(2001), 기업의 스포츠 스폰서십 참여 및 효과 평가 기준 분석, 한국체육학회
박상흥(2004), 스포츠 스폰서십 참여가 기업의 브랜드 가치에 미치는 효과, 고려대학교
이정학 외 1명(2010), 기업의 스포츠 스폰서십 참여에 영향을 미치는 조직 및 관계자요인, 경희대학교, 스포츠과학연구원
이상훈(2009), 기업의 스포츠 스폰서십 참여활동, 효과인식 및 참여 만족도의 관계, 한국체육대학교
허광일(1998), 기업의 스포츠팀을 통한 마케팅이 소비자행동에 미치는 영향, 한양대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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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5.01.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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