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전자 스포츠마케팅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 31
  • 32
  • 33
  • 34
해당 자료는 10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10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목차

Ⅰ. 서 론
스포츠 마케팅 이란?
선정이유

Ⅱ. 본 론
현재 엘지가 후원하는 팀
엘지의 스포츠 마케팅 현황
엘지의 스포츠 마케팅 성공사례
엘지 vs 삼성

Ⅲ. 결 론
SWOT & STP
개선방안 & 조사시 느낀점

본문내용

흑백TV를 통해 경기를 관람하던 시대부터 대중적인 문화로 자리 잡은 지금까지 많은 시간을 거치면서 많은 사람들의 욕구를 채워주고 있는 스포츠. 스포츠의 목적은 모든 사람들이 함께 즐기고 동참하여 건강을 되찾고 자신만의 욕구를 분출할 수 있다는 것이다. 그러나 이러한 역사만으로는 다수의 Needs를 충족시킬 수 없다. 오랫동안 관심을 받아온 스포츠는 이제는 즐거움의 표현을 넘어서 스스로를 표현할 수 있는 중요한 수단이 되었다.
1) SEGMENT1 :스포츠 관람객
스포츠라는 것을 단순히 선수들이 경기하고 그것을 관람하는 관람객이 아닌 이제는 직접적으로 선수들과 함께 경기장에서 호흡을 하면서 자신은 욕구를 분출 시킨다. 스포츠 관람객들은 본인들의 취미와 즐거움을 위해서 경기장을 찾지만 다른 의미를 부여한다. 바로 선수들의 마음속에 든든한 후원자로 자리잡아 관람을 하며 경기장 분위기에 취하고 빠져든다.
2) SEGMENT2 스포츠 용품 이용자
오늘날 여가 시간이 늘어난 만큼 여가시간을 활용함에 있어서도 다양한 취미를 가지고 행해지고 있는데 건강을 위해서 스포츠를 하고 있다. 이러한 스포츠를 직접 하기 위해서 스포츠 용품을 이용해야 하는데 이 경우에 자신들이 선호하고 좋아하는 브랜드를 정하면 그 브랜드에 단골고객이 되고 그걸 넘어 열렬한 지지자로서 발전한다는 특징을 가진다. 이런 사람들은 자신이 좋아하는 선수가 사용하는 제품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애용을 하는 특징을 가진다.
3) SEGMENT3 TV 시청자
공중파 및 케이블 시장이 점점 커져 이제는 고화질의 화면으로 생생하게 TV를 시청할 수 있는 시대가 도래했다. 또한 이에 발 맞추어 경기 일정과 선수들에 대한 다양한 정보들이 상당 수 제공되고 있다. 이에 스포츠를 관람하기를 원하지만 시간적으로나 경제적으로 여유가 없는 사람들의 경우 TV를 통해 스포츠를 관람한다.
2. Targeting
스포츠는 과거부터 지금까지 다양한 계층들에게 사랑을 받아왔다. 세분화를 통하여 계층을 구분하였지만 어떤 특정 계층을 TARGET으로 정한다는 건 어렵다. 이제는 관람객, 시청자, 용품 이용자들 모두가 스포츠이벤트의 TARGET이 되어야 함이 맞을 것이다.
3. Positioning
1) 스포츠 관람객
경기장에는 경기를 뛰고 있는 선수와 배너광고 등이 가지각색으로 다양하다. 이러한 경기장에서는 자회사의 로고가 들어간 배너나 선수들의 유니폼을 관람객이 보게 된다면 고객들은 자신이 좋아하는 경기, 그리고 큰 경기를 후원하는 회사에 관심을 가지게 된다. 이런 점에서 큰 행사 유명 경기에 지원한다는 점을 부각시켜 포지션을 얻고자 한다.
2) 스포츠 용품 사용자
많은 선수들이 다양한 회사의 제품을 이용하여 경기에 참여하는데 많은 선수들에게 스폰서쉽으로 유니폼과 다양한 용품을 제공하고 있다. 이런 점을 부각 시켜 많은 선수들이 이용하는 제품을 제공했다는 점을 부각시켜 포지션을 얻는다.
3) TV 시청자
