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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수사(수사학, 수사법)의 개념, 수사(수사학, 수사법)의 유형, 수사(수사학, 수사법)의 특징, 수사(수사학, 수사법)와 수사학적 비평, 수사(수사학, 수사법)와 수사학적 공간, 수사(수사학, 수사법)와 광고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개요

Ⅱ. 수사(수사학, 수사법)의 개념

Ⅲ. 수사(수사학, 수사법)의 유형
1. 비유하기
1) 정의
2) 종류
2. 강조하기
1) 정의
2) 종류
3. 변화주기
1) 정의
2) 종

Ⅳ. 수사(수사학, 수사법)의 특징

Ⅴ. 수사(수사학, 수사법)와 수사학적 비평
1. 연구 문제의 틀 짜기 및 연구 고문물 선정하기
1) 연구 추진 동기로서의 연구 고문물 및 연구 문제
2) 연구 문제가 추동이 되는 경우
3) 고문물이 추동이 되는 경우
2. 분석 단위 선정하기
3. 고문물 분석하기
4. 비평 논문 쓰기

Ⅵ. 수사(수사학, 수사법)와 수사학적 공간

Ⅶ. 수사(수사학, 수사법)와 광고
1. 광고와 언어의 수사학
2. 광고의 이미지기호의 수사학
1) 인과
2) 대조
3) 유추
4) 일반화

참고문헌

본문내용

달리하거나 단어반복 등의 방법을 통하여 전체 문장의 효과를 높이는 기법을 말한다. 반면 수사적 비유는 필요성이나 장식을 위해 고유의 의미에서 단어나 문장을 이탈시켜, 그것과 비슷하지만 원래의 의미와는 다른 의미로 전이시키는 기법을 말한다. 이 같은 분류에 따르면 수사적 장식에는 반복/단어배열이나 위치변경/생략법/수사적 질문법 등이 속하고, 수사적 비유에 은유/펀(pun)/환유/과장법/반어법/역설법 등이 속한다.
또한 다이어(Dyer, 1982)의 연구에 따르면 수사학적 분석은 수사적 작용(operation)의 측면과 비유적 관계(relation)의 측면으로 나누어진다. 수사학적 작용은 추가(addiction), 은폐(suppression), 대치(substitution) 및 교환(exchange)이라는 네 가지 하위 범주를 지니고 있다. 추가는 하나의 단어, 문장 혹은 이미지에 하나이상의 요소들이 부가되는 경우를 말하고, 은폐는 오히려 이들 요소가 억제되거나, 배제되거나 혹은 감춰지는 경우를 말한다. 대치는 추가된 후에 은폐가 이루어진 경우를 말하는데, 다시 말하면 하나의 요소가 억제되거나 가리어짐과 동시에 다른 요소에 의해 대체되는 경우를 말한다. 교환이란 한 구성요소 내에서 두 가지가 동시에 상호대치 되는 경우를 말한다.
반면 비유적 관계는 원관념과 보조관념사이의 관계가 동일할 때(identity), 유사할 때(similarity), 다를 때(difference), 반대될 때(opposition) 그리고 상사오류(false homology) 등으로 구분되는 것으로 제시되고 있다. 이 같은 결과를 종합하면 리의 분석틀인 수사적 장식과 수사적 비유가 다이어의 틀에 의하면 수사적 작용과 비유적 관계에 상응하는 개념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광고에서 사용되는 이 같은 수사적 표현은 언어의 문자적 의미에서의 파격을 통해 의미상의 모호성과 다의성(polysemy)을 낳고, 이에 대한 다중 해독을 통해 수용자들이 심미적 경험을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McQuarrie & Mick, 1992). 이 점에서 언어적 수사에 대한 분석을 통해 수용자들이 광고를 해독하는 과정의 메커니즘을 연계할 수 있는 토대가 제시될 수 있는 것이다.
2. 광고의 이미지기호의 수사학
