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2학기 사진영상론 중간시험과제물 공통(기호의 세 종류, 즉 지표, 도상, 상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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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기호의 세 종류, 즉 지표, 도상, 상징을 설명하고, 그 사례들을 각각 하나씩 제시하시오.

2. 외연적 의미와 함축적 의미, 그리고 신화와 이데올로기를 설명하고, 그 사례들을 각각 하나씩 제시하시오.


- 목 차 -

I. 서 론

II. 본 론
1. 기호의 세 종류
1) 지표
2) 도상
3) 상징

2. 외연적 의미와 함축적 의미, 신화와 이데올로기
1) 외연적 의미와 함축적 의미
2) 신화와 이데올로기

III. 결 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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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기호의 세 종류, 즉 지표, 도상, 상징.hwp
2. 외연적 의미와 함축적 의미, 신화와 이데올로기.hwp

본문내용

I. 서 론

이미지는 스스로 독립적으로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다른 특정한 대상을 의미한다는 점에서 기호이다. 이미지에 일정한 의도가 들어있다. 문화 안에서 만들어진 의미들이 많아 이미지 언어를 이해하기 위해 문화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대상의 의미 아래에 있는 의미의 층은 정확히 전달하기 어렵다. 사진이나 이미지는 첫눈에 보고 알 수 있는 정보도 있지만 이외에도 여러 층의 의미가 있다. 그것은 사회·문화·시대적인 배경과 연관이 있다.
기호학은 의미의 창출과 해석을 위한 학문이다. 기호들은 우리의 일상성 속에 깊숙이 자리 잡고 있어서 마치 당연한 것들처럼 보이지만, 그 안에는 여러 가지 신기한 것이 숨어 있다. 우리가 사용하는 기호의 의미가 바뀌면, 우리의 인간성 자체가 바뀐다. 인간과 세계는 처음부터 끝까지 기호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이다.
기호학자 찰스 샌더스 퍼스(Charles Sanders Peirce)는 대상과 재현물(지시수단)사이의 관계에 따라 이미지를 지표, 도상, 상징으로 구분하였다. 고대의 회화들은 상징적인 지물들로 가득 차 있다. 우리는 그 작품들과 현대 간의 시간적, 공간적, 문화적 차이 때문에 늘 그 지물들을 어떻게 해석해야 할까 고심하곤 하지만, 어쩌면 당대의 사람들은 우리들보다 고심의 정도가 덜 했을지도 모른다. 그 그림들은 그 당시의 사회적인 약호(코드)들을 반영하기 때문에 정작 그 시대를 살던 이들이 받아들이는 데에는 무리가 없었을 것이다. 당시에는 널리 보편적으로 통용되던 기호들이라도, 시간이 흐르고 역사의 단절을 경험하는 과정에서 수수께끼와 같은 상징으로 변해 버리는 경우가 있다. 기호들은 나름대로 그 시대의 문화적인 양상들을 반영하지만, 때로 짓궂은 화가들은 관람자들에게 수수께끼를 내던지듯 많은 상징들을 위장하고 숨겨두기도 한다.
이 레포트는 기호의 세 종류, 외연적 의미와 함축적 의미, 그리고 신화와 이데올로기를 설명하고, 그 사례들을 각각 하나씩 제시하였다..


II. 본 론

1. 기호의 세 종류

1) 지표

연기를 보면 우리는 ‘어디에선가 불이 났구나’ 하고 추측할 수 있다. 그리고 구름이 가득한 날은 ‘왜 우산을 두고 왔지’ 하며 후회하기도 한다. 마찬가지로 건강이 좋지 않을 때 육체적으로 드러나는 징후도 이에 속한다고 할 수 있다. 콧물이나 기침은 감기의 신호이다. 모래 위의 발자국을 보고 우리는 나보다 먼저 누군가 그 길을 지났음을 안다. 어딘가를 가리킬 때 사용하는 두 번째 손가락을 지칭하는 용어이기도 한 ‘지표’는 그처럼 대상을 지시하는 역할을 하는, 다시 말해 기호와 대상 간의 인과적 관계에 근거한 일종의 물리적, 자연적인 기호이다.


- 중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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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학년/학기3학년/2학기
  • 해당자료학과미디어 영상학과
  • 자료출간일2021.09.14
  • 파일형식압축파일(zip)
  • 자료번호#11556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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