특정 유명 선수들을 보면 많은 연봉을 받고 이적료를 받고 있다. 이러한 선수들 대부분은 스포츠를 시청하는 사람들에게 잘 알려져 있다. 이러한 특정 우수 선수들을 지원하면서 고객들이 자신이 좋아하는 선수를 닮고 싶어 한다는 점을 유추 거기에서 이 제품을 지원한 회사는 그만큼 좋다는 인식을 심어 포지셔닝 한다.
<개선방안>
스포츠 마케팅의 연구들을 분석해 보면 스포츠 마케팅 연구의 초점이 기존의 스포츠 자체 마케팅에서 스포츠를 통한 마케팅으로 바뀌고 있음을 볼 수 있습니다. 물론 수적으로 보면 아직도 스포츠 자체에 관련된 이슈들이 더 많이 연구되고 있으나, 추세적으로 보면 스폰서십 등 스포츠를 통한 마케팅 이슈들의 연구들이 급성장하고 있음을 보여 줍니다.
결국, 스포츠 팀, 선수, 이벤트와 스포츠 팬 그리고 스폰서십 간의 역학을 시너지 효과가 나타날 수 있도록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는 것입니다. 즉, 스포츠 마케팅 실무자들은 어떻게 스포츠 팀선수이벤트를 강력한 브랜드로 만들 수 있으며, 어떻게 이러한 강력한 스포츠 브랜드를 스폰서십 등을 활용하여 기업의 브랜드 가치 및 수익을 높이는지에 대해 깊은 안목이 있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향후 스포츠 마케팅의 중요한 연구 분야를 몇 가지 나열해 보겠습니다. 첫째, 스포츠 소비자가 어떻게 일체감과 애호도가 높은 팬으로 바뀌는가에 관한 연구입니다. 스포츠를 전문으로 다루는 스포츠 전문 기업이나 스포츠를 활용하여 가치 및 수익을 높이려는 일반 스폰서 기업들은 스포츠팬이 어떻게 형성되며, 이들 스포츠팬을 어떻게 유지하고 활용할까에 대한 연구를 필요로 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연구를 위해서는 사회심리학에서의 그룹행동(group behaviors), 사회적 일체감(social identification), 구전활동(word-of-mouth) 등에 관한 이론 및 개념들을 잘 활용할 수 있어야 할 것입니다.
둘째, 스포츠 브랜드 자산 형성 및 활용에 관한 연구가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스포츠 팀, 선수 및 이벤트 자체의 브랜드 자산을 어떻게 형성하는가, 그리고 어떻게 측정하는가에 관한 연구가 먼저 요구됩니다. 스포츠 선수를 활용하여 어떻게 보증 광고하는가, 그리고 그 효과가 어떠한가를 측정하는 것도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향후 스포츠 마케팅에 관한 연구 주제들은 마케팅과 소비자 행동에 관한 이론들과 개념들과 연계되어야 할 것입니다. 사회적 일체감 이론의 활용이 중요한 출발점이 될 것으로 봅니다.
< 조사시 느낀점 >
저희 팀은 스포츠 마케팅에 대해 조사를 하면서 스포츠 마케팅이 엄청난 파급효과를 가지고 있다는 것을 느끼게 되었습니다. 저희가 느낀 예를 들면 박지성 선수가 잉글랜드 프리미어리그로 진출한 이후에 우리나라의 잉글랜드 프리미어리그에 대한 관심도는 엄청나게 증가하게 되었고, 그로 인해 유니폼, TV 시청률 등 엄청난 파급효과를 일으켰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스포츠는 옛날부터 아주 오랫동안 아무 거리낌 없이 사람들의 마음속에 은은하게 파고들고 있습니다. 그 점을 기업이 잘 활용해 나아간다면 기업 이미지를 높이거나 더욱 나아가 기업의 주목적인 판매에도 많은 영향을 줄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키워드

  • 가격3,500
  • 페이지수34페이지
  • 등록일2008.06.19
  • 저작시기2007.9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470406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