언어중심의 수사학적 연구 틀은 이후 현대 수사학에서 그림 등과 같은 기호의 영역으로 확장되면서 메시지 기호 및 처리에 관한 연구로 이어지고 있다. 그러나 언어적인 메시지 기호의 설득적 메커니즘을 밝히고자 하는 연구들이 소구방법과 연관된 메시지 효과를 측정하는 방향으로 수행되어 온 반면, 시각적인 광고물에 대한 접근은 균형, 비율, 대조, 리듬, 조화 및 역동감 등과 같이 주로 시각디자인이나 미학적인 차원에서 스타일과 관련된 연구들로 수행되어 왔다(Berger, 1997). 이처럼 광고상 이미지에 대한 수사학적 접근이 쉽지 않은 이유는 무엇보다도 언어와 같은 상징체계에 비해 시각물들이 훨씬 느슨한 코드에 입각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점에서 기호학은 광고이미지에 대해 수사학적으로 접근할 수 있는 지평을 열어준 학문 영역이라는 점에서 그 의의가 크다(Toussaint, 1997). 기호학 자체가 언어학의 확장으로 이해될 수 있기 때문에 기호학을 통해 언어의 수사학과 이미지 수사학을 연계하려는 시도 역시 지극히 자연스럽게 제기될 수 있었던 것이다.
광고에 제시된 시각적 이미지에 대한 기호학적 분석의 틀은 메사리스(Messaris, 1997; 2004)에 의해 체계적으로 제시되고 있다. 메사리스는 언어가 의미론(semantics), 구문론(syntatics), 화행론(pragmatics) 등과 같은 영역으로 세분화되어 연구된 것과 같은 차원에서 이미지의 영역을 체계화하고 있다. 즉 퍼어스의 도상성, 지표성, 상징성이란 세 가지 차원 가운데 상징이 주로 자의적인 관습에 토대를 둔 기호로서 주로 언어에 해당되기 때문에 도상과 지표가 이미지 기호의 전형적인 유형이라고 구분하고 있다.
특히 메사리스는 언어와 비교했을 때 이미지 기호가 지니는 가장 큰 차이점은 구문의 부재 즉 이미지 기호의 불확정성이라고 밝히고 있다. 공익광고의 이미지 기호의 수사학은 광고에 등장하는 시각적인 이미지들 간의 관계를 통합적 차원에서 분석하는 것으로서 메사리스에 따르면 이 관계는 인과, 대조, 유추, 일반화 등의 명제로 유형화되어 나타난다.
1) 인과
공익광고와 이에 연관된 이미지 혹은 상황이 병치되어 나타나는 경우를 의미하는데, 이들 표현이나 이미지에는 광고되어진 상품이나 서비스를 이용한 결과 변화된 상태, 라이프스타일 혹은 분위기를 표현하는 명제가 전제되어 있다.
2) 대조
언어나 이미지를 사실적 주장의 증거로 사용한다는 점에서 인과적인 경우와 같으나 대조는 통상 긍정적인 결과와 부정적인 결과를 대비시킴으로서 특정 광고의 내용이 지닌 효력을 부각시키는 수사적 전략을 의미한다.
3) 유추
유추는 제품과 언어/이미지 사이의 유사성에 근거한 공통의 특성을 직유적이거나(병치) 은유적인 방식으로(대치) 제시하는 시각적 설득방식이다. 시각 이미지에서 유추는 통상 언어에서의 형용사나 부사의 기능을 맡는다.
4) 일반화
일반화란 다양한 사례들을 구체적으로 제시하여 이 같은 표현이나 이미지들의 결과가 곧 그 제품의 보편적 특성이라고 표현하는 방식이다. 일반화의 방식은 개별사례들을 연결함으로써 보다 보편화된 결론으로 도달하는 귀납적 방식과 보편적인 결과를 개별 특수사례에 적용하는 연역적 방식으로 구분된다. 공익광고와 같은 설득 메시지에서는 목표된 주된 상황을 마지막 시퀀스에 제시하는 귀납적 방법이 주로 활용된다.
참고문헌
백현정(2000), 광고언어의 수사적 표현 연구, 인하대학교 교육대학원 국어교육전공 석사학위논문
박성창(2000), 수사학, 서울 : 문학과 지성사
박종한(2001), 광고와 수사 - 자주 쓰이는 몇 가지 수사 기교를 중심으로, 한국중국언어학회, 중국언어연구 제12집
서명숙(1998), 연극에서의 메타의사소통, 한국기호학회 제 4집
이대규(1994), 수사학, 한글과 컴퓨터
이현우(1998), 광고와 언어, 서울 : 커뮤니케이션북스

키워드

수사,   수사학,   수사법,   문예,   언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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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0.11.12
  • 저작시기2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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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6386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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