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학년도 1학기 기말시험, 유아교육론) 1. 유아교육의 5가지 교수학습원리에 대하여 약술하고, 각 교수학습원리를 적용한 예시와 함께 설명하시오. 2. 유아교사의 주요 역할에 대하여 약술하고, 교사의 교수행동을 유형별로 나누어 예시와 함께 설명하시오. 3. 유아 인성교육 또는 다문화교육(하나 선택)의 중요성에 대하여 약술하고, 유아교육현장에서 적용할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2021학년도 1학기 기말시험, 유아교육론) 1. 유아교육의 5가지 교수학습원리에 대하여 약술하고, 각 교수학습원리를 적용한 예시와 함께 설명하시오. 2. 유아교사의 주요 역할에 대하여 약술하고, 교사의 교수행동을 유형별로 나누어 예시와 함께 설명하시오. 3. 유아 인성교육 또는 다문화교육(하나 선택)의 중요성에 대하여 약술하고, 유아교육현장에서 적용할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유아교육의 5가지 교수학습원리에 대하여 약술하고, 각 교수학습원리를 적용한 예시와 함께 설명하시오.
1) 유아교육의 5가지 교수학습원리
2) 각 교수학습원리를 적용한 예시와 함께 설명

2. 유아교사의 주요 역할에 대하여 약술하고, 교사의 교수행동을 유형별로 나누어 예시와 함께 설명하시오.
1) 유아교사의 주요 역할
2) 유아교사의 교수행동 유형

3. 유아 인성교육 또는 다문화교육(하나 선택)의 중요성에 대하여 약술하고, 유아교육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인성교육 또는 다문화교육(하나 선택) 프로그램의 목표, 내용, 교수학습방법을 분석하시오.
1) 다문화교육의 중요성
2) 유아교육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다문화교육 프로그램의 목표, 내용, 교수학습방법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적용할 수 있는 인성교육 또는 다문화교육(하나 선택) 프로그램의 목표, 내용, 교수학습방법을 분석하시오.
1) 다문화교육의 중요성
다문화가정 자녀들의 바람직한 성장과 발달을 지원한다는 측면에서 뿐만 아니라 일반유아들이 다문화를 이해하고 다문화 사회에서 요구하는 태도를 함양하는 교육이 필요하다는 점에서 유아기부터 다문화교육이 강조되어야 한다.
다문화 사회에 진입한 우리나라에서 다양한 형태의 다문화 가정에서 다문화 자녀들이 우리 사회에 살고 있는 상황에서 교육기관에서 다문화교육은 매우 중요한 부분으로 부각되어 있다. 다문화 사회에서는 사람들과 어떻게 의사소통을 하고, 그들을 어떻게 이해할 것인가 하는 것은 중요한 교육내용이므로 다문화교육은 어느 특정 과목에 치중해 가르치기보다는 교육과정을 통해 각 교과의 내용에서 다방면으로 다루어져야 할 문제이다. 또한, 다양한 사회 구성원이 조화롭게 공존하는 다문화 사회가 형성되기 위해서는 다문화가족 자녀 세대를 위한 적절한 교육이 필요하며 이들을 수용하는 주변 사람들을 대상으로 한 개별적·특수적 교육도 필요하고, 일반 학생을 대상으로 국제 문화 이해 교육을 하며 다문화 시대에 바람직한 운영체제 시스템을 개발해야 한다. 또한, 교육 현장에서 다문화 수업을 통해 다문화에 대한 학생들의 안목과 인식을 키워주고 세계화 시대에 국제적 감각을 지닌 차세대를 양성해야 한다. 문화적·민족적·인종적 배경을 가진 이주민 자녀의 지원정책과 함께 이들에 대한 전반적인 시각 개선이 매우 중요하다, 이를 위하여 다문화에 대한 일반 학생들의 안목과 인식을 키워주는 교육이 중요하며, 이를 위해 다문화적 시민권과 전 지구적 차원에서 한국인과 한민족의 정체성을 재구성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방향에서 다문화교육을 실시해야 한다.
2) 유아교육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다문화교육 프로그램의 목표, 내용, 교수학습방법
(1) 프로그램의 목표
①엄마와 아빠의 소중함을 느껴본다.
②엄마 나라와 아빠 나라의 문화를 접하는 기회를 갖는다.
③엄마 나라와 아빠 나라의 문화를 접하면서 다른 나라를 존중하는 마음을 갖는다.
(2) 유아교육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다문화교육 프로그램 내용
활동명
엄마(아빠) 책 만들어요
활동목표
엄마(아빠)의 소중함을 느껴본다.
엄마(아빠) 나라의 문화를 접하는 기회를 갖는다.
