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행동과사회환경 3학년 공통] 매슬로(A. Maslow)와 로저스(C. R. Rogers)의 인본주의 이론을 설명하고, 이에 대한 자신의 견해(또는 경험)를 작성하며, 사회복지영역(또는 교육영역)에 주는 시사점은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작성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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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인간행동과사회환경 3학년 공통] 매슬로(A. Maslow)와 로저스(C. R. Rogers)의 인본주의 이론을 설명하고, 이에 대한 자신의 견해(또는 경험)를 작성하며, 사회복지영역(또는 교육영역)에 주는 시사점은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작성하세요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매슬로(A. Maslow)와 로저스(C. R. Rogers)의 인본주의 이론
1) 매슬로(A. Maslow)의 인본주의 이론
(1) 매슬로의 인간 이해
(2) 자기실현
(3) 욕구
2) 로저스(C. R. Rogers)의 인본주의 이론
(1) 로저스의 인간 이해
(2) 충분히 기능하는 인간
(3) 실현경향성

2. 이에 대한 자신의 견해(또는 경험)
1) 매슬로(A. Maslow)의 인본주의 이론
2) 로저스(C. R. Rogers)의 인본주의 이론

3. 사회복지영역(또는 교육영역)에 주는 시사점
1) 매슬로(A. Maslow)의 인본주의 이론
(1) 좋은 사회
(2) 목표지향적 행동
(3) 자기실현의 욕구
(4) 동기부여
(5) 결핍욕구와 성장욕구
(6) 성취욕구
2) 로저스(C. R. Rogers)의 인본주의 이론
(1) 유기체적 존재
(2) 사회화
(3) 경험
(4) 완전한 기능하는 인간
(5) 도덕적 본성
(6) 학습과 촉진
(7) 자기주도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 그 변화는 자기 자신의 측면이 될 수도 있고, 지식의 측면이 될 수도 있다. 「학습의 자유」에서 그는 ‘교수’라는 말에 대해 부정적인 견해를 보여준다. 그는 교수를 ‘보여주고 안내하고 지시하는 것’으로 규정하며, 그가 보기에 이는 중요하지 않은 활동이고 교육현장에서 지나치게 과대평가된 활동이라고 한다. 그는 혹시 자신이 교수에 대하여 지나친 편견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교수가 가치 있다는 것을 모르는 것이 아닌지 자문하며, 이 의문에 대한 답으로 ‘변화’라는 측면에 주목한다. 그는 교수가 오랫동안 비판받지 않았던 이유가 (전통적 교수법이 발달한 시기의) 변화하지 않는 환경에 있다고 보았다. 현대인이 살아가는 환경은 계속적으로 변화하기 때문에, 학생들이 그 지식을 이용할 때가 되면 결국 거의 모두를 수정해야 한다는 관점으로 ‘교수’에 대한 비판과 함께 교육에 대한 다른 관점을 제시한다. 그 관점은 바로 자유로운 학습의 강조라고 말할 수 있으며, 그 사상적 기반은 지식의 ‘변화’ 가능성을 인정하는 것이다. 그렇다면 그는 넓은 의미의 교수, 즉 교사의 역할을 부정하는가? 그는 당시 교수 관점에 대한 비판적 입장을 보이고 있다. 하지만 그가 말하고자 하는 이야기의 맥락과 전체적인 주장을 볼 때, 로저스가 비판하고자 하는 교수가 넓은 의미의 교수(교사의 가르침) 전체를 의미한다고 보기는 어렵다. 그는 오히려 교사가 어떤 방식으로 학생을 대하는지에 대해서 큰 관심을 가지고 있었다. 따라서 그는 교사의 역할, 나아가 (넓은 의미의) 교수자의 역할 자체를 부정하기보다는 오히려 그 역할에 대한 조언에 집중하였다. 다만 그는 교육의 초점에 대한 방향을 전환하고자 한 것이다.
(7) 자기주도
칼 로저스 교육관에 있어서 학습 방법은 호기심을 발동하는 일, 탐구 욕구를 해방하는 일, 모든 것을 질문하고 탐색해 보는 일, 존재하는 모든 것이 변천과정에 있음을 인식하는 일 등이라고 할 수 있다. 그리고 교육내용이 무엇인지 묻는다면, 고정되지 않은 것, 지식이 불변의 것이 아님을 아는 것, 자신이 자기주도적으로 만들어가는 것이라고 답할 수 있다. 로저스의 주장을 볼 때, 학습의 핵심은 지식의 변화는 물론 자신의 변화를 긍정적으로 바라보는 일로부터 시작한다. 이때의 변화는 특정한 방향성을 가지고 있는데, 그것은 앞서 이야기한 ‘유기체적 존재’로서 자아가 가진 특징과도 큰 관련을 가지고 있다. 유기체적인 단계로 돌아가는 일, 인간이 가진 본성적 가능성을 살리는 일, 그리고 그것이 사회적 보편성과 반대되지 않는 것으로 바라보는 일이 학습의 기본 전제이다. 이를 위해 본심과 어긋난 ‘가면’을 쓰는 일 보다는 자신의 내면을 바라보는 일에 집중해야 한다. 건강한 유기체가 생명을 가지고 제 기능을 발휘할 수 있는 것처럼, 인간 역시 최대한의 자기향상을 통하여 유기체적 존재로서 자신의 행동을 계속적으로 조정해나가는 일이 중요하다. 그리고 이것이 바로 학습의 과정이다. 한 명의 인간이 되어 가치판단의 주체가 되는 것이 학습이다.
4. 나의 의견
인본주의는 교육 현장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 현대 교육의 학급 운영이나 학교 방침, 교육 정책 등에 걸쳐서 인본주의 또는 인간주의적 가치관을 간과한 교육은 상상하기 어렵다. 인본주의 교육관은 교육 주체들의 정서적 심리와 인간적인 관계에 주목한다. 이를 바탕으로 교사들로 하여금 학생의 마음을 살피는 일에 더욱 관심을 가지도록 하는 시사점을 주었으며, 전통적인 교사 중심 교육방법에서 학습자 중심 교육으로 전환하고자 하는 논리의 중요한 사상적 기반이 되기도 하였다. 인본주의 사상이 교육 전반에 영향을 주게 된 것은 오래된 일이 아니다. 하지만 학생의 경험적 학습이나 정서적 심리에 관심을 기울이는 관점은 교육 연구에 있어서 현대는 물론 고전적이고 항구적으로 이어져 온 관심사 중하나일 수밖에 없기도 하다. 이러한 관점을 계승하는 인본주의에 대한 지속적인관심과 연구가 필요하다. 첫 질문들로 돌아가서, 학생의 의사와 자유를 존중하면서도 폭넓은 경험을 하게 해줄 수 있도록 하는 방향은 무엇인지, 그리고 근본적으로 학생의 의사와 자유를 존중하는 것이 중요한 이유는 무엇인지 등에 대한 이야기를 하고자 할 때, 인본주의가 나름의 방향을 제시할 것이다.
Ⅲ. 결론
지금까지 본론에서는 매슬로(A. Maslow)와 로저스(C. R. Rogers)의 인본주의 이론을 설명하고, 이에 대한 자신의 견해(또는 경험)를 작성하며, 사회복지영역(또는 교육영역)에 주는 시사점은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작성해 보았다. 인본주의(humanism)는 인류의 역사상 인간의 자유와 이상의 실현을 위해 나타났던 모든 이념과 사상의 총체로서, 일반적으로는 14세기에서 16세기까지 다방면에 걸쳐 나타난 진보적인 문화운동 및 교양운동을 뜻하며 인간의 복지와 존엄성을 강조하고, 자립적인 인간의 인식능력에 대한 낙관적인 철학을 지칭한다. 넓은 의미의 인본주의는 인간의 가치와 존엄을 강조하고 인간의 삶과 그 조건에 우선적으로 관심을 집중시키는 사상적 흐름을 말한다. 좁은 의미의 인본주의는 서양의 근대문화와 지성적 전통을 형성하는 데 중요한 요소로 작용한 특정한 교육·문화 운동을 일컫는다. 그러나 인간의 존엄과 가치가 무엇인가 하는 문제와 인간의 삶의 의미와 조건을 어떻게 규정할 것인가에 대해서는 관점의 차이가 있다.
참고문헌
강선경· 최원석, 『사회복지실천의 이해』, 파주시: 양서원, 2012.
노안영· 강영신, 『성격심리학』, 서울: 학지사, 2003.
정재걸 (2019) 인본주의 교육 비판. 사회사상과 문화.
오창순 외, 『인간행동과 환경 3판』, 서울: 학지사, 2015.
권석만(2007), 인간 이해를 위한 성격심리학, 서울: 학지사.
신기현(2002). 칼 로저스의 교육적 삶과 메타교육. 교육원리연구.
Brian Thorne, 이영희 외 2명 옮김(2012), 『칼로저스』, 서울: 학지사.
Abraham H, Maslow. (2018). 매슬로의 동기이론: 욕구 5단계 이론의 오리지널완역판. 서울: 유엑스리뷰.
김미경, 「로저스의 인간 중심 상담에서 “진실성”의 의미」, 연세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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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21.09.20
  • 저작시기2021.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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