엄마(아빠) 나라의 문화를 접하면서 다른 나라를 존중하는 마음을 갖는다.
활동자료
사인펜, 색연필, 신문, 활동지, 준비한 인터넷 자료, 엄마(아빠) 나라에 관련된 물건들
활동방법
① 엄마(아빠)의 나라에 대해(나라 명, 기후, 전통놀이, 음식 등) 서로 이야기 나눈다.
교사: OO아 엄마(아빠)가 태어나서 자란 나라는 어느 나라니?
교사: OO아 엄마(아빠)의 나라에서 어떠한 음식이 유명하니?
교사: OO아 엄마(아빠) 나라에서 사람들은 무슨 놀이를 많이 하니?
② 한국과 엄마(아빠) 나라의 다른 점을 서로 이야기로 나눈다.
교사: OO아 우리나라 전통옷이 무엇인지 알고 있니?
교사: OO아 엄마(아빠) 나라에서는 **옷을 입는단다.
교사: OO아 **옷 옷을 본적이 있니?
-그리고 엄마(아빠) 나라의 전통 옷을 입은 모습을 보여준다.
③ 엄마(아빠) 나라의 언어와 한국의 언어의 차이를 이야기 나눈다. 그리고 엄마도 한국어를 배우는데, 어려움이 있음을 아이에게 이야기해 준다. 아이가 쉽게 따라서 할 수 있는 엄마(아빠) 나라의 인사도 알려준다.
교사: OO아 OO이는 선생님을 만나면 어떻게 인사하지?
교사: OO아 엄마(아빠)의 나라에서는 **라고 인사한단다.
교사: OO아 OO이는 다른 사람과 부딪혔을 때 어떻게 사과하지?
교사: OO아 죄송합니다.라고 인사하지만, 엄마(아빠) 나라에서는 ++라고 사과한단다.
④ 아이와 함께 ‘엄마와 엄마나라 책’을 만들어 보세요. 사진을 붙이거나 그림을 그리는 것도 좋습니다.
기타
다 같이 가족신문을 만들어보세요. 엄마(아빠) 나라를 소개하고 가족도 소개하면서 나라는 달라도 한 가족이라는 느낄 수 있어요.
(3) 프로그램의 교수학습방법
①엄마(또는 아빠)의 가족과 나라, 엄마가 좋아하는 음식, 좋아하는 놀이, 입고 싶은 옷, 등에 관한 이야기를 해준다.
②엄마(또는 아빠)의 문화를 보고 배우며 존중해 갈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엄마와 아빠의 두 문화의 공통점을 습득한 뒤 다른 점을 인식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③우리 엄마(또는 아빠)의 나라도 훌륭하고 멋있는 전통과 문화를 가지고 있다고 자부심을 느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 준다.
④유아들에게 나라와 문화를 체험하도록 해서 유아들이 다양성을 수용하도록 안내한다.
Ⅲ. 결론
영유아뿐만 아니라 모든 인간은 학습하는 존재로 성장·발달을 위해 어떤 형태이든 교육이 필요하다. 유아기 효과적인 유아교육을 위해서는 교사는 모든 활동이 유아를 중심으로 이루어지도록 구성해야 한다. 유아교육의 학습원리에는 놀이학습의 원리. 개별화의 원리, 탐구학습의 원리, 생활중심의 원리, 통합학습의 원리 등이 있다. 유아교사의 주요 역할에는 보호자·양육자 역할, 학습 촉진자 역할, 상호작용자 역할, 의사결정자 역할, 모델 역할 등이 있으며, 교사의 학습행동 유형에는 인정하기, 모델 보이기, 촉진하기, 지원하기, 비계설정하기, 함께 구성하기, 시범 보이기, 지시하기 등이 있다. 다문화 교육 중요성을 보면 다문화가정 자녀들의 바람직한 성장과 발달을 지원한다는 측면에서뿐만 아니라 일반유아들이 다문화를 이해하고 다문화 사회에서 요구하는 태도를 함양하는 교육이 필요하다는 점에서 유아기부터 다문화교육이 강조되어야 한다. 이미 다문화 사회에 진입한 우리나라에서는 다문화교육은 매우 중요하다.
Ⅳ. 참고문헌
전인옥, 이경옥 저, 유아교육개론,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2020
김정원 저, 유아교육론, 양서원, 2019
김경철 저, 유아교육개론, 공동체, 2020
이기숙, 장영희, 정미라, 엄정애 저, 유아교육개론, 양서원, 2014
박은혜 저, 유아교사론, 창지사, 2020
Null 저, 다문화교육론,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2021
원진숙, 김정원 외 6명 저, 학교 다문화교육론, 사회평론아카데미, 2018
  • 가격5,000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21.05.09
  • 저작시기2021.5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149650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